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8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청소년수련관.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의 청소년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복지시설의 청소년프로그램운영자 등의 청소년지도자, 단 학교 동아리활동을 지도하지 않는 교사 제외) 1인을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목차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청소년수련관․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의 청소년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복지시설의 청소년프로그램운영자 등의 청소년지도자, 단 학교 동아리활동을 지도하지 않는 교사 제외) 1인을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청소년지도자의 역량과 직업윤리
1. 역량
2. 직업윤리
3. 인터뷰
4. 윤리적 자세

III. 결 론(의견)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청소년 지도자에 대한 본인의 생각 기술.hwp
2.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 1인 면접.hwp
3.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 정리.hwp
4.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직업윤리.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급속한 사회 변화의 조류는 청소년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사회변화는 지식정보화 사회와 과학기술의 발달에서 기인한 것인데, 인간소외와 가족의 해체, 비인간화 같은 부작용도 동시에 가져다 주고 있어 청소년을 둘러싼 안전망을 해체하거나 위협하기도 한다. 즉, 안전망의 해체와 예측 불가하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는 청소년에게 더 많은 사회적 개인적 과업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청소년뿐만 아니라 세계의 청소년은 기성세대보다 훨씬 강도 높은 스트레스와 문제에 노출될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러므로 청소년은 자신을 둘러싼 사회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미래사회를 준비하기 위하여 스스로 적극적인 대비를 해야 함은 물론 기성세대와 사회는 이들이 변화무쌍한 사회에 주도적으로 맞서는 데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성장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도전에 부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역량발달의 기회 및 지원들을 제공함으로써 유능하고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탁월한 방법이다 .
청소년 프로그램은 대체로 학교보다 지역사회 기반에서 이루어지며, 청소년들이 여러 가지 문제 상황과 위험에 있다는 고정관념에서 출발하지 않고 모든 청소년들은 강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믿음 하에서 개발된다.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무엇보다 청소년 발달을 이해해야 하며 프로그램의 근간이 되는 이론적 틀을 설정하고, 이에 기초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II. 청소년지도자의 역량과 직업윤리

1. 역량

1) 리더십 능력

일반적으로 리더십이란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리더가 부하에 대해서 행사하는 대인적 영향력을 말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원봉사론] 우리나라 봉사학습 현황 및 문제점
  • 지도 자원센터(Mentoring Resource Centers) 캘리포니아(California), 마사추세츠(Massachusetts), 미쉬간(Michigan) 등에 있는 학습지도자원센터들은 지역사회에서 위험에 처한 청소년들에게 개인지도교사로 봉사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전국적인 프로그램들의 부분이다. 학습지도 자원센터는 「캠퍼스 컴팩트」회원대학 뿐 아니라 이와 같은 목적에 동참하고 있는 비회원대학, 기타 단체들을 위해 봉사한다. 그들은 개인학습 프로그램을 수립하거나 향상시키는 방법에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청소년 현재 문화에 대해 접근 청소년 기관 운영 및 지도자론 장맹배∘청소년 기관 유형, 기관철학, 운영실태, 평가 등 청소년 기관의 전반적인 운영실태를 이해 한다. 청소년 지도자론에서는 지도자로서 갖추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교육한다.학교사회사업장맹배∘청소년들에게 학교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회조사방법론실습김홍준∘청소년 단체 실무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청소년 현재 문화에 대해 접근 청소년 기관 운영 및 지도자론 장맹배∘청소년 기관 유형, 기관철학, 운영실태, 평가 등 청소년 기관의 전반적인 운영실태를 이해 한다. 청소년 지도자론에서는 지도자로서 갖추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교육한다.학교사회사업장맹배∘청소년들에게 학교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회조사방법론실습김홍준∘청소년 단체 실무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지도해야 하거나 교육 현장에서 ‘다문화가족 자녀’를 일정한 집단으로 설정해야 하는 교사들은 ‘한국 학생들과 무엇인가 다른 존재’라는 정도로 인식할 뿐, 구체적으로 무엇이 어떻게 다르고, 또 어떤 점이 유사한지에 대해서는 구체적 이해가 결여되어 있는 상황이다. 또한 출신국가나 경제적 배경, 가족 상황 등이 매우 다양한 ‘다문화가족 자녀들’은 무엇인가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부모가 같은 국가 출신이면 공통점이 더 있으리라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지도 등) ③ 사회적 활동(외출동반, 차량지원, 관공서 업무대행 등) ④ 전문적 활동(의료진단, 물리치료, 복용약 지원 등) 이다. 가정환경가정 내에 있는 여러 가지 자극ㆍ조건ㆍ상황 등을 총괄한 것. 가정환경의 구성을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러므로 가정의 문화시설이나 가옥 등은 가정환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부모와 자녀의 관계와 같은 심리적인 상태도 이에 포함된다. 가정환경의 중요성은 인간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