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2 / 2017.05.13
  • 4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강 근현대 한일관계를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제2강 서세동점과 동아시아
제3강 메이지유신과 동아시아 질서의 동요
제4강 류큐병합과 동아시아 질서의 변동
제5강 임오군란과 갑신정변, 그리고 한일관계
제6장 청·일 전쟁과 전통적 동아시아 질서의 해체
제7장 러·일 전쟁과 한 ·일 관계
제8장 제국 일본의 한국병합

- 각 강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강 근현대 한일관계를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1. 한반도와 국제정치
(1)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상
① 한반도는 독특한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주변 국제정세가 크게 변동하는 전환기적 상황 마다 예외 없이 그 변화의 한복판에 놓였던 역사적 경험을 가짐
② 19세기에 기록된 다음의 두 문건은 국제정치의 장에서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상이 얼마나 민감하게 받아들여졌는가를 명확하게 보여줌

(2) 전환기 한반도의 역사적 경험
① 20세기: 냉전의 시작 → 한국전쟁(1950) → 분단 고착화
② 19세기: 서세동점이 진행→일본에서 정한론, 청에서 조선 속국화 시도 →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 국권의 상실
③ 17세기: 명청교체 = 한족에서 만주족으로 중화문명의 패권이동 → 두 차례의 호란(정묘호란, 병자호란) 발생
④ 16세기 말: 일본의 전국시대가 정리되어가던 격변기 → 두 차례의 왜란(임진왜란, 정유재란) 발생

2. 한일관계의 구조와 과정
(1) 구조
① 지정학적으로 보면 한반도는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며 중국은 대륙세력, 일본은 해양세력으로 분류 가능
② 19세기 후반부터는 미국과 러시아(소련)세력까지 만든 지점
③ 한반도가 속한 동아시아지역은 중국중심의 문명권이자 한자문명권으로 분류될 수 있는 곳

(2) 과정
① 역사적으로 보면, 동아시아지역은 오랜 시간에 걸쳐 중국 중심의 중화문명권 경험
② 대체로 한반도를 통해 일본으로 중국문명이 전파되는 경험
③ 19세기 후반 서세동점 이후, 일본이 제국주의로 나아가게 되면서 문명의 중심이 근대물질문명과 부국강병으로 대변되는 서구로 이동하였으며 우리는 일본에 나라를 빼앗기는 경험 하게 됨
④ 이 무렵부터 새로운 문명기준이 된 서구문명이 반대로 일본을 통해 동아시아, 한자문명권지역으로 전파되는 변화가 나타나게 됨
- 문명의 중심이 바뀌는 사태와 아울러 나타나는 이른바 “문명의 해바라기 현상”
⑤ 2차 대전 이후 전 세계가 미국과 소련으로 대표되는 양극화된 세계로 갈리게 되고, 세계적인 차원의 이데올로기 대립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동아시아지역 국가들은 전후 처리를 둘러싼 상호간 폭넓은 대화와 타협의 과정을 겪지 못했으며, 전후 처리 문제는 미봉적으로 봉합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1학기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사회171. 하버드 새벽 4시반172. 한국 남자173. 헌법의 풍경174. 호모데우스175. 호밀밭의 파수꾼176. 화폐전쟁#목차1. 자유론 책 소개2. 저자 존 스튜어트 밀 소개3. 챕터별 핵심내용 요약(1) 제1장 서론(2) 제2장 사상과 언론의 자유에 관하여(3) 제3장 사회복지의 한 요소로서의 개성에 관하여(4) 제4장 개인에 대한 사회적 권위의 한계에 관하여(5) 제5장 적용4.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과 새롭게 배운점5. 저자의 주장 비판6. 진정한 자유란 무엇일까?7.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핵심 비즈니스다. 회의실을 빌려주고, 커피와 맥주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공간만 빌려주는 것이 아니라 창업에 필요한 다른 서비스도 같이 제공하기에 입주자들이 위워크를 매력적으로 느끼는 것이다.위워크는 물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대다수 창업자는 사생활 없이 늦게까지 일하는데 그 과정에서 큰 소외감을 느낀다. 사회적, 정신적 지지대가 필요하다. 그래서 같은 공간에 있는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과

  • 2017년 1학기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기말시험 핵심체크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출석수업 실시 기간은 1학기는 3월부터, 2학기는 9월부터 이다. 본부또는 특정 지역학습관에서 교수가 직접 강의를 하거나 각 지역학습관에설치되어 있는 원격 영상강의실을 통해서 수업이 실시되기도 한다.(5) 지상강좌1) 출석수업을 실시하지 않는 교과목에 대하여 출석수업에 상응하는 내용을제공하는 통신교육방법으로, 지상강좌라고 하는 작은 책자를 발간, 각학생에게 개별적으로 우송하여 자학학습하도록 한 후, 그 결과를 중간시험또는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