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식물의학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29 / 2022.04.30
  • 8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식물의학의 이해

제1장 식물의학의 개념
제2장 병해충, 잡초, 유해동물, 기상재해의 발생현황 및 피해


제2부 식물병

제3장 식물병의 원인
제4장 식물병의 발생
제5장 병원의 종류와 특성
제6장 식물병의 진단
제7장 발병과 환경
제8장 병원체와 기주의 상호작용
제9장 식물병의 관리
제10장 주요 농작물 및 수목의 병해


제3부 곤충의 특성 및 분류

제11장 곤충의 기본적 특성
제12장 곤충의 분류


제4부 작물의 해충

제13장 해충방제의 기초이론
제14장 해충방제법
제15장 해충 각론


제5부 잡초방제, 생리장해 및 기상재해

제16장 잡초방제
제17장 무기영양 결핍에 의한 생리장해
제18장 기상재해 및 대책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식물의학의 이해

제1장 식물의학의 개념

1. 식물의학의 정의
1) 정의
① 식물의학은 식물에 피해를 주는 병해충, 잡초, 약해, 생리장해, 기상재해 등의 원인과 발생 경로를 밝히고 재해의 잔단, 예방, 치료 및 방제를 통하여 식물을 건강하게 생육하는 방법을 연구, 개발하는 학문임
② 식물 보호학은 병리학, 해충학, 잡초학, 작물생리학 등에서 연구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재해에 의한 농작물의 손실을 줄여 수량을 증대하도록 지원하는 실용적인 학문 분야임

2. 식물의 피해 원인
1) 피해 원인
식물을 재배하는 동안 수량감소나 품질 저하 등의 피해를 주는 요인은 병해, 충해, 잡초해, 동물해, 기상재해, 생리장해, 약해, 공해 등임

3. 돌발병해충 및 생태계 교란 잡초
1) 돌발병해
① 시간 장소에 한정되지 않고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농작물이나 산림에 피해를 주는 토착 및 외래 병해를 말함
② 돌발병해 중 토착병해로는 탄저병, 역병, 토마토 궤양병, 풋마름병 등이 있음
③ 최근의 외래 병해로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순무황화모자이크바이러스, 토마토퇴록바이러스, 박과진딧물매개황화바이러스,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 사탕무황화바이러스, 배나무불마름병균 등이 있음

2) 돌발해충
기후와 농업환경 변화에 따라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농작물에 큰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돌발외래해충인 갈색 날개매미충, 꽃매미, 미국선녀벌레, 갈색여치 등이 있음

3) 생태계 교란 외래 잡초
① 외국에서 국내에 유입되어 생물다양성 감소, 생태계 교란 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생물종을 생태계 교란 야생동식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음
② 생태계 교란 외래잡초는 단풍잎돼지풀, 돼지풀, 서양등골나물, 털물참새피, 물참새피, 도깨비가지, 애기수영, 가시박, 서양금혼초, 미국쑥부쟁이, 양미역취, 가시상추 등 12종임

4. 식물의학의 방향
1) 방향
① 분자생물학적 기법 등을 활용한 식물병의 효율적인 진단 및 치료, 방제, 예방 등의 첨단 임상기술과 전통임상기술은 병충해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도구가 됨
② 전통임상기술과 최근의 첨단임상기술을 통합함과 동시에 체계화하는 것은 식물의학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과제임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한 검색엔진 , 웹 에디터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컨텐츠 쪽에서는 단순한 정보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원격강좌, 실시간 시험, 온라인 채점, 학습진도 자동관리 등 고난도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지금까지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던 원격교육이 지난 9월 5일 ‘평생교육법’이 통과되면서 강의실 중심의 현장교육과 동등하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학습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적성,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우리도 예외가 아니어서 5.31 교육개혁과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종전의 획일적인 교사, 교과 내용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할 것을 천명하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열풍처럼 퍼져나가고 있는 열린교육의 핵심적 원리도 바로 학습자

  • [교양] 담배와 그리움
  • 기말고사 준비를 위해 학교 도서실에서 공부를 하고 있었는데 , 이젠 별 신경 안 쓰는 많은 시선 중에 좀 끈쩍끈쩍하고 껄쩍지근한 시선이 느껴져 왔다. 물론 그 자질은 F 의 한계를 넘어 한마디로 재수 꽝이었다.그렇치 않아도 공부 안돼 죽겠는데그 다음날 내가 공부하는 책상 위에는 작은 선물이 포장되어있었다.한두번 있는 일도 아니고 해서 포장을 열어보니 남자 향수 냄새가 풀풀나는 손수건이었다. 그리고 쪽지 한장. 안녕하십니까 . 전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학교는 총 29개교가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는데, 연구학교에서는 실제 수업에 실험용 교과서를 적용하며 수정하거나 보완해야할 사항을 분석지로 작성하여 제출하고 있다. 교육부에서는 실험용 도서가 수업에서 구현되는 모습과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매년 2회의 합동 연수회와 현장 방문협의를 실시하고 있다. □ 지역 교과서 편찬 업무 지원시 도 교육감 인정도서로 편찬되는 우리들은 1학년,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사회과 탐구 교과용 도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학교 교육은 인간다운 인간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인간다운 인간을 기르기 위해서는 각 학교가 학생의 신체적, 인지적, 감성적, 사회적, 심미적인 제발달이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적으로 제공하고, 그러한 환경을 의도적으로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종래와 같이 교과와 교과서에만 의존하여 주로 인지적 발달에 편중된 지식 중심, 시험 점수 획득 위주의 교육에만 치중하고, 특별활동은 소홀히 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