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평생교육방법론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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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

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
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
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
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


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

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
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
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
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
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
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


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

제11장 평생교육 현장
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
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
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

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1.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
(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
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
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
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
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

(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
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
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
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
④ 개인 ․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

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
(1) 평생교육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
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
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
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

(2) 교육대상
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
② 협의의 입장
- 학교 밖의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은 이 입장을 취함
-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3) 평생교육의 내용
① 현재,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서는 ‘평생교육’을 ‘정규학교 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으로 정의하고 있음
② 평생교육의 내용은‘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문해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으로 구체화 하고 있음

3) 조직화의 수준에서 본 평생교육
(1) 학교교육
① 체계적 ․ 의도적인 교육
② 학생집단은 학령에 의해 구성되고 위계화 되어 있음
③ 규율적하에서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교육활동을 함
④ 교육내용과 교육활동은 국가기관 틀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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