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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역사1 다음 중 하나를 읽고 아주 짧은 소련사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0문화교양, 행정, 경영, 관광, 농학세계의역사1다음 중 하나를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 (과제물 분량은 글자수 1600-2400자 =200자 원고지 8-12매입니다)a) 실라 피츠패트릭, 『아주 짧은 소련사』 (롤러코스터, 2023)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중요한 부분 요약2. 나의 의견 제시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러시아는 한때 미국과 함께 1980년대까지 초강대국으로 지위를 누린 거대한 강대국이었다.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며 세계를 양분했던 소련은 1991년 갑자기 몰락했다. 소련의 유령은 소련이 붕괴할 때처럼 불현듯 사라질까? 그럴 리 없다. “소련의 몰락을 후회하지 않는 사람은 심장이 없는 사람이다”라고 했던 푸틴에 의해, 우크라이나 침공은 장기화하여 2023년 현재까지 이어지는 중이다. 사회주의 혁명, 제2차 세계대전, 냉전으로부터 현재의 전쟁으로 이어지는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련사를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소비에트연방의 탄생, 레닌의 통치와 후계투쟁, 스탈린주의, 전쟁, 집단지도체제와 흐루쇼프 시대, 브레즈네프 시대, 고르바초프의 등장과 연방의 몰락, 푸틴까지, 최고의 소련 전문가가 탁월한 구성으로 압축한 소련의 아주 짧은 역사가 바로 여기서 펼쳐진다.번역가 안종희는 서울대학교 지리학과와 환경대학원, 장로회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바른번역 아카데미를 수료한 후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스위스 메이드, 과학, 인간의 신비를 재발견하다, 도시는 왜 불평등한가, 시대가 묻고 성경이 답하다, 분열의 시대,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선택 설계자들, 성장 이후의 삶 등이 있다. 러시아의 영토에 관한 야욕은 끝이 없다. 몇 년동안 경제 침체로 인하여 러시아가 힘을 잃었지만 석유와 천연가스 가격의 상승으로 인하여 러시아의 경제가 다시 살아나자 우크라이나를 러시아에 복속시키기 위한 야심으로 우크라이나 침공이 계속 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역사1 다음 중 하나를 읽고 아주 짧은 소련사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기로 하자-공용, 2022, 세계의정치와경제,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부터 발생한 전쟁은장기화되고 있다 국제평화 모색방안-실라 피츠패트릭, 『아주 짧은 소련사』 (롤러코스터, 2023).

2024.04.05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세계의역사1, 다음중하나를읽고, 아주짧은소련사, 중요하다고생각되는부분요약, 실라 피츠패트릭,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 러시아사, 소련사, 세계의역사1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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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미디어영상, 행정학과, 생활과학부, 사회복지학과, 기말과제물, 과제물, 참고자료로 사용 행정조직 변동의 유형에 대한 설명을 하기 위해, 기존의 학술 논문을 인용하여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본 과제에서는 Meyer and Rowan (1977)의 연구, Institutionalized Organizations: Formal Structure as Myth and Ceremony를 참조하여 행정조직 변동의 유형을 탐구하겠습니다.Meyer와 Rowan의 논문은 행정조직의 변동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그들은 조직이 외부 환경의 요구에 응답하면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설명하며, 이 과정에서 조직의 형식적 구조가 실제로는 신화와 의례적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연구는 조직 변동의 여러 유형을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신화적 변동: 이 유형은 조직이 외부 환경의 압력에 응답하여 형식적 구조를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변동은 대개 실제 작업 흐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주로 조직의 이미지와 합법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최신 기술의 도입이나 인증 획득 같은 활동이 이에 속합니다.김영배. (2018). 조직변화와 관리: 혁신적 조직으로의 전환. 서울: 한국학술정보.이종수, & 박정호. (2020). 혁신적 조직 변동의 실제: 한국 공공부문 사례 연구. 서울: 박영사.박은미. (2019). 디지털 시대의 조직변동 전략. 대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최윤정. (2017). 조직문화와 변동 관리: 이론과 실제. 부산: 동명대학교 출판부.한지훈. (2021). 공공부문의 신화적 변동: 이론과 적용. 광주: 전남대학교출판문화원.

2023.11.08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조직, 변동, 행정조직, 외부, 연구, 의례적, 행정4 행정변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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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미디어영상, 행정학과, 생활과학부, 사회복지학과, 기말과제물, 과제물, 참고자료로 사용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는 전 세계적인 대유행병으로, 2020년 초부터 전 세계를 강타하였습니다. 이는 각국 정부의 대응 전략과 효율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었고, 이에 대한 학술적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정부의 대응은 많은 연구에서 중요한 사례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Park et al. (2020)의 논문 Response to COVID-19 in South Korea and Implications for Lifting Stringent Interventions은 대한민국 정부의 초기 대응을 분석하고, 이후 정책 변경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이 논문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대한민국 정부는 COVID-19에 신속하고 강력하게 대응하기 위해 여러 전략을 채택하였습니다. 첫째로, 투명한 정보 공개와 공중 보건 메시지의 일관성이 강조되었습니다. 이는 국민들의 불안감을 줄이고, 정확한 예방 수칙 준수를 유도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대규모 검사와 추적 시스템을 통해 확진자와 접촉자를 신속하게 찾아내고 격리하는 전략은, 감염의 추가 확산을 방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였습니다.김영란. (2020). 코로나19와 한국 정부의 대응 전략. 한국행정학회, 54(2), 123-150.이준우, & 박지현. (2021).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과제. 한국정책학회, 30(1), 207-234.박민희. (2020). 팬데믹 상황에서의 정부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한국사회복지학회, 72(4), 5-32.최진영, & 홍성욱. (2021). 코로나19 사태의 거시경제적 영향과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 한국경제연구원, 39(3), 143-170.정해교. (2022). 코로나19 이후 사회 안전망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의 방향성. 한국사회정책학회, 29(1), 59-85.

2023.11.08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정부, 공중, 보건, 역할, 대한민국, 정책, 행정3 한국정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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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미디어영상, 행정학과, 생활과학부, 사회복지학과, 기말과제물, 과제물, 참고자료로 사용도시 공공서비스의 민영화 문제는 지난 수십 년간 도시계획 및 관리 분야에서 매우 논란이 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논의를 깊이 탐구하기 위해, 벨, 토마스 및 맥도날드(2006)의 논문 Public Finance and the Price of Development: The Case of Privatization에서 주장하는 바를 기초로 하여, 민영화가 갖는 잠재력과 그에 따르는 위험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이 논문은 도시공공서비스의 민영화가 경제적 효율성, 경쟁 촉진, 그리고 서비스의 질 향상이라는 긍정적인 측면을 갖지만, 동시에 사회적 불평등, 서비스 접근성 감소, 그리고 공공의 이익에 대한 위협이라는 부정적인 측면도 내포하고 있음을 강조합니다.민영화의 주된 찬성론은 경제적 효율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민간 부문이 경쟁의 원리에 의해 운영될 때, 서비스 제공의 비용이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벨과 동료들은 민간기업이 공공기업에 비해 더 적은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언급하면서, 이것이 소비자에게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낸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민영화는 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데, 이는 민간기업들이 새롭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동기를 갖기 때문입니다.김현지. (2020). 도시공공서비스 민영화의 효과: 한국 사례 연구. 도시정책학보, 30(2), 45-60.이영호. (2019). 공공서비스 민영화와 경제적 효율성: 한국 지방정부의 경험. 지방정부연구, 29(4), 78-92.박지연. (2018). 도시공공서비스 민영화의 사회적 영향 분석: 시민참여와 관련된 고찰. 도시와 지역, 40(3), 123-137.한상훈. (2017). 서비스 품질 관점에서 본 공공서비스 민영화의 영향 평가. 행정논총, 55(2), 165-182.송민지. (2016). 도시 공공서비스 민영화와 지역 경제 발전: 한국의 사례 연구. 지역개발연구, 26(3), 89-103.

2023.11.08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민영화, 서비스, 민영, 공공, 민간, 민간기업, 행정3 도시행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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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미디어영상, 행정학과, 생활과학부, 사회복지학과, 기말과제물, 과제물, 참고자료로 사용 기획은 다양한 분야와 맥락에서 수많은 형태와 접근법을 취합니다. 핵심적으로, 기획은 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과정이며, 이를 위해 여러 종류의 기획이 사용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요 기획 유형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는 현재의 연구와 문헌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Bryson, J. M. (1988). A strategic planning process for public and non-profit organizations. Long Range Planning, 21(1), 73-81에서는 전략적 기획을 공공 및 비영리 조직의 사명과 방향성을 설정하는 과정으로 설명합니다. 전략적 기획은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와 달성을 위한 전략을 명확하게 하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기획의 주된 목적은 외부 환경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조직의 강점을 활용하여 기회를 포착하는 것입니다.

2023.11.08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기획, 조직, 계획, 목표, 위기, 관리, 행정2 기획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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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미디어영상, 행정학과, 생활과학부, 사회복지학과, 기말과제물, 과제물, 참고자료로 사용 민주주의의 본질은 국민의 다수결에 의한 지배와 소수의 권리 보장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한 기본조건으로는 국민의 정치적 의사 표현의 자유, 정당한 법률 절차, 그리고 권력의 분산이 포함됩니다. 삼권분립은 이러한 민주주의의 기본조건 중 하나로, 행정, 입법, 사법의 권력을 서로 견제하고 균형을 이루게 하는 원칙입니다.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는 중요한 문헌으로는 Montesquieu의 The Spirit of the Laws(1748)가 있습니다. 이 저서에서 Montesquieu는 국가 권력의 분할을 통해 자유를 보장하는 방안을 모색했습니다.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2004년 대한민국 헌법재판소가 「신행정수도특별조치법」에 대해 내린 위헌 결정을 바라볼 때, 이는 삼권분립 원칙의 적용을 볼 수 있는 중요한 사례입니다. 해당 결정은 국가의 수도 기능 일부를 충청도 지역으로 이전하는 법률이 대통령과 입법부의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 것에 대하여, 사법부가 독립적으로 권력을 행사하여 위헌 여부를 심사한 결과였습니다.김철수. (2004). 헌법재판과 법치주의. 서울: 법문사.이민화. (2005). 대한민국 헌법재판소의 위헌 판결 연구. 서울: 한울아카데미.박영사. (2006). 한국의 헌법과 민주주의. 서울: 박영사.정하준. (2007). 세종시와 지방자치. 서울: 지방자치연구소.최진석. (2008). 헌법재판소의 판결과 한국 정치. 서울: 명인문화사.

2023.11.08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삼권분립, 결정, 분립, 삼권, 권력, 헌법재판소, 행정1 현대정치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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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미디어영상, 행정학과, 생활과학부, 사회복지학과, 기말과제물, 과제물, 참고자료로 사용 인류의 역사를 관통하는 화두 중 하나인 기후 변화는 오늘날 우리에게 있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정책적 대응이 시도되고 있는데, 여기서 우리는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갈 것입니다. 이 주제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기에 앞서, 특히 주목할 만한 연구로는 Kim, Lee, & Choi (2020)의 Climate Change Policy in South Korea: From the Perspective of Policy Paradigms를 들 수 있습니다. 이 논문은 기후 변화 정책을 다양한 정책 패러다임의 관점에서 분석하며, 한국 정부의 접근 방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심도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논문에서는 한국 정부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저탄소 녹색 성장을 국가 발전의 핵심 전략으로 채택했음을 강조합니다. 이는 경제 성장과 환경 보호가 상호 배제적인 관계가 아니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내세우는 것으로, 국제사회에서의 기후 리더십을 확보하고자 하는 한국의 의지가 반영된 정책입니다. 특히, 2020년에 선언된 한국형 뉴딜 정책에서는 녹색 뉴딜을 중심축으로 삼아 경제적 회복과 함께 환경 문제 해결을 도모하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 녹색 뉴딜에는 재생 가능 에너지의 확대, 탄소 중립을 위한 기술 개발, 그리고 그린 인프라 구축 등의 다양한 전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참고문헌김진욱, & 이재영. (2020). 기후변화에 따른 지속가능한 발전 정책 연구. 서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박중언. (2019). 한국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 현재와 미래. 서울: 한울아카데미.송덕수. (2018). 기후위기 시대의 대응 전략. 환경과학회지, 32(1), 77-85.유정훈, & 최규화. (2021). 기후위기와 한국의 에너지 전환 전략. 에너지경제연구, 20(2), 1-25.한국기후변화학회. (2022).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사회: 한국의 도전과 기회. 기후변화연구, 13(4), 335-350.

2023.11.08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기후, 한국, 녹색, 정책, 정부, 변화, 행정1 발전행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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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대상기간별 분류2. 지역수준별 분류3. 종합성 정도별 분류4. 강제성 정도별 분류5. 고정성 여부별 분류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강제성 정도별 분류.hwp2. 대상 분야별 분류.hwp3. 대상기간별 분류.hwp4. 종합성 정도별 분류.hwp5. 지역수준별 분류.hwp6.기획의 개념.hwpI. 서 론기획은 조직사회에서나 생활주변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기획이라는 말보다는 계획이 친숙하기 때문에 두 용어를 구분하지 않고 부르는 경우가 흔하다. 반적으로 계획을 하는 과정을 기획이라고 본다. 이는 plan을 계획으로, planning을 기획으로 번역하는 경우이다. 즉, 기획은 계획을 수립․집행하는 과정이며 계획은 기획을 통해 산출된 결과라는 것이다.사회의 발달과 다원화, 그리고 환경의 불확실성 증대로 인해 행정의 영역은 집행의 영역에서 기획, 정책결정 및 집행, 평가의 전반적 과정으로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행정은 수동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급변하는 정보사회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미래를 기획해야 한다. 기획은 정책, 조직, 인사, 예산 등 행정학의 주된 하위영역을 연결하는 하나의 응용학문 분야이며, 바람직한 기획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행정에 대한 고도의 지식이 요구된다. 이것은 기획이 본래 갖고 있는 특성인 불확실성 하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결정하는 것과 연관성이 있는 것이다.기획은 우선 포괄하는 기간과 공간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을 것이며, 대상분야에 따라서는 아주 다양하게 분류될 것이다. 또 계획수립역량의 차이로 인한 종합성의 정도에 따라 나누기도 하며 계획집행에 있어 어느 정도 강제력을 갖느냐에 따라 나눌 수도 있는데, 이는 정치·경제체제의 성격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밖에 계획의 수정·보완체제와 관련하여 고정방식과 연동방식으로 구분하기도 한다.이 레포트는 기획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였다.II. 본 론1. 대상기간별 분류1) 단기계획(Short-term plan)전형적인 단기계획은 연차계획이며, 특히 국가계획의 경우 1년 이하의 계획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철저한 계획경제체제하에 있던 과거 공산권 국가들은 연간목표를 할당하여 분기별·월별 계획을 수립하기도 하며, 서방국가에서도 계절별 경기대비의 일환으로 분기계획을 작성하는 경우가 있다.연차계획은 대체로 두 가지 용도가 있다. 그 첫째는 중·장기계획을 집행하기 위한 운영계획으로서 예산과 연결된 구체적인 실천계획의 역할을 한다. 둘째로 연차계획은 비상시기나 중·장기계획을 새로 수립하는 경우에 과도기를 대상으로 한 조정계획으로서 계획 시발연도 이전의 기반을 조성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중·장기계획을 작성하는 데는 2년 여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이러한 과도계획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2) 중기계획(Medium-term plan)중기계획은 3년 내지 7년을 예상기간으로 하는 계획을 말하며, 5개년계획이 가장 일반화되어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계획기간은 정치적인 필요에 의해서 설정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대통령이나 국회의원의 임기와 일치시키기 위해 계획기간을 4년 또는 5년으로 조정한 국가가 적지 않았다. 또 국제간의 지역공동개발을 추진하는 경우에 계획기간은 여러 나라가 공통일 수밖에 없다.3) 장기계획(Long-term plan)장기계획은 대체로 10년 내지 20년에 걸친 계획기간을 가지며, 실제로는 계획이라기보다 전망(perspective)의 성격이 강하다. 아주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별의미가 없고 기본방향과 지침을 제시하는 데 더 큰 의의가 있다. 따라서 장기계획은 여러 개의 중기 또는 단기계획으로 세분하여 집행되는 경우가 많다. 장기계획은 장기적인 발전전망과 비전(vision)하에 구조적인 변화와 지속적인 개발을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구체성이 결여되어 집행계획으로서의 실용성(practicality)이 약하고 계획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실제와 괴리되기 쉽다는 문제점이 있다. - 중략 -

2023.11.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기획론, 방통대기획론, 방송대기획론, 기획론과제물, 기획론과제, 기획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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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우리나라 정부의 정책을 설명하고, 향후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발전의 방향을 서술함 : 지속가능한 발전의 관점에서-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정부의 정책2. 바람직한 발전의 방향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기후변화 협약 .hwp2. 우리나라의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hwp3. 지속 가능한 발전과 ESG.hwp4. 지속가능한 발전이란 .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기후위기는 현 세기 인류가 직면한 문제 중 가장 해결이 시급한 문제이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이 2018년 발표한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에 따르면 지구의 온도는 이미 산업화 이전 대비 1℃가량 상승했으며, 지금도 10년에 약 0.2℃의 속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산업화 이후로 이산화탄소 비율이 매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기후위기 및 기후변화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국제사회는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 1992년 인류의 활동에 의해 발생되는 위험하고 인위적인 요인이 지구의 기후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대기 중의 온실가스 농도를 안정화시키고 지구온난화를 막는 목적으로 기후변화협약(UNFCCC)을 체결하였다.본 협약은 법적 구속력을 지니고 있지 않은 대신, 각국이 의무적인 배출량 제한을 규정하여 시행하고 있고, 매년 당사국총회(COP: Conference of the parties)를 개최하여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적응의 목표 설정 및 이행 방법 등의 협약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2015년 12월에 진행된 COP21(제21차 당사국총회)에서는 파리기후협정(Paris Climate Agreement)이 체결되었고, 해당 협정은 국제사회가 함께 공동으로 노력하는 최초의 기후 합의이다. 이는 전 세계 모든 국가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그 영향에 적응하기 위한 적극적 노력을 수행한다는 공통 목적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파리협정에서 중요한 감축목표는 산업화 이전 대비 2℃ 이상 상승을 제한하고, 온도 상승 폭을 1.5℃ 이하로 제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후변화 대응정책의 수립과 대중의 기후변화 인식 제고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활동 참여가 필수적임을 강조하고 있다.이 레포트는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우리나라 정부의 정책을 설명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의 관점에서 향후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발전의 방향을 서술하였다.II. 본 론1. 정부의 정책한국은 UNFCCC에 가입한 이후, 기후변화가 경제성장 창출의 기회라는 인식하에서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2009년에 자발적인 목표로 ‘202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BAU,Business As Usual) 대비 30% 감축을 제시하였고, 2011년에는 관련 법으로,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을 제정하여 기후변화에 대한 목표 이행의 법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후로 “기후변화 대응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고 실행하도록 명문화하여 체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현재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의 “제3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이 수립되었다. 이는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제 48조 및 동법 시행령 제38조를 근거로 정부부처 및 지방장치단체의 적응 대책 세부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기본계획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기후안심 국가 구현’을 비전으로 내세우고 있다. 제3차 기후변화 적응대책의 3대 정책의 추진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이행주체와 함께하는 적응 대책 수립하며 둘째, 취약계층 중점 보호 및 이상기후 피해에 대한 국민체감형 정책 중점 추진한다.셋째, 신기후체제에 적극 대응하고 국제사회에 기여 강화를 목표로 하며 넷째, 과학 기반의 국가 기후변화 리스크 관리를 목적으로 한다.이러한 4가지의 추진 방향을 토대로 해당 대책은 기후리스크 적응력 제고, 감시·예측 및 평가 강화, 적응 주류화 실현이라는 3가지 정책을 구성하였다. 2차 적응정책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부 및 전문가가 아닌 모든 적응 주체가 참여하여 대책을 수립한다는 점과 리스크별로 맞춤형 이행과제를 발굴하여 5년간의 구체적인 실행대책을 마련한다는 점, 마지막으로 점검과 평가를 국민평가단을 통해 이행한다는 점이다. 이처럼 국민 체감에 대해 노력하며, 대책의 전 과정을 국민과 함께 추진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2021년에 시행된 기후변화 적응대책 추진상황 점검 결과는 국가 적응대책 총 259개 사업 모두 보통 이상의 등급을 획득하며, 계획에 따라 정상 추진 중으로 평가되었지만, 국민체감이 미흡했다는 점과 실행력이 강화된 적응대책으로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중략 -

2023.11.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발전행정론, 방통대발전행정론, 방송대발전행정론, 발전행정론과제물, 발전행정론과제, 발전행정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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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공공서비스의 민영화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 상황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논의해 보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도시공공서비스2. 민영화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3. 자신의 입장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도시공공서비스의 개념.hwp2. 도시공공서비스의 특성.hwp3. 도시공공서비스의 민영화가 가지는 긍정적 측면.hwp4. 도시공공서비스의 민영화가 가지는 부정적 측면.hwp5. 도시공공서비스의 민영화가 가지는 장점.hwp6. 도시공공서비스의 민영화가 가지는 단점.hwpI. 서 론공공서비스 공급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시대는 정부에게 작아질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행정에 대한 국민들의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일견 모순된 시대의 요구 속에서 행정은 발빠르게 적응해야 하고, 오히려 그 변화를 주도해야 한다. 최근 정부는 부족한 국가재정의 제약 속에서도 국민들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권한이 아닌 계약의 거버넌스 방식을 택했다. 예를들어 정부는 불완전경쟁시장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수단으로 공기업을 설립해 운영한다. 공기업은 필수재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며, 이 재화와 서비스는 주로 자연독점산업이다. 보통 이 재화, 서비스는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이어서 가격을 올리면, 기업의 총 수익이 커져 기업의 이윤이 늘어난다. 동시에 소비자인 국민은 손실을 입게 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러한 결과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공기업을 통해 필수재를 직접 생산하고,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국민들이 충분히 구입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국민들이 싼 가격에 원하는 수량만큼 소비할 수 있다. 그러나 너무 낮은 가격 때문에 국민들이 재화와 서비스를 지나치게 소비함으로써 자원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민간위탁과 같은 공공서비스 공급방식 다변화에 대한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공적 책임성을 담보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모색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직접 제공의 방식에서 간접 제공의 방식으로, 공급자 관점에서 수요자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공공서비스 공급 방식의 다변화는 부족한 행정력을 증대시키는 장점이 있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도 동반하고 있다.이 레포트는 도시공공서비스의 민영화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 상황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논의해 보시오.에 대해 설명하였다.II. 본 론1. 도시공공서비스공공서비스는 정부가 국민들에게 공급하는 유•무형의 생산물로 정의되어 왔다. 일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끊임없이 공공서비스에 노출되는데, 길거리에 보이는 전등이나, 횡단보도, 집에서의 수돗물, 전기 사용 등, 생각해보면 공공서비스가 아닌 것이 없다. 공공서비스가 언제 어디서나 공급된다는 것은, 그것의 개념 정의가 용이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공공서비스란 정부가 재화와 용역으로 이용할 수 있게 책임을 지고 공급하는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으며, 사무의 범위 역시 지방자치법에 의거하여 설명되고 있다.구체적으로 지방자치법 제9조의 내용을 통해 공공서비스의 의미를 유추하여 보면 공공서비스는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의 범위이다. 지방자치법 제9조에서는 구체적으로 첫째, 지방자치단체의 구역, 조직, 행정관리에 관한 사무, 둘째, 주민의 복지증진에 관한 사무, 셋째, 농림, 상공업 등 산업진흥에 관한 사무, 넷째, 지역 개발과 주민의 생활환경 시설의 설치, 관리에 관한 사무, 다섯째, 교육, 체육, 문화, 예술의 진흥에 관한 사무, 여섯째, 지역 민방위 및 소방에 관한 사무를 명시하고 있다.다양한 공공서비스는 행정의 수단으로서, 국민 복지 증대와 국가경쟁력 향상이라는 행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어떤 정의도 공공서비스에 대해 정확히 말해 줄 수는 없겠지만, 공공서비스는 행정의 수단으로서 정부가 다양한 방식으로 국민 복지증대와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공급하는 유•무형의 생산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공공서비스에 대한 전통적인 공급 방식은 공급 주체인 정부의 관점에서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대량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공공서비스는 정부의 영역이라는 인식하에, 정부가 직접 생산하고 제공하는 것이 당연시되어 왔으며, 정부는 공공성의 수호자로서 형평성에 초점을 맞춰 서비스를 공급해왔다.전통적 공급 방식에서는 국민이 국가와 행정의 주인임에도, 주인의 권리가 우선시되지 못했다. 민주행정의 기조가 성장하면서, 비로소 국민은 행정의 주인으로서 국민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생산하여 공급할 것을 요구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행정부는 형평성에 치우친 정부의 일방적 분배가 아닌, 행정의 또 다른 가치인 효율성을 중시하게 된다. 이런 양상은 공공서비스 공급 주체의 다변화, 즉 공적 주체와 사적 부문의 주체들이 함께 공공서비스를 생산하고 공급한다는 의미에서 공동정부, 중간 영역, 그림자 국가라는 용어로 표현되기도 한다.2. 민영화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1) 민영화에 대한 찬성의 입장민영화란 국가의 소유 또는 기능으로 있던 산업 또는 사업을 민간의 소유나 지배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민영화는 민간이 보다 비용효율적으로 국가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윤동기나 독점적인 공공서비스기관의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대안으로 제시된다.민영화는 공공서비스의 제공이나 이를 위한 재산의 소유에서 정부의 영역을 줄이고 민간의 영역을 늘리는 것을 의미한다. 즉 행정기관이 시장지향적 조직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도시행정론, 방통대도시행정론, 방송대도시행정론, 도시행정론과제물, 도시행정론과제, 도시행정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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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기의 우리나라 정부의 역할을 평가하고, 향후 바람직한 정부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함 : 작은 정부와 큰 정부의 관점에서-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작은 정부와 큰 정부2. 코로나 시기의 우리나라 정부의 역할 평가3. 향후 바람직한 정부의 역할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보여준 현 정부의 정책평가.hwp2. 팬데믹 시대와 그 이후 정부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한 내 견해.hwp3. 팬데믹과 위드 코로나.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우리는 정부가 일상생활의 모든 일에 적극 개입하는 21세기 큰 정부의 세상에서 살고 있다. 그러다 보니 마치 큰 정부 세상이 정상적 일상적인 것으로 당연시 하고 있다. 정부의 역할이 무엇이어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논의가 있어 왔다. 문제만 생기면 정부더러 모두 해결하라고 주장(정부 주도론)하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 정부의 낭비와 비효율을 지적하며 가능한 한 시장기능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시장 주도론)한다. 물론 현실은 두 주장이 혼합된 상태이다. 정부 주도론(큰 정부론)과 시장 주도론(작은 정부론) 사이에서 정책 당국과 일반 국민 모두 혼돈스러워 하고 있다. 자본주의의와 민주주의 각기의 생성과 발전 그리고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내재적 갈등의 중심에 정부의 존재 이유, 기능, 규모에 대한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 오늘날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의 진단과 그 해결을 위한 처방에 대한 논란도 종국적으로 정부의 역할과 규모의 문제로 귀착된다.우리나라가 방역 성공 사례로 주목받았다. 투명한 정보공개로 사재기와 같은 사회 기반 시스템의 붕괴를 막았고 적극적인 진단 검사로 코로나19의 확산을 성공적으로 지연시켜 코로나19 방역의 시간을 벌었기 때문이다. 메르스의 경험, 코로나19 방역 초기의 실수를 신속하게 교정해나가면서 오히려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방역은 성공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다른 나라와 달리 사재기로 인한 혼란이 없었던 우리나라의 사례는 투명한 정보공개와 시민들의 공동체 의식의 합작품이다. 지역갈등의 대표지역으로 불리던 광주와 대구가 보여준 협력, 유일하게 부족했던 자원인 마스크를 오히려 이웃과 나누었던 마스크 나누기, 격리된 코로나 확진자와 사회적 약자를 위해 나선 시민들의 공동체 의식 등,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를 통해 혐오가 아니라 성숙한 공동체 의식을 키웠다. 이 레포트는 코로나 시기의 우리나라 정부의 역할을 평가하고, 향후 바람직한 정부의 역할에 대해 작은 정부와 큰 정부의 관점에서 설명하였다.II. 본 론1. 작은 정부와 큰 정부큰 정부 작은 정부는 그 나라의 재정규모에 따라 작은 정부 큰 정부로 나눈다. 충분한 재정을 바탕으로 정부의 역할을 강조할 경우, 이른바 ‘큰 정부’로 부를 수 있다. 복지국가를 지향하는 좌파 성향의 ‘큰 정부로’ 는 세금을 많이 거두어 정부가 자원배분을 직접 하려 하는 반면, 우파 성향의 ‘작은 정부는 ’시장의 기능에 맡기려고 한다고 정의했다. 작은 정부와 큰 정부는 경제적 측면이 아닌 이념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큰 정부는 정부가 국민들의 복지에 얼마나 많은 지출을 하는 가가 큰 정부에 속한다고 한다. 또 큰 정부는 민간부분에 대한 개입, 즉 규제를 많이 하는 정부를 큰 정부라 한다. 반면 작은 정부는 지방행정으로서 시장의 역할이 큰 정부보다 더 많은 것을 지출 하고 더 많은 행정업무를 실행하는 것을 작은 정부라 한다. 그러나 어느 한 나라를 큰 정부냐 작은 정부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외국과의 비교나 시대 상황에 따라 큰 정부인지에 대한 판단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정부 규제와 관련해서는 재계에서도 역대 정부를 늘 큰 정부라고 규정해 온 경향이 있지만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민간에 대한 규제가 과거 비해 대폭 줄어들어 사실은 역대 정부는 지속적으로 작은 정부를 지향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재정학자들은 이런 논쟁 구도가 자칫 소모적으로 흐를 우려가 있다고 지적한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의 김정훈 박사는 “큰 정부라고 하면 왠지 방만하고 낭비가적인 요소가 많으며 작은 정부는 뭔가 아껴쓰고 ‘슬림하다는’ 호감을 갖게 한다” 며, 작은 정부라고 규정해 하는 논쟁구도는 생산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최 광, 왜 큰 시장-작은 정부이어야 하는가?, 재정학연구, 제2권 제1호, 2008, 221-251.. 그러나 큰 정부라고 낭비하고 작은 정부라고 아껴 쓰는 것만은 아닐 것이다. 큰 정부는 그 만큰 ‘큰“ 예산을 큰 정부가 영위할 것이며, 작은 정부는 작은 정부에 맞는 예산을 지출한다고 본다. 큰 정부는 미국과 같은 큰 나라에서는 지출 규모가 크기 때문에 큰 정부라 부른다. 그런 면에서 보다면 우리나라는 작은 정부가 마땅하다. 재정학자들은 이분법적인 ‘작은 정부’ ‘큰 정부’ 논란보다 세부적으로 어떤 부분에 정부의 역할이 필요한지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한다. 예를 들어, 정부의 낭비를 줄이는 노력을 해가면서 돈 쓸 때는 써야 한다. 앞으로 저출산 고령화가 심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한 투자는 시장에서 할 수 없고 결국 재정아 맡아야 할 분야이다. -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한국정부론, 방통대한국정부론, 방송대한국정부론, 한국정부론과제물, 한국정부론과제, 한국정부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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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의 본질 및 기본조건, 그리고 삼권분립의 원칙을 이론적 기초로 하여 2004년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특별조치법」 위헌 확인 결정과 그 이후 전개된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에 대한 논평문을 중립적인 시각에서 작성하시오.- 목차 -I. 서 론II. 이론적 배경III. 현실사례분석IV. 결론 및 소견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hwp2.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판결.hwp3.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의건설을위한특별조치법 위헌결정에 대한 판례평석.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세종시 출범은 지난 제16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 노무현 후보가 2002년 9월 30일 출범식 연설에서 “한계에 부딪힌 수도권 집중 억제와 낙후된 지역경제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충청권에 행정수도를 건설, 청와대와 중앙부처부터 옮겨 가겠다”고 대선공약을 발표하면서 출발하였다.2002년 12월 19일 제16대 대통령으로 민주당 노무현 후보가 당선되고 2004년 4월 17일 「신행정수도의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의 제정(법률 제7062호)으로 세부적인 이전계획을 수립 되었으나 반대하는 이해관계자들은 2004년 7월 12일 헌법소원을 청구하였고, 헌법재판소 전원재판부가 2004년 10월 21일「신행정수도의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은 헌법에 위반한다고 결정함에 따라 특별조치법은 그 효력을 상실하였다. 노무현 대통령은 2004년 10월 25일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하되 국토균형발전은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입장을 표명하여 후속대책을 위한 법령 및 조직을 재정비하였다. 국회 여·야 정당 간 논의를 통해 여·야간 합의로 2005년 3월 18일「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를 제정하였다. 이에 행정수도이전을 반대하는 이해관계자들은 「행정중심복합도시 특별법」에 대해 2005년 6월 15일 제2차 헌법소원을 제출하였으나, 2005년 11월 24일 합헌결정이 내려짐에 따라 그동안 행정수도이전 정책에 대한 법률적 논쟁 및 사회적 갈등 논쟁이 마침표를 찍고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이 레포트는 민주주의의 본질 및 기본조건, 그리고 삼권분립의 원칙을 이론적 기초로 하여 2004년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특별조치법」 위헌 확인 결정과 그 이후 전개된 세종시 건설을 둘러싼 여론 및 정치권의 반응에 대한 논평문을 작성하였다.II. 이론적 배경1. 위헌법률헌법재판소는 법령에 대한 위헌여부를 결정할 때 합헌, 단순위헌, 헌법불합치, 한정위헌, 한정합헌 등의 방법으로 하고 있다. 헌법재판소는 동일한 법률이나 관련 법률이 심판대상이 되는 경우 이 사건들을 병합해서 하나의 결정을 하지만, 각 사건마다 사건번호를 부여한다. 헌법재판소로부터 위헌결정을 받은 법률의 최초 제안자 분석결과 나타난 특징을 보면, 정부법률안이 의원법률안보다 위헌결정을 더 많이 받았고, 의원법률안의 위헌결정이 정부법률안에 비하여 증가하고 있으며, 현행 헌법 시행 후에 제· 개정된 법률의 위헌결정이 상당히 높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2004년은 헌법재판소가 정치과정에서 주요한 행위자로 등장하게 된 시기였다. 헌법재판소는 2004년 5월에 대통령 탄핵심판 기각 결정을 내림으로써 대통령 통치행위의 헌법적 한계를 설정했고, 같은 해 10월에는 국회가 통과시킨 신행정수도건설법이 헌법에 위배된다고 판단함으로써 위헌을 선언했다.신행정수도건설법은 노무현 정부의 대선 공약이었던 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된 법안이었다. 이 법안은 대통령 선거에서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국가 정책을 구체화한 것이었고, 국회도 대통령과 의견을 같이 하여 2003년 12월 재적의원 194명 가운데 167명 찬성, 13명 반대, 14명 기권이라는 압도적인 지지로 국회를 통과한 법률이었다. 이에 2004년 5월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원회가 발족되었으나, 2004년 10월 21일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으로 법안이 폐지되었다.2. 세종시 추진배경지난 40여 년간 우리 정부는 여러 가지 정책수단을 동원하여 수도권 집중억제를 추진해왔다. 대표적인 수도권 집중 억제 정책은 「수도권정비계획법」을 통한 수도권 지역에 대한 대학이나 공장과 같은 인구 유발시설의 규제이다. 하지만 이러한 수도권 규제 정책은 그다지 강력하지 못했고, 인위적인 규제에 대한 부작용과 반발만 초래하여 큰 효과를 보이지 못했다. 정부가 수도권 집중 억제 정책을 시도하기 시작한 1960년대의 서울 인구는 380만명에 불과하였다. 1960년대 이래 역대 정권마다 되풀이되어 온 수도권 과밀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은, 하나같이 ‘대증 요법’에 머물러 오히려 수도권을 공간적으로 확대하는 악순환을 낳았다. -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현대정치와행정, 방통대현대정치와행정, 방송대현대정치와행정, 현대정치와행정과제물, 현대정치와행정과제, 현대정치와행정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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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조직변동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2. 직무재설계에 의한 변동3. 기술변화에 의한 변동4. 조직문화에 의한 변동5. 인간행태의 변화에 의한 변동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과정의 변동에 따른 조직의 변동.hwp2. 구조의 변동에 따른 조직의 변동.hwp3. 기술의 변동에 따른 조직의 변동.hwp4. 목표의 변동에 따른 조직의 변동.hwp5. 문화의 변동에 따른 조직의 변동.hwp6. 조직 형태의 변동에 따른 조직의 변동.hwp7. 서론 작성시 참조.hwp8.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행정변동이란 행정의 양적, 질적, 구조적, 관계적, 제도적 제 측면에서의 성장, 쇠퇴, 발전, 변화를 총칭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행정변동이란 ‘행정이 변하는 것 또는 달라지는 것이다’라고 정리할 수 있다. 이렇게 간단히 행정변동을 정리하더라도 궁금한 것이 있다. 행정이 변하거나 달라진다고 할 때, 어느 정도 변하고 달라지게 될 때 비로소 행정변동이라고 할 수 있는지에 관한 기준을 정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행정변동에서 변동의 범위의 문제만이 궁금한 것이 아니다. 변동의 정도 역시 궁금하기는 마찬가지다. 정부의 조직개편이 있을 때마다 공무원 감축과 조직개폐가 단행되면서 행정구조의 변동이 발생한다. 전자결재시스템의 도입으로 관료들의 업무처리방식에 변화가 일어나기도 한다. 정년단축과 민간기업으로의 취업을 위한 휴직제도가 실시되면서 기존의 공무원들의 생애계획에도 변화가 생긴다.행정조직 변동은 환경의 변동에 대한 점진적인 수정과 보완의 맥락과는 다른 함의를 지닌다. 쉽게 풀어 보면, 조직변동은 기존에 설정해 두었던 조직의 사명과 목표를 재정의하고, 조직 내에 편재시켰던 권력 및 자원배분구조를 바꾸며, 의사소통체계의 변화를 꾀하는 등의 일대혁신을 만들 때 비로소 성취되는 결과로 이해할 수 있다. 계층구조를 염두에 두면, 동일 수준의 계층에서의 변화가 아니고 다른 수준의 계층으로의 이동을 말한다. 심층적인 구조변화를 조직변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변동은 조직을 움직이는 기본원리의 변동일 뿐만 아니라 단위조직 간의 관계의 기본적 변동, 업무수행방식의 주요한 변동, 규범, 가치 또는 보상체계의 기본적인 문화변동을 지향한다.행정조직변동의 유형으로는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 직무재설계에 의한 변동, 기술변화에 의한 변동, 조직문화에 의한 변동, 인간행태에 의한 변동 등이 있다. 이 레포트는 행정조직변동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II. 본 론1.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조직구조를 재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부서화, 조정, 통솔범위, 정책결정의 집권화 등에 있어서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경우에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으로 본다.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은 조직변동의 직접적인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행정조직은 행정변동의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다. 다시 말해서 행정변동의 실제적 측면을 가장 객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행정조직의 변동이다. 행정조직의 팽창을 통해 행정변동의 내용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수립과 더불어 출범한 정부조직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정부조직의 변동을 통해 우리는 정부기능의 확장과 팽창, 그리고 정부기능의 성격 변화를 알 수 있을 것이다.현대사회에서 고립되어서 일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어떤 조직이나 여러 명의 종업원이 함께 일을 하고, 교류하는 가운데 성과물을 도출하게 된다. 그야말로 조직을 통해서 성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따라서 종업원으로 구성된 조직구조가 피라미드인지 자유롭게 변형이 되는 유기체와 같은 형태인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일 수 있다. 즉, 조직구조를 파악하고 조직에 관련한 이론적 체계를 수립하는 것 역시 조직이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부분이다.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은 조직구조를 재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부서화, 조정, 통솔범위, 정책결정의 집권화 등에 있어서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경우에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으로 본다. 조직구조의 개혁에 의한 변동은 조직변동의 직접적인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중략 -

2023.10.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행정변동론, 방통대행정변동론, 방송대행정변동론, 행정변동론과제물, 행정변동론과제, 행정변동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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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제2장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제3장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제4장 복지국가의 이념, 역사, 위기제5장 복지국가의 유형과 가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 1. 사회복지정책의 개념1) 어의적 접근① 사회적의 의미- 사회 내 삶과 관련된 것(사회 내적 관계)- 비 이기적인 상호관계-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삶의 요소에 대한 관심- 개인의 정신세계 및 국제관계 제외(※ 국제관계의 기본단위는 국가)- 물질적이거나 영리적인 요소보다는 비물질적이거나 비영리적인 이타적 속성② 복지의 의미- 건강, 행복의 조건들이 더할 나위 없이 좋고 만족스러운 안녕의 상태- 오늘날에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공공구제의 뜻- 종교, 교육, 정치, 가족과 같은 주요 사회제도의 하나- 사회정책과 사적서비스 양자의 궁극적 목표라는 의미: 복지국가라는 단어에서 복지는 수단이 아닌, 사회정책과 사적 사회서비스양자의 궁극적으로 성취되어야 할 목표를 의미③ 공공정책의 의미- 정부가 사회적 상태나 조건을 유지, 변경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개입, 관여- 사회적 가치를 배분하는 권위 있는 상호 관련된 의사결정과 행동의 집합- 바람직한 사회 상태를 이룩하려는 공동이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에 대해 권위 있는 정부기관이 공식적으로 결정한 기본 방침④ 공공정책의 성격- 중략 -

2023.10.20 / 3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사회복지정책론, 방통대사회복지정책론, 방송대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론시험, 사회복지정책론요약, 사회복지정책론출석수업대체,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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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도시공공서비스란 무엇인가Ⅱ. 본론- 도시공공서비스의 민영화가 가지는 장점- 도시공공서비스의 민영화가 가지는 단점Ⅲ. 결론- 시사점Ⅰ. 서론 : 도시공공서비스란 무엇인가?도시공공서비스의 개념은 공공서비스라는 성격에서 도시라는 공간적지역적 의미를 더한 의미이기 때문에 도시공공서비스는 도시라는 공간적, 지역적 차원에서 생산제공되며 소비되는 공공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정부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우 공익적인 서비스를 공급하게 된다. 또한 정부는 주로 주민의 부담에 의한 재정을 이용하여 주민들의 편익을 위해서 서비스를 공급하게 된다. 도시공공서비스의 경우 공공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정부만이 제공하는 것을 서비스로 생각하는 전통적인 공공재의 속성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준공공재로 분류되는데, 이는 도시공공서비스가 국방, 방송 등의 순수공공재와는 차이를 두며, 제공되는 편익이 서비스공급지역으로부터 지리적으로 멀어지면 감소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시공공서비스의 경우 거리와 입지를 본질적 요소로 하는 지역공공재로 분류하여 규정할 수 있다.

2023.10.11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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