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한류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류의 정의와 배경
1) 한류의 정의
2) 한류(韓流)의 배경
2. 정책한류의 현황과 실태
1) 정책한류, 제3세계 개발도상국의 모델이 되다
2) 베트남에 수출된 한국식 개발금융 시스템
3) 몽골 정보화 정책 ‘벤치마크’ 된 한국 IT발전 전략
4) 압축 성장한 한국식 제도, 개도국 경제발전에 유리해
3. 정책한류의 활성화 방안
1) 자국의 문화산업에 대한 시장진입 장벽을 완화해야 한다.
2) 민간 주도로 문화상품 교류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3) 대학에서의 한국어 교육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4)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절실히 요구된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이 실감날 정도이다. ㄷ전세계적으로 경제, 정치 문화, 산업 등에서 한류의 열풍이 뜨겁다. 그 중의 하나가 한국의 정책을 배우겠다는 정책한류의 열풍도 뜨겁다. 대한민국의 정책을 배우겠다는 국가가 부쩍 늘고 있어, ’정책한류’란 말까지 나왔다. 한국거래소가 지분 45%를 갖고 증권거래를 위한 모든 경험을 전수했다. 한국식 농업시스템도 전수 중이다. 농사엔 물 확보가 관건, 저수지를 만들고 수로를 뚫는가 하면 우물도 팠다. 덕분에 벼는 50%.옥수수는 20% 생산량이 늘었다. 한국식 농업시스템도 전수 중이다. 한국의 농업방법을 전수시키니 훨씬 논가소득과 기술발전에 탁월한 효과를 보고 있다. 저수지와 수로가 조성되고 우리의 농업기술이 전수되면서 본격적인 농업생산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베트남 최초의 고속도로 건설현장은공구의 절반을 우리 기업이 맡아 선진 건설기법을 전수중이다. 건설시행사인 베트남 개발은행은 5년 전 우리 수출입은행을 통해 모든 정책을 자문받았다.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정책한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정책한류 통해 동남아시아 각 산업발전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정제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되어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게 되었다. 이장에서는 정책한류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신윤환. 2002. “동아시아의 ”한류“현상: 비교분석과 평가”. 『동아연구』제 42집. 서강대 동아연구소.
외교통상부. 2001. “한류의 현황과 과제, 편익분석.”(국감자료).
이민자. 2002. “중국 개혁기 청소년문화 분석: ”한류“를 중심으로.”『동아연구』제 42집. 서강대 동아연구소.
이병도. 2003. “태국의 한국학 연구 현황과 문제점.” 한국국제지역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동아시아에서의 한국학연구』. 2003년 11월 14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회관 강연실.
이한우. 2002. “베트남에서의 한류, 그 형성과정과 사회경제적 효과.”『동아연구』제 42집. 서강대 동아연구소.
전용욱, 2011, 방송통신통산센터위촉연구원, 한류 통상적인 차원에서 생각해 보기
성공을 부르는 브랜드 www.brandOK.co.kr
한국인의 정체성을 찾아서(21) - 정책한류, 제3세계 개발도상국의 모델이 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마케팅원론] 일본 관광객의 유치방안
  • 005년까지 일본을 방문하는 외래객을 700만명으로 증대 시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음. 이는 일본이 과거에 비해 방일 외래객 유치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는 것으로 풀이되며, 기본적으로는 관광의 상호교류정책(Two-way Tourism)을 견지하고 있음. 특히 일본은 지방자치체가 중심이 되어 해당지역의 관광산 업을 활성화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Ⅱ 본 론제 1 절 일본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분석1. 일본인 해외여행자수, 여행 빈도1) JNTO(일본관광진흥기

  • [관광] 한류를 활용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 실태 분석 을 한다. 제4장 중국인 관광객 유치의 문제점에서는 중국 관광객 유치의 제도적, 마케팅 활동적, 문화적 차이의 문제점을 살펴본다. 제5장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에서는 첫째, 중국인 관광객 유치의 제도적 지원, 둘째, 중국인 관광객 유치의 마케팅 활동 활성화, 셋째, 중국인 관광객 유치의 문화적 차이 극복 방안을 제시한다.제6장 결론에서는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과 향후과제에 대하여 서술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는다.제2장 한류에

  • [관광] 한류의 브랜드화를 통한 지속적인 한류관광의 활성화 방안
  • 한류의 브랜드화를 통한 지속적인 한류관광의 활성화 방안목 차제1장 서론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한류의 의미 및 전개과정제2절 한류의 브랜드화의 필요성 및 의의제3장 국가별 한류관광의 동향과 실태제1절 국가별 한류관광의 동향 제2절 한류관광의 실태제4장 한류의 브랜드화를 통한 지속적인 한류관광의 정책방안 제1절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한류 브랜드상품의 개발제2절 한류산업에의 투자 및 한류 자본 시스템 구축제3절 차별화된 다양

  • [중소기업] 소프트파워, 소프트코리아 한류 효과를 이용한 중소기업의 수출활성화 방안 - TV홈쇼핑을 중심으로 -
  • 활성화 방안 16제1절 중소기업 육성과 해외시장 판매 루트 제공 수단으로서 TV홈쇼핑 16제2절 한류 효과를 이용한 중소기업의 수출전략 17제3절 TV홈쇼핑을 통한 중소기업 지원정책 방안 18제6장 Epilogue : 소프트 코리아, 소프트는 열려야 한다. 19【Reference】 21제1장 Prologue : 소프트 파워, 소프트로 통한다.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이제 정보사회 시대는 지났고 앞으로 소비자의 꿈과 감성을 제공해주는 것이 차별화의 핵심이 되는 Dream Society시대가

  •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정책] 방송영상(방송영상정책, 방송영상시장, 방송영상산업)의 방향, 원칙, 특성,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과 활성화 방안 분석
  • 실태와 문제점 1. 방송영상산업의 실태2. 우리 방송영상시장의 문제점 1) 제작단계 2) 유통단계 Ⅷ. 방송영상정책의 개선 방향Ⅸ. 방송영상산업의 활성화 방안 1. 정책추진 주체의 문제2. 방송구조의 개선 3. 유통시장의 활성화 4. 외주제작제와 프로그램 쿼터제 유지 Ⅹ. 방송영상문화교육활성화 방안1. 영상문화교육의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방향2. 영상문화교과와 타 교과와의 관계3. 시설기자재 예산 등의 체계적 지원 4. 교사 연수 및 교재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