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소비자와소비생활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02 / 2017.11.03
- 87페이지 /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부 소비자와 시장환경의 이해
제1장 소비자의 이해
제2장 시장환경의 이해
제2부 소비자문제와 소비자문제의 해결
제3장 소비자문제
제4장 소비자문제 해결의 주체 및 방법
제3부 소비자문제의 해결방법
제5장 소비자의 효율적 의사결정
제6장 소비자운동
제7장 소비자교육
제8장 소비자정책과 행정
제9장 소비자보호법
제10장 소비자상담
제11장 소비자피해 구제
제4부 소비문화와 윤리적 소비
제12장 소비문화
제13장 윤리적 소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소비자의 이해
1. 소비자의 개념 및 특성
(1) 소비의 의미
오늘날 소비는 전통 경제학적 입장 외에 인류학, 사회학 등 여러 사회과학 영역에서 새로운 의미로 나타나며, 이는 소비의 동태적 ․ 문화적 측면을 강조하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
(2) 소비자의 개념
① 일반적인 소비자의 개념: 소비자는 타인이 공급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생활에 의하여 구입하고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사업자와 대립되는 개념
② 모든 인간이 소비자이며, 소비자는 곧 국민일반인이 됨
(3) 소비자의 특성 - 학문분야에 따른 소비자의 특성을 보는 관점의 차이
① 전통적인 경제학자들: 합리적인 경제인으로 파악
② 심리학자들: 소비자를 약점이 많은 인간으로 봄
③ 소비자행동연구가: 감정적인 인간이면서도 개발가능성이 있으며, 이성적인 행동을 학습할 수 있음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