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지역사회교육론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2 / 2017.05.13
  • 2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발전
제2장 지역의 현실과 교육담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지역발전과 교육발전

1. 지역발전의 개념
(1) 부문들의 총체적 발전
1) 지역에서의 재생과 견제
① 지역 자체는 생명체가 아니지만, 생명체처럼 탄생하기도 하고, 성장하기도 하고, 소멸하기도 함
② 지역의 각 부문들은 각자 끊임없이 재생을 시도하고 서로 견제하면서 전체적으로 지역의 유지에 기여하고 있음
③ 재생이 일어나지 않거나 견제로 인한 긴장관계가 깨지게 되면 지역은 와해되거나 해체될 수도 있음

2) 전경으로 부각되는 부문
① 지역 구성원들은 정치활동, 경제활동, 사회활동, 문화활동, 종교활동, 예술활동, 교육활동 중 어느 하나의 활동에 좀 더 초점을 맞추는 삶의 양태를 보일 수 있음
② 지역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활동 중 어느 하나의 활동이 한 지역에서 지배적인 양태로 전개되기도 하고, 그 결과 다른 활동들이 그 활동에 종속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함

3) 지역의 과제로서 균형적 발전
① 지역에서 생존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과제와 실존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과제는 다 수행되어야 함
② 이를 위해 지역의 각 부문들은 균형적으로 발전되어 있어야 하고, 균형적으로 발전되어야 함
③ 만약 한 부문의 발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부문이 다른 부분들에 연쇄적인 영향을 미쳐서 지역 전체의 발전이 지체되는 결과가 초래됨

(2)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1) 지역 - 주민들의 삶의 터전
① 주민들이 그 터전 위에서 삶을 영위해 나감으로써 지역은 비로소 주민들과 분리되지 않은 하나의 체제가 됨
② 이 체제가 다양한 부문들에 의해 엮여 있다고 하더라도 이 체제를 작동시키는 주체는 주민들임
③ 주민들의 삶이 배제된 지역의 발전은 있을 수 없으며, 문제는 그 발전이 주민들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하는 것임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