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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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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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IMC
제2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형과 전략
제3장 IMC 효과 측정
제4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태도변화
제5장 광고관리의 의의와 과정
제6장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제7장 광고제작
제8장 매체전략과 스케줄링
제9장 판매촉진의 의의와 과정
제10장 소비자 대상 vs. 중간상 대상 판매촉진
제11장 POP 커뮤니케이션
제12장 인터넷과 인터랙티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제13장 인적판매와 판매관리
제14장 PR과 퍼블리시티
제15장 스폰서십 마케팅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IMC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의의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① 1960년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업활동
② 1985년: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그리고 서비스의 개발,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
③ 2007년: 소비자, 고객, 파트너 그리고 사회에 제공할 가치를 창조하고, 의사소통하고, 전달하고, 교환하는 활동, 제도, 그리고 프로세스이다.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과 결과
① 목적
- 소비자에게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제품에 관하여 알게 하는 것
- 소비자가 제품을 인지하고 난 뒤에는 제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갖게 하여야 함
- 호의적인 태도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구매하도록 만들어야 함
② 결과
장기적으로 소비자 또는 고객의 마음속에 경쟁사와 비교하여 하나의 차별화된 특정 위치를 점유하는 것, 즉 포지셔닝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
(1) 전통적 프로모션 믹스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
① 광고: 알려진 광고주가 비용을 대고 신문 ․ 라디오 ․ 텔레비전 ․ 잡지 등 사람이 아닌 매체를 통하여 자신의 제품을 널리 알리는 커뮤니케이션 수단
② PR: 사람이 아닌 매체를 통하여 기업과 관련된 모든 사람과 집단과의 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기업의 활동
③ 인적판매: 사람(판매원)이 고객과 만나 제품을 사도록 권유하는 마케팅 활동
④ 판매촉진: 단기간에 제품에 대한 반응을 이끌어내고 판매가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실시하는 광고 ․ 홍보 ․ 인적판매 이외의 모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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