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삼양사의 직무성과급 운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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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회사개요
Ⅱ.직무급 연봉제의 도입배경
Ⅲ.직무관리
Ⅳ.성과관리
Ⅴ.보상관리
Ⅳ.성과관리

본문내용
Ⅱ.직무급 연봉제의 도입배경

삼양사는 1980년대 호봉제와 연공서열에 의한 보상을 기본으로 하는 연공서열형 인사시스템을 운영해 오다 1990년대 중반 직능 자격형 인사시스템을 도입 연공과 능력의 조화를 꾀했다. 그러나 기존의 사람중심의 인사관리는 사람에만 초점을 맞춰 직무를 배분하는 시스템으로 직무가치가 상이한 직무들이 하나의 직무에 혼재되어 있어 효율성이 떨어졌고, 업무량도 개인의 역량에 따라 상이하게 부여되어 성과평가 및 보상, 승진 등과 연계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특히 직무 중심의 인사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2000년대 들어서는 연공 등 실적과 직접 관련성이 다소 떨어지는 요소에 의해 성과관리가 이루어지는 것에 대해 회사내부의 문제제기가 지속됨에 따라 회사 전체의 전략과 개인의 직무의 연계성 강화, 직무가치와 성과수준에 따른 보상 강화를 위해 2002년 3월 연공서열형 인사관리에서 직무중심의 인사관리를 기본으로 하는 직급체계로 전환하게 되었다.

Ⅲ.직무관리

1.직무 재설계

직무급 임금체계 도입시 가장 먼저 고려한 사항은 기존 연공급제와 연계된 직무를 어떻게 합리적으로 개선하는가이다. 이를 위해서 삼양사는 6단계의 과정을 거쳐 직무를 재설계 했다.
․1단계 : 조직 내 가장 작은 단위인 팀을 기준으로 팀별 업무조사서를 작성토록 하여 각 팀 단위에서 팀의 업무와 세부 활동을 기술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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