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산업 기업 재무정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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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금호산업 개요

2. 비율 분석
1) 유동비율
2) 레버리지비율
3) 수익성비율
4) 활동성비율
5) 성장성비율
6) 시장가치비율
7) 지수법

3. 분해분석

4. 결론

본문내용
금호산업은 1960년 삼양타이어공업으로 설립되어 1981년 금호산업 흡수합병, 1999년 금호건설 흡수합병, 2002년 금호개발 건설부문 양수, 2003년 타이어사업부 영업양도 등 금호아시아나 그룹 이슈에 의해 사업 구조가 계속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2006년에는 여객자동차터미널 사업부문 및 리조트 사업부문을 분할하고, 대우건설을 인수하면서 덩치를 키워왔고, 2006년 12월 컨소시엄으로 대우건설의 지분 72.11%를 6조 4255억 원에 최종 인수하면서 금호산업을 삼성, GS등 대형 건설사들과 동등한 위치에 올라오게 되었다.

하지만 대우건설을 인수하면서 과도한 채무를 진 것이 금호산업의 발목을 잡기 시작했다. 금호산업은 대우건설의 지분 18.46%를 1조 6446억 원에 사들이면서 순차입금 규모가 1조원 이상 증가하였고, 지분의 39.63%를 사들인 재무적 투자자의 참가 유도를 위해 주식매매계약의 종결일 (2006년 12월 15일) 로부터 1년 3개월 후부터 3년 이내의 기간 동안에 대우건설 주식에 대하여 인수가격인 2만 6천 원대로 금호그룹에게 되팔 수 있는 풋옵션 권리를 부여한 것이 화근이었다. 실제 금호산업이 대우건설을 인수할 때 지나치게 높은 입찰가를 제시한 것으로 인해 거품논란이 크게 일어났었다. 대우건설의 적정 인수가가 3조원 내외라는 분석에도 불구하고 지나친 경쟁으로 M&A 거품이 발생했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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