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제2장 불안장애제5장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이상심리학의 기본적 이해 1. 인생의 문제: 심리적 고통과 불행1) 이상심리학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배우자, 주변 사람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고통과 불행을 야기함② 이상심리학은 이러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임 2.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판별기준1) 적응 기능의 저하와 손상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적응임② 이상행동은 개인의 적응을 저해하는 심리적 기능의 손상을 반영함③ 이상행동을 적응적 기능의 손상으로 판단하는 관점의 문제점- 적응과 부적응의 경계가 모호함- 적응과 부적응을 누가 무엇에 근거하여 평가하느냐는 점임 2)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다른 기준은 주관적 불편감과 고통임② 개인으로 하여금 현저한 불편감과 고통을 느끼게 하는 행동을 이상행동이라고 봄③ 주관적 불편감의 기준으로 이상행동을 정의하는 것의 문제점-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한다고 해서 모두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없음-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불편감과 고통은 경험하는데 얼마나 심한 고통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하느냐는 문제점이 있음 3) 문화적 규범의 일탈① 모든 사회에는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따라야 하는 문화적 규범이 있음② 문화적 규범에 어긋나거나 일탈된 행동을 나타낼 경우에 이상행동으로 규정될 수 있음③ 문화적 기준 역시 문제점을 지님- 문화적 상대성의 문제- 문화적 규범이 바람직하지 못할 경우에도 이를 따라야 하느냐는 문제가 있음 4) 통계적 평균의 일탈① 평균으로부터 멀리 일탈된 특성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통계적 기준임② 통계적 기준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지적장애임- 중략 -

2024.04.29 / 2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이상심리학, 방통대이상심리학, 방송대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시험, 이상심리학요약, 이상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제4장 교수체제설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특징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③ 1977년 정의-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특징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④ 1994년 정의-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특징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중략 -

2024.04.29 / 3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제2장 경험과 교육과정제3장 지식과 교육과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교육과정 이론제1장 교육과정의 정의, 개념 및 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이 개념-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문서, 교과서, 교과 내용, 교과목 등을 지칭- 교사의 교수 계획,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 목록, 학교 문서, 각종 보고서 및 구체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등을 가리키거나 학생의 수업경험, 학업성취, 학습의 결과를 뜻함② 교육과정의 정의 - 용어의 어원: 라틴어 동사 currere는 달린다는 뜻으로 이 단어의 명사형인 curriculum은 달리기 코스라는 의미임- 학교라는 제도 속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의미- 왜 가르치는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으로 포괄되는 탐구 영역을 각각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으로 범주화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① 교육목적-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며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념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우리 삶이 기반하거나 지향하는 공통의 가치와 이상을 보여줌으로써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학습의 결과를 판단하는 기준-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과정은 곧 교육목적을 이해해 가는 과정② 교육내용-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내용은 교과서에 담긴 내용을 가리키며, 이를 확장하여 지식이나 기능, 가치를 포괄하는 것으로 수업시간에 다루어질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지칭- 교육내용은 그것을 다루는 동안 학생의 마음이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 것, 학생의 마음에 모종의 색채와 질성과 구조가 자리 잡혀가는 것③ 교육방법-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구성- 현대의 학교 교육에서 교육방법은 교육의 과정을 이끄는 특별한 기법이나 프로그램을 지칭- 교육방법에 대해 가지는 통념: 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 절차화 된 기법으로 구성, 표준화를 지향, 평가에 의해 그 가치를 점검, 일반적으로 교육내용과 분리되어 별도로 논의, 학습자의 필요나 요구의 영향을 받음, 학습자의 정서적 상태나 흥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학습자의 상태와 개별적 특성을 존중할 때에야 그 가치를 보장- 중략 -

2024.04.29 / 1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과정및평가, 방통대교육과정및평가, 방송대교육과정및평가, 교육과정및평가시험, 교육과정및평가요약, 교육과정및평가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2부 상담이론제3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기본 가정① 갈등의 심리학자연철학의 생각을 인간의 마음의 세계에 그대로 대입한 것임② 무의식의 심리학프로이트는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상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으며 인간행동의 원인은 대부분 무의식에 있다고 보았음 ③ 결정론적 관점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생애 초기 4~5년 동안의 주요한 심리성적 사상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따라 결정됨 2) 주요개념① 성격의 구조- 원초아: 성격의 생물학적 구성성분으로 유전된 것, 출생 시에 나타난 것, 성적인 것, 그리고 공격적인 본능과 같은 것을 모두 포함하는 정신적 대리인 - 자아: 외부현실과 초자아의 제한을 고려하여 원초아의 욕구를 표현하고 만족시키는 정신기제를 말함- 초자아: 성격에서 가장 마지막에 발달하는 것으로 4~5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함 ② 불안- 현실적 불안: 현실적 근거가 있는 객관적인 불안으로서 일종의 공포라고 할 수 있음- 도덕적 불안: 자아가 초자아로부터 벌의 위협을 받을 때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으로 양심이 일으키는 두려움임-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의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을 자아가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어서 벌을 받게 될 어떤 일을 저지르게 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으로 인해 발생함 ③ 방어기제- 개인이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려는 심리적 기제를 말함- 무의식적으로 작동함 - 현실을 왜곡해서 지각함으로써 불안감을 덜 느끼도록 함 - 억압: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무의식의 세계로 밀어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억제: 자신을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을 의식적으로 억누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으로 무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게 되는 억압과 대비됨- 합리화: 흔히 변명하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자신의 잘못이나 무능함이라든지 자기의 생각과 감정과 행동의 진실한 동기 등을 감추기 위하여 다른 이유를 댐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투사: 자신이 용납할 수 없는 자기의 감정, 생각, 충동을 다른 사람이나 상황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반동형성: 쉽게 말하면 반대로 행동하는 것인데, 용납할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감추고 정반대의 생각이나 감정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전치: 쉽게 말하면 위치를 바꾼다는 것인데 어떤 사람에 대한 감정이나 반응을 그 사람에게 표출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에게 그 감정과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퇴행: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초기 단계로 돌아가 더욱 단순하고 유아기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승화: 본능적인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형하여 표현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것임 - 중략 -

2024.04.29 / 1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시험,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1) 인간의 특성① 인간이 지닌 특징-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② 인간의 가능성-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2) 인간과 교육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변화해 간다는 것※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자기형성적인 존재’-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2. 교육의 개념1) 교육개념의 다양성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정의는 불가능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정의는 가능)- 중략 -

2024.04.29 / 2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교육의이해, 방통대교육의이해, 방송대교육의이해, 교육의이해시험, 교육의이해요약, 교육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1) 인간발달의 의미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② 학습이 발달임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2024.04.29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애발달과교육, 방통대생애발달과교육, 방송대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과교육시험, 생애발달과교육요약, 생애발달과교육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평생교육방법론2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특징차이점분석 성인학습자위해 어떤 평생교육방법 또는 전략필요할지 자신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0교육학과 평생교육방법론2문제 1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방송대의 교육방법과 본인의 학습경험을 비교해 볼 때 어떠한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 (배점 : 15점)문제 2 본인의 연령대(성인 초기, 중기, 후기)를 고려하여 성인학습자로서 본인이 갖고 있는 인지적/신체적/심리적 특성을 분석하고, 본인과 유사한 학습장애요인을 갖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위해 어떤 평생교육방법 또는 전략이 필요할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 (배점 : 15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문제 1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방송대의 교육방법과 본인의 학습경험을 비교해 볼 때 어떠한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 (배점 : 15점)1)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1) 페다고지(Pedagogy)(2) 앤드라고지(Andragogy)2) 차이점2) 어떠한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3) 나의 제언문제 2 본인의 연령대(성인 초기, 중기, 후기)를 고려하여 성인학습자로서 본인이 갖고 있는 인지적/신체적/심리적 특성을 분석하고, 본인과 유사한 학습장애요인을 갖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위해 어떤 평생교육방법 또는 전략이 필요할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 (배점 : 15점)1) 성년중기 성인학습자로서 본인이 갖고 있는 인지적 신체적심리적 특성분석(1)인지적 특성분석(2) 신체적 특성분석(3) 심리적 특성분석2) 성년중기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인간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페다고지는 교사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은 교과목에 맹목적으로 따르게 되어 학습에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다. 그에 비해 앤드라고지의 학습은언제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결정은 교사에게 책임이 있는 것으로, 교사중심 교육을 말한다.알고자 하는 욕구로 학습자는 시험, 진급을 위해 학습을 하며, 생활적용은 알 필요 없다. 엔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은 개인이 성숙할수록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것에서 자기주도적으로 변한다는 것, 성인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는 학습을 위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지식의 미래적 활용보다는 즉각적 활용으로 관심이 이동한다는 점,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자율성, 자기주도성, 경험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할 때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을 통한 노인이후로도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이 노년기에도 치매 예방에도 좋고 정신적인 영역의 활동을 통한 보람찬 삶, 활력있는 삶을 사는 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으로서 자율성, 자기주도성, 경험중심성, 현장중심성 강조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할 때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을 통한 노인이후로도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방법론2 문제 1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방송대의 교육방법과 본인의 학습경험을 비교해 볼 때 어떠한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 (배점 : 15점) 문제 2 본인의 연령대(성인 초기, 중기, 후기)를 고려하여 성인학습자로서 본인이 갖고 있는 인지적/신체적/심리적 특성을 분석하고, 본인과 유사한 학습장애요인을 갖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위해 어떤 평생교육방법 또는 전략이 필요할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기로 하자-공용,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에는 다양한방법,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 특징,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 공용, 평생교육방법론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위한 교육방법기술, 2019-남정걸ㆍ권이종ㆍ최운실,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2000.-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이해주 외,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대학 출판부.-차갑부,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양서원-임창재(2013년),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한상길, 2008, 성인평생교육, 양서원 -한준상, 2008, 안드라고지, 한국성인교육학회,

2024.04.2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페다고지 Pedagogy, 앤드라고지Andragogy, 평생교육, , 방송대의 교육방법과 본인의 학습경험, 본인연령대성인초기중기후기, 인지적신체적심리적특성, 본인과 유사한 학습장애요인, 성인학습자, 평생교육방법, 평생교육방법론2 페

img

지역에서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 연계의 필요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연계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주민들의 주체적 참여 및 연계 사례2. 주민의 연계를 활성화하는 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지역사회 연계를 활성화 하는 방안.hwp2. 지역에서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 연계의 사례.hwp3. 지역에서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 연계의 필요성.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공동체의식은 일반적으로 ‘어떤 집단이나 조직, 사회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개인들의 소속감과 상호의존성, 구성원들의 욕구를 충족할 것이라는 믿음에 기반 한 상호헌신을 인식하는 것’으로, 공동체 유지와 발전을 위한 다양한 참여를 추측할 수 있는 실천적 개념이다. 즉, 공동체의식은 다양한 참여를 촉진시키고, 타인과의 사회적 유대를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적 정체성 강화와 소속감 증대를 촉진한다. 공동체의식은 지리적 거점을 기반으로 하는 공동체 생활에서의 개인적 경험에서부터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같이 지내고 있고 지녀야 할 정서, 가치관, 의식 등을 포괄하는 개념까지 다양하다. 특히 민주주민 의식의 구성요소 중에서 공공질서의 영역에 공동체의식을 구분하고 주민성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조건 중의 하나이다. 지역연계의 중요성은 현대사회의 특성에 기인한다. 오늘날 사회는 급격한 도시화와 그로인한 이질성․복잡성을 경험하였고 다양한 사회문제와 대면하고 있다. 도시의 내․외적 팽창과 밀집이 증가함과 동시에 다양한 분야에서 이해관계의 상충과 첨예한 대립이 나타났으며 해결책을 모색하는 일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지역연계는 지역사회로의 의미 있는 참여가 상호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형식이다. 주민참여는 개인화 경향을 차단하고 극단적으로 소외된 주민에게 활력을 고취시키는 동시에 공동체정신과 협력의식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낸다. 이러한 의미에서 주민참여는 사회적 교육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주민참여는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주민주권의 실현을 위해서는 주민참여의 활성화가 필히 요구되고 있다. 이 레포트는 지역에서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 연계의 필요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연계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였다.II. 본 론1. 주민들의 주체적 참여 및 연계 사례1) 연계의 필요성우리나라는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함께 주민참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지방자치제는 일정한 지역을 기초로 하는 지방자치단체가 그 구성원인 지역주민의 자유로운 의사결정에 따라 자신의 권능과 책임 아래 공공사무를 독자적으로 자유롭게 처리하는 제도이다. 이때 지방자치단체의 민주적 운영은 주민참여를 전제로 하며, 주민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참여제도의 확충이 중요하다. 주민들은 공동체의식을 통해 지역 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연계한다. 높은 수준의 공동체의식을 확립한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투표에 참여하고 사회적 이슈와 관련해 공무원과 접촉하거나 공동체의 문제에 적극적이다.연계는 공유된 관심사에 대해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개인 학습자를 비롯해 동료 및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제와 내용이 경험, 사전 지식과 관련된 개인적 관련성은 학습자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동기 요소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주민들에게 자신과 연결된 실제 세계나 삶, 지역사회와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고 접근,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참여가 촉진될 수 있다. 주민 간에 아이디어나 의견을 교환하고 더 나아가 사회적 실천을 위한 다른 구성원과의 만남을 통해 소통이 이어지는 과정은 학습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이 하나로 모여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지역사회 학습 환경 간의 연결뿐만 아니라, 교사, 지역주민 등의 연결, 지역기관의 학교, 주민 센터, 구청 등 기관간의 연결까지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은 개별적 만족을 넘어서 지역사회 문제에 실제적으로 관련된 환경 혹은 구성원이 함께 공동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참여적 학습에서의 연결은 자연스럽게 공동학습(co-learning)으로 이어진다. 공동학습은 협력적 문제해결과정이나 정보를 찾고 더하는 과정을 참여자들과 타인 또는 더욱 넓은 범위인 지역사회와 함께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이 확장된 형태로서 구성원과 함께 성장을 이뤄가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참여적 학습 환경에서의 협력은 단지 학습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제적이거나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대한 모색을 통해 구성원이 지식을 구축하고 공동체 목표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주민을 비롯하여 교수자, 지역사회 관련 기관 담당자 및 지역주민이 모두 함께 배워가는 활동이라 볼 수 있다.학습자는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한 학습을 통해 성장의 기회를 가질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방안을 함께 도출하며 공동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지역사회와 학교와의 협력을 통한 학습경험의 효과는 인적․물적 교류를 비롯하여 교육과정 향상을 위한 질 높은 학습 프로그램 제공, 정보 교류, 교사의 인식변화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때 지역사회의 한 부분으로써 학교는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 간에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발전하게 된다.- 중략 -

2024.04.2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방통대지역사회교육론,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과제물, 지역사회교육론과제, 지역사회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1) 배경, (2) 주요개념, (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 ※ 작성방법: 교재 160~165쪽에 제시된 기호와 작성방법, 절차에 맞춰 그리시오.필기구로 그린 후 스캔해서 첨부해도 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그려도 됩니다. 그림과 내용이 식별가능하도록 선명하게 제시하십시오.3.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보며, 다음에 대해 모두 기술하시오. 3-1) 내 진로 이야기에서 반복되거나 공통적인 부분 및 특징은 무엇인가?3-2) 나에게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구이고, 그로부터 내가 받은 영향은 무엇인가?3-3)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고,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3-4) 내 진로 이야기에 단어나 문장으로 제목을 붙여 보시오.3-5) 커리어-오-그램 활동을 하면서 자신에 대해 새롭게 알거나 느낀 점을 쓰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구성주의 진로 이론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3. 자신의 커리어-오-그램 분석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배경.hwp2.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주요 개념.hwp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hwp4.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hwp5.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보며, 다음에 대해 적으시오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진로이론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진로관련 이론들은 특성요인이론을 중심으로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매칭해주는 개인-환경 적합성 모델에 근거한 패러다임이었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진로이론은 개인의 특성과 일의 세계를 매칭해주는 특성요인이론으로,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청소년들이나 성인기 개인에게 적절할 수 있다. 반면 성인 직장인들의 경우 다양한 경력경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나 관심분야의 직업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성요인이론 접근은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구성주의 진로이론은 전생애 진로발달이론을 현대의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맞게 발전시키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및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통합한 이론이다. 개인이 진로발달의 주체로서 개인적 맥락에 따른 주관적 의미를 이끌어내어 자신의 경력을 스스로 구성해 나간다고 본다. 구성주의는 진로구성인터뷰라는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자신과 일에 관한 진로 경험담을 내러티브 방식으로 재구성하며 생애진로주제를 찾는다.커리어오그램(Career-O-Gram)은 진로발달과정에 환경적 맥락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개발된 도구이다. 연령에 따라 개인의 진로목표가 어떻게 변화하고, 시기별 진로목표 형성이 어떠한 지지와 방해를 받으며, 개인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떠한 진로관이 형성되는지를 포착할 수 있는 도구이다. 때문에 개인의 진로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조력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으며, 많은 데이터가 축적될 경우, 발달단계별, 국가별, 유사한 사회문화권별 공통적인 진로발달상의 어려움을 포착하고, 조력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 리포트는 구성주의 진로 이론,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작성하고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설명하였다.II. 본 론1. 구성주의 진로 이론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배경급변하는 직업 세계와 진로 개념의 전환이 생기면서 기존의 전통적인 이론보다는 실제의 진로상황에 좀 더 적합하며 효과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진로상담에서의 구성주의 관점이 부상하게 되었다. 많은 이론가들이 전통적이고 규범적 관점의 진로발달에서 포스트모던 관점의 진로 발달로 방향의 전환이 일어났는데 그 중 대표적인 이론이 구성주의 진로이론이다.구성주의 진로이론은 사회구성주의를 메타이론으로 삼아 Super의 진로발달이론의 주요 개념을 현대 시대에 맞게 통합하고 재개념화한 이론이다. Super의 개인 구성 요인에 대한 발달 이론과 이야기 진로상담을 결합하였고, 자아개념과 진로적응성의 개념을 확장하여 개인의 진로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구성주의는 학습이론의 한 유형으로 개인이 실생활 경험에서 의미를 찾으려 할 때 자신이나 타인, 세계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구성하는가를 설명해준다. 즉, 지식은 사람들에 의해 구성되며 실제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며 현실은 현실을 구성한 사람들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전통적인 지식이론에서는 지식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고, 인식하는 사람과 분리된 것으로 간주하는데 반해 구성주의에서는 사고하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자신의 삶과 사건의 관계에 대해 관점을 창조하고 구성하기 때문에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개인 내적과정을 통해 구성한다는 점을 강조한다.구성주의 진로이론의 목표는 개인의 진로문제를 이해하고 돕기 위해서 개인을 전체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적응할 수 있는 능력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진로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서 의미를 찾도록 도와야 한다. 직업의 세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자신과 직업세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개인이 자인식을 발견하는 새로운 구조를 학습하고, 스스로 자신의 경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상담의 목적이다. 이 이론에서 발달은 내적 구조의 성숙보다는 환경과의 적응 과정을 중요시하며 환경이 개인을 형성하지만 개인도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입장을 갖기 때문에 발달의 가소성 및 발달의 주체로서의 개인에 대한 인식의 향상을 상담의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중략 -

2024.04.2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직업진로설계, 방통대직업진로설계, 방송대직업진로설계, 직업진로설계과제물, 직업진로설계과제, 직업진로설계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문제 1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방송대의 교육방법과 본인의 학습경험을 비교해 볼 때 어떠한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 문제 2 본인의 연령대(성인 초기, 중기, 후기)를 고려하여 성인학습자로서 본인이 갖고 있는 인지적/신체적/심리적 특성을 분석하고, 본인과 유사한 학습장애요인을 갖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위해 어떤 평생교육방법 또는 전략이 필요할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2. 학습자의 평생교육 전략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노인학습자의 인지적ㆍ신체적ㆍ정의적 특징.hwp2. 학습장애요인 대처 교육방법.hwp3. 학습장애요인 대처할 수 있는 교육방법.hwp4. 학습장애요인 분석.hwp5.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1.hwp6.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2.hwp7.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hwpI. 서 론평생교육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던 때부터 교육이라는 개념에 거부감을 갖는 사람들이 있었고, 이들이 사용한 용어가 평생학습이다. 평생학습은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중심으로 발상을 전환한다는 목적과 이념이 강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뜻하는 문화적인 용어일 뿐 그 자체가 제도적, 법률적 용어는 아니다. 그렇지만 개인이 평생학습을 지속하는 데 있어서 독학이나 사적 노력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이다. 개인의 학습을 지원하고 촉진할 제도적 측면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평생교육이 될 것이다.페다고지는 주로 아동과 청소년들이 학습하는 것을 도와주는 방법들을 말한다. 반면 엔드라고지는 성인들이 학습하는 것을 도와주는 가정과 방법들을 의미한다. 이는 엔드라고지가 페다고지의 가정을 포함한 하나의 체계로 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엔드라고지에서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다. 학습자의 경험은 역할을 수행하는 동안 얻어진 것이다. 학습의 전체 과정에 유용한 자원이 되며, 교육방법에서 실험・문제해결 등에 경험을 이용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학습준비도에 따라 교육과정이 편성되고, 학습의 진행단계가 정해진다. 학습자의 현재 실생활에 활용하도록 학습하므로 성과지향적이 된다.이 레포트는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경우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였다. 또한 평생교육 대상자중 특정 연령대(초기, 중기, 후기 혹은 특정집단)의 학습자를 선정하여 그들의 특성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들의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평생교육 전략에 대해 기술하였다.II. 본 론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1) 페다고지페다고지는 그리스어인 paid(아동)와 agogos(지도하다)에서 나온 용어로‘아동을 가르치는 기술과 과학’의 의미를 가진다. 페다고지는 준비교육을 본연으로 하는 학교교육을 위한 교수학이었다 이미나, 이해주, 김진화,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8, p.7.. 따라서 페다고지 모델은 아이들에게 무엇을 습득시킬 것인가 그렇게 해서 정선된 사항을 어떻게 해서 단원으로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해서 커리큘럼을 편성할 것인가 최종적으로는 커리큘럼에 조성된 내용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아이들에게 전달할 것인가가 과제가 된다. 게다가 교육의 제측면에 대한 결정권과 책임은 교사에게 귀속된다. 페다고지 모델은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결정에 있어 교사들에게 완전한 책임을 지운다. 이것은 학습자로 하여금 교사의 교수에 따라 복종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는 교사 중심 교육이다. 학습자는 시험에 합격하거나 진급하기 위해서 교사가 가르치는 것을 학습해야만 한다는 것을 안다. 그들은 그들이 학습한 내용이 생활에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를 알 필요가 없다. 교사의 학습자에 대한 개념은 의존적인 성격의 개념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아개념은 결과적으로 의존적 성격의 개념이 된다.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자원으로서 거의 가치가 없다. 학습자원에 포함되는 경험은 교사, 교재집필자, 시청각 보조물 제작자의 경험이다. 따라서 강의나 할당된 책읽기와 같은 전달식 기법이 페다고지 모델의 기본이 된다.학습자는 합격과 진급을 위해서 교사가 그들에게 학습하도록 강요하는 것들을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다. 학습에 대하여 교과중심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학습을 교재내용 습득으로 본다. 따라서 학습경험들은 교재내용의 논리에 따라 조직된다.- 중략 -

2024.04.2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과제물, 평생교육방법론과제, 평생교육방법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지역사회교육론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 참고자료입니다.1. 지역사회교육론 과제에 맞게 지역에서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 연계의 필요성과 사례를 완벽하게 제시했습니다.2. 연계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다양한 논의를 제시했습니다.3. 서론 본론 결론 형식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4. 글자크기 : 11포인트 줄간격 :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지역사회교육론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지역사회교육론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Ⅰ. 서 론Ⅱ. 본 론1. 지역주민 주체적 참여의 특징1) 자율성: 주민 스스로의 참여2) 책임성: 결과에 대한 공동의 책임3) 협력: 공동 목표를 향한 협력적 참여4) 지속가능성: 장기적 참여의 유지2. 지역에서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 연계의 필요성1) 지역교육과 지역사회 연계의 중요성2) 지역 기관 및 자원과의 협력3) 교육 결과의 지역 사회 환원3. 주민 주체적 참여 연계 사례1) 주민 주체적 참여 연계 사례 ①2) 주민 주체적 참여 연계 사례 ②3) 주민 주체적 참여 연계 사례 ③4. 지역에서 지역사회교육에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 지역사회 연계를 활성화 하는 방안1) 주민 참여 동기 부여 방안2) 교육 프로그램 개발3) 교육 리더 양성4) 지역 사회와의 긴밀한 연계Ⅲ. 결 론Ⅳ. 참고문헌지역사회교육론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Ⅰ. 서 론지역사회교육은 그 중요성과 효과가 점차 강조되는 시대적 요구 속에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직결된다. 지역사회 내에서 교육의 역할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 지역 사회의 문제 해결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끌어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교육의 성공은 지역사회 내 다양한 주체들과의 효과적인 연계에서 시작된다.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교육 내용의 결정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때, 교육 프로그램은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주민 주체적 참여의 중요성을 논의함에 있어서, 주민들이 자신의 필요와 문제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지역사회와의 연계는 필수불가결하다. 이러한 연계는 교육 프로그램이 지역의 실제 상황에 적합하게 개발되도록 하며, 교육이 실제 생활에 적용될 수 있도록 만든다. 더 나아가, 교육 결과의 지역 사회로의 환원을 통해, 교육이 지역 발전에 구체적으로 기여하는 방식을 명확히 한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은 단순한 수혜자에서 교육 과정의 활동적인 참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이는 교육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 과제에서는 이러한 지역사회교육의 연계 필요성을 다루고, 주민 주체적 참여를 활성화하는 구체적인 연계 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지역사회교육에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 필요한 연계 활성화 방안을 탐구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지역사회교육이 지역 내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지, 그리고 주민들이 교육 과정에 어떻게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주민 참여를 독려하는 교육 리더의 양성, 그리고 지역 기관과의 협력 강화 등은 지역사회교육의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어떻게 조화롭게 작용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지역사회교육의 효과적인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본 론1. 지역주민 주체적 참여의 특징1) 자율성: 주민 스스로의 참여지역사회교육에서 주민 주체적 참여의 첫 번째 특징은 자율성이다. 주민들은 자신들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교육 과정의 계획 및 실행에 직접 참여한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결정권을 가진다. 이러한 자율성은 주민들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참여자들의 동기 부여를윤여각(2013). 지역평생교육 사례와 관제. 에스피테메김수경 (2020). 지역사회교육에서 지역사회 연계 활성화 방안: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교육학회지.이정희 (2021). 지역사회교육에서 지역사회 연계의 중요성과 활성화 방안: 문헌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박지영, 김선희, & 김영희 (2022). 지역사회교육에서 지역사회 연계의 효과성 분석: 메타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연구.이명희, 김은정, & 김현미 (2023). 지역사회교육에서 지역사회 연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모색: 비교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회지.

2024.04.18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출석수업대체과제, 방송대지역사회교육론, 연계를 활성화하는 방안, 교육학과지역사회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 20

img

평생교육론1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사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그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교육학과 평생교육론1공통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사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그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 : 3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사업 1) 온라인 학습 플랫폼 운영2) 평생학습 센터 운영3) 직업 훈련 및 취업 지원4) 취준생 및 실무자를 위한 전문 교육2.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사업 중 하나를 선택 온라인 학습플랫폼 하여 구체적인 내용 기술1) 다양한 온라인 강의 제공2) 인터랙티브한 학습 경험3) 맞춤형 학습 경로 제공4) 실시간 온라인 웹 세미나 및 워크샵5) 커뮤니티 기능 제공3. 온라인 학습플랫폼의 발전방안4.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자료Ⅰ. 서 론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교육을 받으면서 살아가야할 의무가 있다. 70살 넘으신 할아버지, 할머니도 글을 읽기위해 열심히 한글을 배우고 쓰는 것을 보면 배움의 열망이 대단하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그러나 배움의 때와 시기를 놓치면 평생 한이 되어 있는데 그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한국평생교육진흥원이라고 볼 수 있다.소년은 늙기 쉽고 배움은 이루기 어렵다고 한다.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어두운 밤길을 걷는 것과 같아, 세상의 이치를 알지 못하고 제갈 바를 알 수 없게 된다.‘아는 것이 힘’이라는 옛말이 있다. 아무리 재물이 많아도 배우지 않으면 사람의 도리를 알지 못해 사람구실을 할 수 없다. 이에 근면하게 배움에 힘쓸 것을 권하는 명심보감(明心寶鑑) 근학편(勤學篇)에 나와 있는 것처럼 배움을 통해 지혜가 밝아지고, 참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휘종황제(徽宗皇帝)가 말하기를, 배운 사람은 곡식과 같고 알곡과 같다. 배우지 않으면 사람은 쑥 같고 잡초 같다. 곡식과 같고 알곡 같음이여 나라의 좋은 양식이고, 온 세상의 보배로다. 쑥 같고 잡초 같음이여 밭을 가는 자가 혐오하고 김매는 자의 골치 덩어리일 뿐이다. 시간이 흘러 꽉 막힌 담장을 바로 앞에 두고 뉘우친들 이미 그때는 늙었도다. 이러한 표현은 배움의 중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렇지만 배움의 때를 놓치면 그만큼 한이 많이 맺히게 되는데 그것을 풀어줄 수 있는 단체가 한국평생교육진흥원이다. 한국평생교육진흥원에사 시행하는 온라인학습플랫폼의 경우 일반인의 평생 학습권의 보장을 통하여 그들의 지적욕구 충족과 직장평생교육의 기회제공을 통한 보다 더 나은 미래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는 자신의 삶을 업그레이드 시켜 보다 행복한 미래가 보장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온라인플랫폼교육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환영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론1공통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사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그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공용, 2019,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국가평생교육진흥원-하여 다음에 대해 기술-국가평생교육진흥원 www.nile.or.kr

2024.04.17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론1,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시행하는사업중하나선택, 구체적인내용기술발전방안, 온라인학습플랫폼, 평생교육론1 국가평

img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사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그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국가평생교육진흥원2. 사업 내용3. 발전 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hwp2. 평생교육 바우처 제도.hwp3. 평생교육 바우처의 효과적인 추진 방안.hwp4. 평생교육의 의의 및 바우처 제도.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개인의 기대수명 증가, 급격한 사회구조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가 보유하고 있는 인적 자원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국가와 지역의 경쟁력을 높임으로써 미래 불확실성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인적 자원 역량 극대화를 위한 ‘열쇠’로서 학습, 특히 평생학습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식기반사회는 인간의 내면화된 지식, 즉 정보나 텍스트와 달리 ‘사람의 머리에 있는 인간 고유의 지식’을 핵심개념으로 삼는다. 저장된 메시지에 해당하는 텍스트라든가 텍스트를 이용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정보는 사람들 개개인의 가공과 구조화의 노력에 의해 지식으로 전환된다. 현대사회는 평생학습사회로 평생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누구나 공감대가 형성되어 평생교육을 담당할 기관을 필요로 한다. 평생교육이 하나의 이념으로서 기존의 페다고지적 학교교육의 원리에 대한 대안으로 출현한다는 의식을 갖는 규범적 정의는 “평생교육은 학습자 주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든가, “평생교육은 소외계층을 위한 것이다.” 등과 같은 가치지향적인 접근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평생학습 전담조직의 정비 등 조건정비차원에서의 법률에 제시된 것이 실제 실행과정에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국민의 학습권 보장이란 법 제정의 취지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조건 정비차원에서의 추진체제 구축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평생학습사회를 현실화하는 정책수단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평생학습도시 구축이다. 학습도시란 도시의 총체적 역량을 동원하여 시민의 학습활동과 도시의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적으로 추구하는 이상적인 학습사회로서의 도시를 말한다. 평생 교육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퍼짐에 따라 사회적 요구에 따라 평생학습을 위한 총체적 지원체제의 구축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지역, 국가의 생존 및 번영을 위한 긴박한 과제로 등장하였으며, 지역의 특성화된 부분을 담당하는 중심기관으로서 통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평생교육진흥원의 설치•운영이 필요하다. 이에 평생교육전문가가 필요하고 이를 관장할 국가 평생교육진흥원과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이 설치•운영되고 있다.이 레포트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사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그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였다.II. 본 론1. 국가평생교육진흥원국가 평생교육진흥원은 2007년 11월 평생교육법 전면개정 법률안으로 평생교육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공포되어 평생교육센터의 역할을 수행하던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분리•독립하여 중앙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이 탄생하였다. 이후 17개 시•도에서 평생교육진흥원이 설치•운영되기 시작하여 서울, 세종특별자치시, 강원, 전북, 전남, 경남을 제외한 11개 지역에서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이 설치•운영되고 있다 또한 230여개의 기초자치단체 즉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에서 경쟁적으로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있다.2007년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설립되었으며, 기존의 한국교육개발원 내의 평생교육센터, 학점은행센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내의 독학학위검정원으로 분산되어 운영되었던 평생교육 관련 행정기구들을 통합 개편하였다. 이는 국민 개개인에게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 가정과 학교를 넘어 지역사회로 이어지는 평생학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함이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012년, ‘평생교육진흥원’에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2019년 현재 1처, 4본부, 3센터, 1감사실, 16실로 체제로 구성되어 있다.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설립은 「평생교육법」 제19조 1항에 국가는 평생교육진흥 관련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평생교육진흥원을 설립한다. 그리고 「교육기본법」 제3조의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지닌다. 특히 「헌법」 제31조 5항에서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라는 법률적 근거를 갖고 있다.2. 사업 내용1)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사업내용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주요수행업무는 평생교육진흥을 위한 지원 및 조사 업무이다. 구체적으로 평생교육진흥위원회가 심의하는 기본계획 수립의 지원,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지원, 평생교육사를 포함한 평생교육 종사자의 양성•연수,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의 구축,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에 대한 지원, 평생교육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운영 등이다.- 중략 -

2024.04.17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평생교육론, 방통대평생교육론, 방송대평생교육론, 평생교육론과제물, 평생교육론과제, 평생교육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지역사회교육론4 지역에서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는데 연계의 필요성과 사례제시하고 연계를 활성화하는 방안 논하시오0 교육학과 지역사회교육론4- 과제명 : 지역에서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 연계의 필요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연계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배점 :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지역에서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 연계의 필요성과 사례를 제시1) 지역주민의 주체적참여 연계 필요성2) 지역주민 주체적참여 연계의 사례2. 지역주민이 주체적 참여연계 활성화 방안1) 참여를 위한 공간 마련2) 지역 주민들의 의견 수렴 및 리더십 강화3) 교육 및 자원 제공4) 다양한 참여 방법 제시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공동사회와 이익사회, 현대사회는 세계화, 지방화시대로 진행되는 세계적인 조류에 있고 21세기는 지역사회복지가 중시된다. 왜냐하면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산업사회가 되기 이전의 특정 지역에서 사회통제, 교육, 시장경제 등 모든 것들이 이루어지는 농업 중심의 전통적인 공동사회가 해체되고, 개개인이나 특정계층, 단체의 이익을 중시하는 이익사회가 형성되 지역사회의 공동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지역사회 연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는 현대사회의 공동체가 붕괴되고 개인과 집단이 이익을 극단적으로 추구하는 현실에서 상부상조의 정신을 바탕으로 공동의 관심이나 이익을 추구토록 하여 지역성과, 공동체 의식의 회복을 유발시켜 전통적인 공동사회를 복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동사회는 이스라엘의 기부츠와 같은 공동육아, 레츠나 아워즈와 같이 한 지역사회에서 통용되는 지역사회 화폐운동 등을 통해 지역사회 연대의 계기를 마련하고 공동체의식의 회복을 유발하는효과가 있다.전통적 공동사회에서 개인의 개별성이 매몰되고 프라이버시가 침해되는 경향이 있었으나 현대사회가 추구하는 공동사회는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존중되면서 공동의 이익, 목적, 관심을 추구하는데 특징이 있고, 이 과정에서 지역성과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이 생기게 되면서 공동체 연대가 형성되고 있다.지역사회와의 연계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지역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커뮤니티 센터나 지역사회 기반단체와의 협력이 필요하며, 지역내 교육기관과의 협력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지역사회교육론4 과제명 : 지역에서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 연계의 필요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연계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공용, 2023, 지역사회교육론,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사례 제시 지역평생학습 하고 주민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공용, 2021, 열린사회와21세기, 지방자치단체나 지역시민단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마을만들기 정책 및 활동-곽현근, 2008, 현대지역공동체의 의의와 형성전략, 대전대학교-김용련 2014, 경기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지원 방안, 마을교육공동체 토론회자료집, 새로운학교경기네트워크.-김영선이경란, 2014, 마을로 간 인문학: 도시마을 배움의 공동체를 꿈꾸다》, 당대.-윤여각 외, 2013,지역평생교육: 사례와 과제. 서울: 에피스테메

2024.04.12 / 6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지역사회교육론4, 지역에서주민주체적으로참여, 연계의 필요성과사례제시, 연계활성화하는방안, 지역주민주체적 참여, 지역사회활성화, 지역주민, , 지역사회교육론4 지

img

방통대, 방송통신대, A+, 출석대체과제물, 과제물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1) 배경, (2) 주요개념, (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분량: 2~3장, 배점: 10점)구성주의 진로 이론은 개인의 진로 발달을 해석하는 현대적 접근 방식 중 하나로, 개인의 진로 경험을 주관적으로 해석하고 구성하는 과정에 주목합니다. 이 이론은 진로 선택과 발달을 단순히 외부 요인이나 내재된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해석과 의미 부여를 통해 형성된다고 봅니다. 구성주의 진로 이론에 대해 배경, 주요 개념,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을 살펴보겠습니다.1. 배경구성주의 진로 이론은 20세기 말에 심리학과 진로상담 분야에서 부상한 포스트모던 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전의 진로 이론들이 개인의 성향, 능력, 환경 요인 등 외부적, 내부적 요인을 중심으로 진로를 설명하려 했다면, 구성주의 접근은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는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지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진로가 더 이상 예측 가능하고 고정된 경로를 따르지 않는다는 인식에서 출발합니다.2. 주요 개념개인의 주관적 경험: 구성주의 이론은 개인의 진로 발달이 그들의 주관적 경험과 해석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개인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진로 이야기를 만들어 갑니다.진로 구성: 진로는 개인이 다양한 생활 맥락에서 경험한 사건들을 해석하고 연결짓는 과정을 통해 구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개인은 자신의 선호, 가치, 능력 등을 반영하여 자신만의 진로를 설계합니다.내러티브 접근: 구성주의 진로 이론에서는 개인의 진로 경험을 이야기(narrative) 형식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진로 상담에서도 이 내러티브 접근을 활용하여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재해석하는 과정을 돕습니다.

2024.04.08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진로, 개인, 구성주, 이론, 설계, 경험, 교육학과 4 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