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D]신종코로나 감염증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서구에서는 동양인 혐오, 국내에서는 중국인 혐오가 번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세상읽기와논술 D형) 신종코로나 감염증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서구에서는 동양인 혐오, 국내에서는 중국인 혐오가 번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2020 세상읽기와논술 2D][출처표기] 신종코로나 감염증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서구에서는 동양인 혐오, 국내에서는 중국인 혐오가 번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신종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서구에서는 동양인 혐오, 국내에서는 중국인 혐오가 번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서술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2D) 신종코로나감염증코로나19가 전세계적유행함에 서구에서는동양인혐오 국내에서는중국인혐오가 번지고있다 본인입장논술하시오0k
- [세상읽기와논술 D형] 신종코로나 감염증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서구에서는 동양인 혐오, 국내에서는 중국인 혐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D형 | 신종코로나 감염증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서구에서는 동양인 혐오, 국내에서는 중국인 혐오가 번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세상읽기와논술D]
신종코로나 감염증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서구에서는 동양인 혐오, 국내에서는 중국인 혐오가 번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 <코로나19가 제기한 인종 및 민족 간 갈등>
1. 신종 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인종차별
2. 서구각국의 동양인 혐오, 그들(인종차별주의자)은 왜 인종차별을 하는 것일까?
3. 국내의 중국인 혐오
4. 코로나19가 차별의 온상이 되지 않게
5. 과학적 근거, 합리성에 토대를 둔 이성적 판단과 행동
6. 차별과 혐오의 질서에 저항하기
7. 코로나19가 제기한 인종 및 민족 간 갈등에 대한 대응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신종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은 인종 간, 세대 갈등, 계층 간 반목 등으로 사회를 갈가리 찢는 전례 없는 전염병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차별은 어느 나라에나 있고, 알려지지도 않은 어느 작은 집단에도 있는, 인간이라면 본능적으로 아무렇게나 할 수 있는 행동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에 한인을 포함, ‘아시안-아메리칸’의 혐오 피해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정책기획위원회(A3PCON), 중국인을 위한 차별철폐위원회(CFAA)는 26일 “지난 18일 이후 미국 내 아시안 아메리칸에 대한 혐오, 인종차별 신고가 650건 이상 접수됐다.”고 밝혔다.
샌프란시스코대학 러셀 정 교수는 “미국 내 아시안에 대한 혐오와 인종차별적 인식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퍼져있는지 알 수가 있는 대목”이라며 “지난 1월28일부터 한 달 사이 아시안 혐오 관련 언론 보도만 1000건 이상”이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은 단발적이 아닌 미국 내의 오래된 인종차별적 인식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다.
콜럼비아대학 멀린 차우관윤 교수(사회과학)는 “몇 가지 예로 미국에서는 과거 콜레라 창궐의 이유로 중국계, 일본계, 아일랜드계, 멕시코 계는 수두, 에이즈 발병의 원인으로 지목하는 등 질병 확산을 이민자나 소수 인종에게 돌렸다.”며 “이는 1882년 중국인 배척법과 2차 세계대전 당시의 일본인 수용소까지 오랜 시간 뿌리 내린 미국인의 인종차별적 인식이 바탕 된다.”고 했다.
≪ … 중 략 … ≫
Ⅱ. 본 론 - <코로나19가 제기한 인종 및 민족 간 갈등>
1. 신종 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인종차별
중국의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일 2019년 12월을 시작으로 2020년 1월 20일 국내 최초 확진자가 발생하였고,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가하고 있다.
그런데 건강을 위협하는 코로나19바이러스의 확산 이외에도 사람들을 위협하는 바이러스가 하나 더 있었다.
바로 인종차별이다.
현재 여러 나라에서 쉽게 지나칠 수 없는 제보들이 쏟아지고 있다.
동양인 선수를 대놓고 비하한다던가, 일식집 식당에 직접적인 테러 외에도 “동양인 전용 지하철 칸”, “아시아계 학생은 학교에 오지 마라”, “코로나 왔다”라며 욕설과 폭행, “동양인 화장실 이용금지”, ‘여행 중인 20대 여성 중국인, 발길질과 욕설’ 등등 다양한 차별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인종차별은 세계에 뻗어 나가있는 아시아인들에게 큰 위협을 주고,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
지나가는 동양 여성을 비웃고, 동양인을 촬영하며 바이러스라고 빈정댄다. 뉴욕에서는 흑인이 지하철역 안에서 여성에게 욕설을 하며 “감염됐다”고 폭행을 한다.
파리의 한 가게는 동양인 계산원 앞만 한산하다.
일부 외신까지 ‘황색 경계령’, ‘신종 코로나는 중국산’ 등의 이미지와 메시지로 인종차별을 부추기고 있다.
- 참고문헌
-
알렉스 캘리니코스, 마이크 데이비스 외 3명, 코로나19, 자본주의의 모순이 낳은 재난, 책갈피, 2020
타일러 J. 모리슨, 홍유진 역, 코로나19(우리가 알아야 할 사실들), 열린책들, 2020
김우주, 신종 바이러스의 습격, 신종플루, 메르스, 코로나19, 우리는 새로운 감염병과 어떻게 싸워야 하는가, 반니, 2020
최인호, 질병의 뿌리(코로나19의 뿌리를 자르는 미네랄밸런스), 지식공감, 20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상읽기와논술 D형 신종코로나 감염증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서구에서는 동양인 혐오, 국내에서는 중국인 혐오가 번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
- 2020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시험과제물 D형(코로나19 혐오에 대한 본인 입장)
- [세상읽기와논술D형] 신종코로나 감염증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서구에서는 동양인 혐오, 국내에서는 중국인 혐오가 번지고 있다 본인의 입장을 논술하기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생명과환경2공통) 한국인의 코로나19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반응과 메르스대한반응및가습기살균제광범위한사용으로이끈심리의 공통점에 대해 생각해보시오O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