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조직갈등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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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갈등정의
2. 갈등의 유형
3. 갈등 원인
심리적 원인
사회적 원인
조직적 원인
사 례 #1
5. 갈등의 결과
순기능적 결과
역기능적 결과
사 례 #2
6. 갈등의 해결 방법
갈등해소법
갈등조성방법
사 례 #3
사 례 #4

7. 결 론
본문내용
Robbins의 갈등관리

전통주의자의 접근방법: 갈등은 나쁜 것이므로 제거해야 한다고 주하는 입장
형태주의자의 접근방법: 갈등을 용인하고 옹호하려는 입장
교호작용주의자의 접근방법: 갈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것을 적극적으로 조화해야 한다고 보는 입장

갈등의 정의
어떤 개인(혹은 집단)이 추구하려는 목표나 행동이 타인(혹은 다른집단)에 의해 부정적 영향을 받았거나 받을 것이라고 지각하는 과정
- 유익한 갈등(순기능적, 건설적 갈등):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나 가치를 지지, 촉진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결과
- 해로운 갈등(역기능적, 파괴적 갈등):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나 가치를 해치는 것

갈등의 원인

본능 : 프로이드 인간 내부에 동물적 성능으로 삶의 충동과 죽음의 충동에서 어느
것이 더 지배적이냐에 따라 이성을 잃고 유지한다.

요구좌절 : 요구좌절이 쌓여서 공격성을 증대시키는 것.
(장난감을 보여주기 만하고 못 갖고 놀게 한 아이들이 보통 아이들보다 공격적이다.)

방어 메커니즘 : 불안, 긴장, 초조 할 때 이에 대처하려는 방어 메커니즘이 존재
(부정 매커니즘, 투사 매커니즘, 정당화 매커니즘)

사회적 학습 : 자라면서 주변환경 영향을 받음
(폭력영화를 보고자란 아이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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