소비자법3C)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분쟁조정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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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소비자법
C형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분쟁조정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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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법3C)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분쟁조정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법학과소비자법3C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분쟁조정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역할과 종류
1) 소비자분쟁위원회의 역할
2) 소비자분쟁위원회의 종류
⑴ 민사상의 조정위원회
⑵ 노동쟁의의 조정위원회
⑶ 그 밖의 특별법에 의한 조정위원회

2.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분쟁조정절차
1)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개별분쟁조정 절차
(1) 개별분쟁조정의 신청
(2) 개별분쟁조정의 기간
(2) 분쟁조정의 결정
(3) 분쟁조정의 효력
2)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집단분쟁조정 절차
(1) 집단분쟁조정의 신청(의뢰)요건
(2) 집단분쟁조정의 신청(의뢰)자
(3) 집단분쟁조정의 효력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 사회는 소비자가 왕으로써 우리가 어떤 물건을 살때 그 제품에 하자가 있으면 소비자로서 당연하게 제품의 교환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즉 제조물에 대한 책임을 회사에게 직접 물을 수 있는 것이다.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발생하는 분쟁을 조정하는 대표적인 기구는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설치된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가 있다. 그 밖에도 개별 법령에 따라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의 분쟁조정기구가 설치ㆍ운영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금융분쟁조정위원회, 의료분쟁조정위원회,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환경분쟁조정위원회, 한국저작권위원회,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등이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또는 국가ㆍ지방자치단체ㆍ소비자단체 등으로부터 피해구제의 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소비자와 사업자간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지체 없이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요청하고 그 결정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
소비자단체는 소비자불만 및 피해를 처리함에 있어 소비자와 사업자간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소비자를 대리하여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가능한 한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하여 분쟁조정 대리 신청을 해 주시면 보다 효율적으로 분쟁조정 사건의 심의를 할 수 있다. 소비자단체에 의한 소비자분쟁조정 사건 접수시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관련규정에 따른 분쟁조정결정 후 지체 없이 그 결과를 당사자 및 신청을 의뢰한 소비자단체에 알려드리고 있다. 이 장에서는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분쟁조정절차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소진, 청약철회권의 법적근거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7
권오승, 소비자보호법, 법문사, 2005
이은영 채권각론 박영사 1994
곽윤직 채권각론 박영사 1999
권오승 경제법 법문사 2000
정주환 법과 경제질서 단국대출판사 1994
조상원 법률용어사전 현암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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