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교육사회학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8 / 2017.10.19
  • 83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
제2강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 1
제3강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 2
제4강 교육과정사회학
제5강 학교효과 탐색
제6강 교육평등, 사회평등 그리고 사회정의
제7강 교육과 사회이동
제8강 근현대 한국교육제도의 변화와 특징
제9강 입시제도와 선발방식
제10강 학벌사회와 사회적 자본
제11강 학생문화와 학생인권
제12강 교사와 교사문화
제13강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다문화교육
제14강 국제교육협력
제15강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평생교육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7강 교육과 사회이동

1. 사회이동의 개념
- 계층화되어 있는 사회에서 사람들은 상승 이동하여 상위계층으로 올라갈 수도 있고, 하향 이동하여 하위계층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 과거의 폐쇄적 신분사회에서는 수직적 사회이동이 불가능하였으나, 현대사회에서는 계층 간 이동이 어느 정도 가능하여졌다.
- 세대간 이동: 세대 간에 일어나는 사회이동으로, 아버지 세대와 자녀세대 사이에 사회적 지위에 차이나는 경우. 대개 사회이동의 연구는 이러한 세대간 이동에 있어서 학교교육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했는지 분석
- 세대내 이동: 한 개인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초기의 직업 지위 변화, 상승이동 해 나갈 경우.

2. 학교교육과 사회이동
- 개방사회 vs 폐쇄사회 (사회적 희소재화의 배분방식에 따라)
개방사회: 사회적 희소재화가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과 같은 성취적인 요인에 의해 배분되는 사회
폐쇄사회: 귀속적인 요인에 의해 배분되는 사회
→ 사회적 희소재화에 해당하는 사회적 지위가 사회구성원에게 어떻게 배분되는가 하는 것은 중요

(1) 학교교육과 사회이동에 관한 두 가지 이론적 관점
1) 낙관론
학교교육은 학생의 능력에 맞게 그들을 선발하고 분류함으로써 사회적 상승이동을 촉진하고 결과적으로는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시키고 있다는 관점.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전송’과 관련한 문제를 출제했다. 경희대는 자연계열에서 오존에 관한 제시문을 출제했다. 2008학년도 입시에서는 계열적 특성을 살린 문제가 더욱 많이 출제될 것이다.3) 요약형 문제의 증가요약형 문제의 증가는 영어 지문의 강세와 맥락을 같이한다. 고려대, 서강대, 동국대, 성균관대, 경희대, 한국외대 등이 모두 논술형과 함께 요약형 문제를 출제했는데, 대부분 400자 정도로 영어 지문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는 문제를 출제했다. 논술 문제 속에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핵심적이고 뚜렷하게 부각시킬 수 있는 유년기의 에피소드나 가족관계에 얽힌 이야기, 혹은 자신이 가진 고향의 얘기 등을 글의 전개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신선하게 끌어들여 말문을 여는 것이 더 참신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좀 더 깊이 있게 자신을 내보이고 싶다면 유년기에 가졌던 호기심이나 문제의식 등을 전공이나 현재의 관심분야에 연결시켜 언급하는 것도 읽는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남게 할 수 있다. 또한 천편일률적으로 화목하고

  • [정보사회] 정보화 시대 노인교육의 현황과 미래
  • 전달하기 위하여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는 일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둘째, 이러닝을 네트워크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하고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며 학습을 촉진시키는 일련의 과정으로 학습자 중심의 융통성 있고 상호작용적인 환경 속에서 정보와 교수내용을 전달하고 다양한 형태의 학습 경험과 활동을 지원하는 인터넷 기반의 교육체제 등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 셋째, 그간 컴퓨터 보조수업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 웹

  • [정보사회] 정보화 시대 노인교육의 현황과 미래
  • 전달하기 위하여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는 일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둘째, 이러닝을 네트워크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하고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며 학습을 촉진시키는 일련의 과정으로 학습자 중심의 융통성 있고 상호작용적인 환경 속에서 정보와 교수내용을 전달하고 다양한 형태의 학습 경험과 활동을 지원하는 인터넷 기반의 교육체제 등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 셋째, 그간 컴퓨터 보조수업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 웹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적성,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우리도 예외가 아니어서 5.31 교육개혁과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종전의 획일적인 교사, 교과 내용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할 것을 천명하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열풍처럼 퍼져나가고 있는 열린교육의 핵심적 원리도 바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