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 BOGO MARKETING(보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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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 주제


1.2 선정배경



2. 본론


2.1 불황기 기업의 ‘BOGO 마케팅’과 소비자 심리 영향


2.2 'BOGO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인지 측면


2.3 'BOGO 마케팅‘의 부작용



3. 결론

본문내용
2. 소비자 인지 측면

소비자들이 ‘BOGO 마케팅’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1) 덤으로 묶어 팔 때 소비자들은 그 제품을 저렴하다고 인식

소비자들은 덤이 붙은 상품을 보고 ‘묶음상품, 싸고 푸짐하잖아~’와 같은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는 그 제품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인식하게 만든다.

『자칭 짠순이라는 쇼핑객 김희정(여ㆍ45) 씨는 “비슷한 가격이라면 뭐 하나로 더 붙어있는 제품 에 손이 간다.”면서 “대형마트 쇼핑할 땐 으레 증정용을 기대하게 된다.”고 미소 지었다.
출처: 헤럴드 생생뉴스/눈물의 ‘IMF형 마케팅’ 부활하다 2009-04-01』
2) 소비자들은 덤으로 얻은 물건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경향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을 구입하면서 보너스 상품을 받았을 경우, 그 제품의 실제 가치와는 상관없이 보너스 상품의 가치와 매력을 낮게 평가한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은 무료 사은품에 대해 “무슨 하자있는 물건이 아닐까?”, “에이 이건 그저 시대에 뒤떨어진 판매 전략이야.”, “재고 처분이겠지.” 하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업이 마케팅전략을 짤 때, 경품의 원 가치를 표기하여 소비자들이 사은품을 ‘0’의 가치가 아님을 느끼게 만들어준다. 예를 들어 “무료 보안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세요.”가 아니라 “30만원 상당의 보안 프로그램을 무료로 드립니다.” 이렇게 말이다.
근래의 편의점의 덤 마케팅의 경우는 신제품 출시나, 몇 주년 기념 등의 이유를 달아 소비자에게 1+1의 명분을 만들어 주고 있다.
((출처 : 설득의 심리학 / 로버트 치알디니))

3) 덤을 증정하여 소비자에게 다른 제품의 가격도 쌀 것이라는 생각을 무의식중에 형성 시킴

소비자들은 공짜로 얹어주는 덤에 마음이 혹하기 마련인데, 그렇게 되면 소비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무의식적으로 그 장소의 다른 물건도 상대적으로 저렴할 것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된다. 이렇게 한 번 각인된 이미지는 좀처럼 지워지지 않게 되고, 또 다른 구매로 이끌기도 한다. 고객의 선택에 있어 저렴한 가격은 하나의 매력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4) 국내에서 유난히 활발한 ‘BOGO 마케팅’ - 한국 소비자의 ‘환금화성향의 수렴적 사교 성향’

심리학자 길포드(Guilford)에 의하면, 인간에게는 수렴적 사고경향과 확산적 사고 경향이 존재하는데, 한국 소비자의 경우 무엇이든 돈으로 환산하여 가치를 평가하려는 ‘환금화성향의 수렴적 사교성향’이 더 강하다고 한다. 그래서 기업이 보상가치를 환금화 할 경우 그 효과가 크다고 한다.


3. 부작용

'덤 마케팅‘은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하나 가격에 두 개를 얻을 수 있으니 매우 반가운 일이다. 업체 또한 판매율과 시장점유율 증가, 신제품이나 관련 제품의 홍보 기회 증대 및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재고 소진에도 유용하기에는 마찬가지다.
그러나 따지고 보면 덤 마케팅에도 부작용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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