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7)
性三品說)이 있다.2.맹자의 성선설맹자는 공자의 인을 수용하여 사람의 본성이 선하다고 하였다. 즉 “사람의 본성은 선한 것이다. 그것은 마치 물이 낮은 데로 흐르는 것과 같다. 사람의 성은 선하지 아니함이 없고, 물은 낮은 데로 흘러가지 아니함이 없다”고 하였다. 그리고 그 근거로서 사단(四端)
4페이지 | 800원 | 2016.07.15
性惡說) 등 외에, 성무선무악설(性無善無惡說, 告子), 성선악혼합설(性善惡混合設, 揚雄), 성유선악설(性有善惡說, 王充), 성정상응설(性情相應說, 荀悅), 성선정악설(性善情惡說) 등이 나타났고, 또한 성을 종류별로 나누는 성삼품설(性三品說, 文中子․韓愈), 내용에 따라 분류하는 본연기질설(本然氣
8페이지 | 1,000원 | 2015.03.29
性三品說 인간 중에 본성이 선한 자도 있고, 악한 자도 있다 공자, 힌유, 순열 1.교육은 인간의 본성을 변화 시킬수 있다 현대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Dewey) 교육현장에서 교육가는 인간의 본래적 성질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변화 가능하다는 사실은 인식해야 한다.교육자는 인간 본성
26페이지 | 800원 | 2019.05.14
性三品說) 중국 철학의 성론 중 인간의 본성에는 상․중․하의 3등급이 있다는 설. 상은 가르치지 않아도 선한 것, 하는 이렇게도 저렇게도 못하는 악이며, 중은 교도(敎導)에 따라 선도 되고, 악도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사상은 춘추시대 공자(孔子)의 사상에서도 엿볼 수 있으나, 이것이 성론(性論)
7페이지 | 1,000원 | 2016.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