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퍼레이션 관리 - SCM 기업 사례 조사 [Del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문 제 점
……………………………………………………………………………………
해결방법
1. 간접판매방식 ⇨ 직접판매방식
2. 재고유지비용의 문제 ⇨ 무재고 경영/무재고 경영으로 인한 재고관리의 문제 ⇨ 주문 주기 관리
3. 공급업체 관리의 문제 ⇨ 공급사슬관리의 강화
4. 수요 예측과 관리의 문제 ⇨ 수요충족 프로세스 구축 / 인터넷 사업
5. 물류 시스템의 구축 문제 ⇨ SLC 구축
효 과
……………………………………………………………………………………
개선방안
……………………………………………………………………………………
느 낀 점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문제점
기존의 PC업체들의 공급방식은 대부분 간접판매방식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간접판매방식은 생산자로부터 고객에 이르는 과정 중에 각각의 대형 유통업자들과 소매상들이 연계되어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과정 중에 고객에게 전달되는 리드타임은 길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런 방식은 이미 생산된 제품을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이기에 고객의 욕구를 전부 만족시킬 수 없었다. 대학생이던 Michael Dell은 기존의 소매유통경로를 거쳐 판매하는 표준화된 PC대신 Dell은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맞춤식으로 제조하여 판매하는 것이 더 좋은 가격에 PC를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직접판매방식을 취하는 Dell사를 설립하게 된다.
기존의 PC업체들은 표준화된 완제품 형태로 생산을 마친 이후 재고를 쌓아두고 판매를 하기 때문에 재고유지비용이 많이 소요되었고, 이는 제품의 원가를 높이는 원인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Dell은 재고유지비용을 최소화 하는데 초점을 둔 무재고 경영을 추구하였다. 하지만 충분한 재고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갑작스런 수요의 변동으로 인하여 재고부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재고의 유지를 최소화하는 경영방침을 가진 Dell과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와의 관계도 중요한 Issue가 될 수 있다. 공급업체들은 Dell사가 어느 시점에 어느 정도의 양을 주문을 해올지 알아야 공급업체 입장에서도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 생산라인을 가동시키고 Dell에 부품을 공급할 것이기 때문이다.
Dell은 기존의 PC업체와는 다르게 소매점을 운영하지 않는다. 따라서 판매와 수요의 예측 및 관리측면에서 기존의 PC업체와는 다른 Dell만의 관리 방식이 요구된다.
Dell은 제품을 생산할 때 부품 공급업체로부터 적시에 부품을 조달 받아야 한다. 그리고 생산한 제품을 바로바로 고객에게 배송하기 때문에 Dell의 사업방식에 맞는 물류 시스템의 구축도 필요하다.
- 참고문헌
-
이영해 저 ‘e-비즈니스 시대의 SCM(공급사슬경영) 이론과 실제’ 2001
David Simchi-Levi, Philip Kaminsky, Edith Simchi-Levi 저 김태현, 문성암 번역 ‘물류 및 공급체인 관리’ 2001
장성기 저 ‘공급사슬관리의 실천적 이해’ 2007
한국전자거래진흥원 e-비즈니스인력개발센터 정봉주, 문치웅, 서병교, 강성만, 신성용, 백영석 저 ‘e-비즈니스 전문과정 SCM(하)’ 2003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정호상, 한일영 문지원 저 ‘경쟁우위의 새로운 원천 : SCM'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