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공동시장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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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북대학교 상과대학 무역학과 미주지역론 MERCOSUR
- * -
MERCOSUR의 개요
-
- 남미공동시장(Mercosur)은 남아메리카지역에서의
자유무역과 관세동맹을 목표로 결성된 경제블록
- 비회원국들에 대한 대외 공동 관세(TEC)제도를 채택함으로 경제통합의 단계 가운데 관세동맹의 형태를 취하고 있음
- 역내 국가들간의 교역에서 회원국 총 생산품의 약 90%는
경제블록 내에서 무관세로 거래
-정식회원국은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 우루과이
4개국이며 칠레와 볼리비아,에콰도르,콜롬비아,페루가 자유무역
지대 수준에서 준회원국으로 참가
최근동향 - 베네수엘라 정회원국 승인의 영향
Ⅳ. MERCOSUR의 대외관계
▷ 대 아르헨티나 수출·진출 기업에 미치는 영향
- 수출 품목이 관세 혜택을 받으려면 남미공동시장 역내 국가 중 한 곳에서 생산 된 제품이어야 함.
- 남미공동시장 역내 무역 시 무역을 하려는 기업의 국적과는 상관없이 모든 기업이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베네수엘라에서 조립생산을 해 아르헨티나로 수출, 혹은 아르헨티나에 생산 설비가 있는 한국 기업(삼성전자, LG전자 등)이 베네수엘라로 수출하는 경우가 해당됨.
▷시사점
- 한국의 대 아르헨티나 교역량에 큰 영향을 미칠 위협 요인은 없으므로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와 같은 남미공동시장 회원국에 진출해 베네수엘라로 수출을 육성함으로써 이 같은 기회를 이용할 수 있음.
- 2016년 7월부터 브라질과의 자유무역이 본격적으로 실시되면 남미공동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현재로써는 외환규제가 심한 아르헨티나보다는 브라질을 통한 베네수엘라 시장 공략이 가장 유망 할 것임.
- 우루과이와 파라과이의 경우도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에 비해 수입규제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어서 한국기업들의 직접 진출이 용이할 수 있으나 내수시장이 크지 않다는 점이 현지 생산 투자를 위한 매력을 감소시키는 요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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