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하계계절시험 청소년과학교교육 시험범위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25 / 2018.06.26
  • 98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제2장 교육제도로서 학교
제3장 학교효과, 효과적인 학교
제4장 교육과정의 이해
제5장 학교교육과정 – 교과교육과정
제6장 학교교육과정 - 비교과교육과정
제7장 학교의 인성교육
제8장 학교교육과 교육복지
제9장 학교폭력예방
제10장 교사, 학생, 학부모
제11장 학교조직
제12장 학교문화
제13장 학교의 변화
제14장 청소년역량과 교육
제15장 학교교육정책과 청소년정책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1. 학교에 대한 이해
1) 학교교육의 의미
① 교육은 사람을 문화적 생활로 인도하는 전 사회적 과정 삶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 감성을 학습
② 가장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곳이 학교
③ 학교는 교육을 위하여 특별히 조직된 사회기관 의도적 계획적으로 수행하는 교육조직

2) 원시적 형태의 학교: 성년식
① ‘잉여교육제도’로 학교 등장
- 원시 사회에서도 기성세대는 후세대에게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수
- 비교적 단순한 생활에서 지식과 기능을 의식적으로 가르치기 보다는 의식주 문제에의 잉여로 후세대에 전수했을 가능성
② 성년식과 형식적 교육
- 사회가 복잡다단해지면서 ‘형식적 교육’이 필요
-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전수와 달리
- 교육만을 전담하는 제도가 요청됨
- 예: 일부 종족에서 통용되고 있는 성년식 전통
- 청소년들이 성인사회의 성원으로 인정받기 위해 반드시 통과해야 할 중요한 의식
- 성년식의 공통적인 특징 개인은 공식적으로 사회 구성원이 되었다는 것을 입증 사회는 조직적 체계적 방법으로 사회 구성원으로 만들어줌
- 형식적인 교육과 무형식적인 교육형태의 중간쯤
- 성년식을 계기로 무형식적 교육 형태는 점차 감소하는 추세에 들어선 것으로 인식

2. 학교의 출현과 발달
1) 문자의 발명과 학교
① 문자의 발명은 형식적인 학교교육의 출현을 낳게 함
② 기원전 3000년 경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의 문자교육과 필기교육을 위한 학교존재
③ 문자의 해독과 필기는 문명 유지에 중요한 기능
- 문자언어를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학교의 성립 필요성은 보다 촉진
④ 학교 성립시키는 문자의 발명과 전파와 관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