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마케팅] 포트폴리오 분석 - BCG 메트릭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포트폴리오 분석 - BCG 메트릭스에 대해서..

조사한 발표 자료입니다.

큰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목차
1. 제품 포트폴리오 모형
2. BCG 매트릭스 분석
3. 포트폴리오의 동태적 제품 분석
4. 사업단위 위치별 전략 방향
5. 활용 가치
6. 대표적 제품 전략
7. BCG 매트릭스 분석의 문제점
본문내용
기업이 가지고 있는 다수의 제품을 전략사업단위 (SBU: Strategic Business Unit)로 구분하고 각 SBU의 시장성장 능력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상관분석 (Matrix)에 의해 SBU에 대한 전략을 전개하고, 또한 SBU의 최적의 조합을 기도하는 전략 도구


7. BCG 매트릭스 분석의 문제점

시장점유율과 수익성은 반드시 정비례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경쟁이 아주 심한 시장에서는 가격을 떨어뜨려야만 시장점유율을 늘릴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시장점유율은 늘지만 이익은 감소할 것이다. 시장점유율이 낮아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연구도 나와 있다

시장성장률만이 시장기회를 결정하지는 않는다.
기술, 경쟁사의 약점, 생산효율 등의 요소도 시장의 장래성에 영향을 미친다

시장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BCG도표상에서의 SBU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다.
이 시장성의 문제는 앞에서도 이야기한 바와 같이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때에 따라서는 스타 (Star)에 투자를 하지 말아야 할 때도 있고 개 (dog)도 희생시킬 수 있는 경우가 많다. BCG식의 기계적인 처방은 이러한 가능성을 놓치게 할 염려가 있으며, 개 (dog)라고 낙인찍힌 사업부의 경영자의 사기를 필요 이상으로 저하시킨다

고성장분야에 있는 사업부 (제품)는 반드시 자금을 더 많이 필요로 한다는 가정도 맞지 않을 경우가 많다. 합리적인 경영 등으로 큰 자금의 유입이 없이도 성장을 해낼 수 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기업의 특수한 상황에 적용시킬 수 없을 정도로 지나치게 일반화 되어서 현상의 기술적인 진단에만 열중하여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계획수립이 그리 유용한 도구를 제공하지 못한다.

매트릭스의 수평축과 수직축의 정의 문제와 측 척도 자체의 타당성이 결여되어 있어서 분류결과에 대한 신뢰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지향적인 적정 포트폴리오의 선택에는 유용한 도구가 되지 못한다.
참고문헌
없음. 본인작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비보이 B-BOY 공연 유럽도전기
  • 마케팅적인 측면의 즉, 브로드웨이 아시아 같은 회사를 하나쯤 만들 수 있다면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미래는 더 나아질 것으로 본다.Ⅳ참고문헌Ⅰ. 참고 문헌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CEO 송승환네이버 한국경제신문 www.ohmynews.com (유럽에 몰아치는 한류, B-boy)www.dailian.co.kr (대구,경북 김희정 기자)www.kukinews.co.kr (쿠키뉴스)삼성경제연구소 (비보이는 국가대표 히트상품)네이버 블로그 ( mystyle0301/90019760948)구글 블로그 (simsun.tistory.com)Ⅱ. 참고 사이트

  • [국제마케팅] 도전이 만든 WORLD BEST- B-BOY 공연 유럽도전기
  • 마케팅적인 측면의 즉, 브로드웨이 아시아 같은 회사를 하나쯤 만들 수 있다면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미래는 더 나아질 것으로 본다.Ⅳ참고문헌Ⅰ. 참고 문헌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CEO 송승환네이버 한국경제신문 www.ohmynews.com (유럽에 몰아치는 한류, B-boy)www.dailian.co.kr (대구,경북 김희정 기자)www.kukinews.co.kr (쿠키뉴스)삼성경제연구소 (비보이는 국가대표 히트상품)네이버 블로그 ( mystyle0301/90019760948)구글 블로그 (simsun.tistory.com)Ⅱ. 참고 사이트

  •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을 통한 동원F&B 제품 분석 및 전망
  • 마케팅 전략은 경쟁사가 쉽게 모방할 수 있지만, 선발기업일 때엔 선점효과가 있다. 또한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우리 조는 case study로 우리가 어떻게 하면 많은 것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고, 보스턴 컨설팅그룹(BCG)에 의한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Business Portfolio model)을 떠올렸다. 보스턴 컨설팅그룹(BCG)은 미국 북동부의 보스턴시내 중심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업체로

  • [인터넷게임산업]엔씨소프트 기업분석
  • 분석한국소비자보호원 생활경제국, 2000년 6월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에서 제작한 `인터넷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 발굴` 보고서NCsoft1사장마케팅개발온라인 서비스팀그룹웨어팀게임팀리니지II고저고저리니지시 장 점 유 율시장성장률T낮은 진입장벽과 극심한 경쟁 - 울티마 온라인 국내 시장 진출성숙하지 못한 시장전문인력확보와 기술개발의 어려움O게임산업의 고성장 정부의 적극적 지원 게임에 대한 긍정

  • [마케팅] 나뚜루 마케팅전략
  • 구축, 이로 인한 장기매출증가 8.앞으로의 나뚜루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STP과정과 SWOT분석을 통해나뚜루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통해 나뚜르는 소비자에게 자연과 친숙하고 건강을 중시하는 이미지로 더욱 인지도를 높여가게 될 것이다.지금 Question mark사업군에 있는 위치를 빠른 시일 내에STAR사업군으로 옮겨 아이스크림업계에서 선도기업인 베스킨라빈스 31을 바짝 추격하고 국내 기업으로서 위상을 드높일 것이다. Thank You~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