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시험과제물 A형(프로이트 이론의 특징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4 / 2017.09.05
  • 11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
2. 프로이트 이론의 특징
3. 프로이트 이론의 의의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정신분석의 이론의 개념과 특징.hwp
2. 정신분석이론과 교육현장.hwp
3.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소고.hwp
4.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hwp
5.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공헌과 비판.hwp
6.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이론.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자기다운 삶을 살기 위해 이전 사람들이 발달시켜 왔던 지식과 지혜를 배운다. 동시에 기존 사회에서 합의한 문화 시스템을 자기 삶의 맥락에 따라 해체하고 재구성하면서 지금 여기에서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일구고 가꿀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추려고 한다. 그것이 교육이요 사람다움을 가능하게 만드는 작업으로서 인격 형성이다. 인간은 타자와 만나고 관계 맺음을 통해 성장한다. 이때 인격 형성이나 교육은 두 가지 차원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사회적 존재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개인의 사회화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의 특성을 발달시키는 동시에 타자와 어울리며 자기다운 삶의 향유 능력을 함양하는 개인의 자기화이다. 그것은 인격적 만남을 통해 독자적인 삶의 능력을 갖추지 못한 채 태어난 주체에게 자기답게 살 수 있는 삶의 능력을 길러준다.


- 중략 -


Ⅱ. 본 론

1.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프로이드는 인간을 합리적 존재로 간주하던 당대의 지적 분위기에 저항하여, 인간을 의식의 영역 밖에 존재하는 비합리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인 본능의 지배를 받는 존재로 보고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