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참고자료]『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방통대 교육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읽고

<목 차>

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 주요 내용

Ⅲ. 결론
- 감상 소감
본문내용
Ⅱ. 본론

목민심서는 조선 정조, 순조 때의 실학자이며 학자인 다산 정약용의 저술로서, 지방의 수령들이 목민관으로서 마음에 새겨두고 지켜야 할 일들을 조목조목 자세하게 기록해놓은 책인데, 40세 이후에는 유배가 풀린 뒤에도 강진에서 머물면서 저술에 몰두하여 다산이 57세인 순조 18년(1818)에, 당시 유배지였던 강진의 다산초당에서 완성한 것이다.
목민이란 백성을 기른다는 뜻이며 심서란 목민할 마음은 있으나 몸소 실행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밝힌 다산은 항상 민생을 걱정했으며 이 책(목민심서)에 제시된 개혁안이 시행되기를 갈망했다.
정약용은 지방관이었던 아버지 정재원의 임지를 따라다니면서 견문을 넓혔고 자신도 33세 이후 경기도 암행어사와 지방 수령직을 역임하면서 지방 행정에 대한 산 체험을 하였다. 이 목민심서는 그의 수많은 저술 가운데 ‘경세유표’, ‘흠흠신서’와 함께 대표적인 경세서 중의 하나로 총 48권 12편 72조로 되어있다. 당시 목민관들이 자신의 본분을 망각하고 백성들의 고통을 돌보지 않으며, 자신의 이익추구에만 급급한 것을 개탄하여 ‘경세유표’의 저술을 중단하고 이 책을 짓게 되었던 것이다. 다산의 백성에 대한 사랑은 각별해서 내직으로 있을 때는 제도 개혁과 민생 향상에 대한 논論, 책策, 의議 등을 많이 올렸고, 경기 암행어사로 있을 때는 지방 행정의 문란과 기아에 허덕이는 백성의 고통을 직접 보았으며, 곡산 부사로 나가 수령노릇도 해보았다. 또한 유배지에서 수령과 아전의 협잡(그릇된 짓으로 남을 속임), 민간의 고통을 직접 듣고 보았으므로 당시의 현실에 대해 준엄하게 비판하고 백성에 대해서는 따뜻한 애정을 보일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