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인간·언어·사고제2장 언어발달 이론과 과정제3장 음성언어의 발달제4장 문식성의 발달제5장 유아언어교육과정제6장 유아언어교육 방법제7장 영역별 유아언어교육제8장 유아언어교육을 위한 환경제9장 유어언어교육의 평가제10장 유어언어교육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인간․언어․사고1. 인간과 언어1) 존재 근거로서의 언어 - 하이데거의 언어이론은 모든 존재자들을 존재하게 하고 지배하는 법칙으로서의 그리스적 의미와 로고스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전개되고 있다.- 인간은 타자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부여받기 위해 타자와의 소통의 장인 언어적 지평으로 나와야 한다.- 언어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활동에 아주 중요한 기반이 된다. - 홈볼트는 언어는 단순히 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라 개별 인간의 세계관이므로 정신활동을 표현하는 인간에게 있어서 불가분적인 어떤 것이라고 보고 언어 공동체가 갖고 있는 주관적인 관점을 언어적 세계관으로 정의하였다. 2) 생물학적 바탕으로서의 언어- 언어 습득의 보편성, 신속성, 결정적 시기 등은 언어 습득이 생물학적 프로그램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인간의 뇌 구조는 뇌간, 대뇌변연계, 대뇌피질의 세 부위로 이루어져 과제에 따라 개별적 또는 협동적으로 각종 사고와 행동을 주관한다.- 뇌간은 감각의 수용, 생명의 유지 및 생존 본능 통제- 대뇌변연계는 자율신경, 특히 호흡이나 심장박동, 호르몬, 감정, 성욕, 기쁨 등을 조절한다.- 대뇌피질은 언어 및 사고를 관장하며 학습이 일어나는 장소로서 뇌의 약 80%를 차지하며 좌반구와 우반구로 나뉘고 뇌량을 통해 정보를 교류한다.- 인간의 뇌는 2세부터 뇌 기능이 분화되기 시작하여 12세가 되면 좌뇌와 우뇌의 특수기능이 고정되는 뇌의 측두화 현상이 끝나게 된다.- 인간의 대뇌의 좌반구는 언어적, 논리 분석적 사고와 수․언어 능력과 관련- 우반구는 시․공간적 사고의 중추로서 감각적․정서적 표현을 담당하고 직관력과 전체를 이해하는 힘, 상상력과 창의력을 요하는 예체능 분야에서 기능을 발휘- 좌반구는 브로카 영역과 베로니케의 두 개의 중요한 언어 영역이 있다. - 브로카(언어표현)영역에 손상을 입으면 언어 이해는 가능하지만 말을 유창하게 못하는 표현적 실어증에 걸린다.- 베르니케(언어이해)영역에 손상을 입으면 언어 표현은 정상적이지만 무의미하고 이해할 수 없는 말을 하면서 타인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수용적 실어증에 걸리게 된다. 3)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인간의 언어- 비고츠키는 인간 언어에는 다른 동물들의 언어와는 확실히 구분되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고 주장했다.- 역사적 경험들을 기억하고 전달하는 사회-문화적 기능과 다른 기호체들 뿐만 아니라 언어 자체에 대해서도 작용하는 메타-언어적기능이다. - 퀼러는 침팬지도 인간의 것과 동일한 유형의 지적행동이 초기 단계 수준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입증하면서 영장류와 원시인 간의 차이는 바로 언어의 결여에 있고 언어가 결여됨으로써 침팬지는 문화적 발달이 아주 미약한 초보 단계도 이룩할 수가 없다고 본 것이다. - 인간은 언어를 소유하고 동물도 다른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한다.- 중략 -

2024.05.09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언어교육, 방통대유아언어교육, 방송대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시험, 유아언어교육요약, 유아언어교육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제2장 유아특수교육의 이해제3장 통합교육의 이해제4장 발달지체 및 발달영역별 교수방법과 지원체계제5장 지적장애제6장 자폐성 장애제7장 시각장애제8장 청각장애제9장 정서 및 행동장애제10장 의사소통장애: 언어 및 말장애제11장 학습장애제12장 지체 및 건강장애제13장 우수아와 재능아제14장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제15장 문제행동지도: 긍정적 행동지원제16장 장애영유아 가족에 대한 이해와 지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1. 특수교육의 기본개념1) 특수아동의 정의 신체적 속성이나 학습능력이 높거나 낮은 등 규준에서 벗어난 정도가 심하여 개별화된 교육이 필요한 아동2) 특수아동 법적 분류① 특수아동에 대한 분류는 우리나라와 미국, 「특수교육법」과 「장애인복지법」등의 기준 주체와 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나타남 ②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징-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10개의 장애로 유형을 분류하고 있으나 미국은 중복장애, 외상성 뇌손상, 농, 농-맹이 더 분류되고 있음 - 자폐성 장애와 발달지체를 정서장애 안에 넣고 그안에서 분리하고 있음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교육현장에서 많이 진단되고 있으나 아직 독립적 영역으로 분류되지 않음 - 우수아는 특수교육영역에 속하지 않음 3) 특수교육의 정의개별적으로 계획되고, 전문화되어서 집중화된 목표 지향적 교육4) 특수교육의 목표와 목적①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의 목적과 같음② 특수교육의 방법은 일반교육의 방법과 다름 ③ 특수교육은 여러 학문의 종합적 노력의 산물임 ④ 특수아동은 다양한 특성을 가진 집단임⑤ 특수교육은 가능한 한 일반교육 안에서 특수교육을 지향함2. 특수교육의 역사적 변천1) 서양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① 18세기 말 유럽에서는 감각장애인 시각·청각장애 학교를 설립함 ② 19세기에는 이타드와 세강의 영향을 받은 몬테소리가 정신장애아동을 치료하기 위해 감각훈련방법과 교구를 개발하고, 학습 속도, 반복, 흥미의 중요성을 강조함 ③ 20세기에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대중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프랑스에서 비네-시몽이 개발한 지능검사는 교육적 진단 및 분류에 영향을 주게 되었음 ④ 고다드와 더그데일 등은 지적장애의 유전 가능성을 연구결과로 제시하였으며 터먼은 1916년에 지능검사의 표준화를 통해 지적장애아동을 구분하기 시작함⑤ 1960년 이전까지 장애인들은 시설에서 격리되어 생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시설의 물리적 열악함이나 부당한 장애인 대우 등으로 인해 1960~1970년대에는 장애인 수용시설 비판과 탈수용화의 움직임이 나타남⑥ 1975년에 장애인교육법이 제정되고 1980년대에는 통합교육 움직임이 가속화되었지만 이때의 통합교육은 일반교육 주도의 통합교육이었음 2)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① 세종 27년 서운관에서 맹인 10명을 선발해 음양학 교육② 1878~1884년 사이로 추정되는 기간에 선교사이며 의사인 홀여사가 평양에 여맹학교에서 최초로 특수교육을 시작③ 1913년: 조선총독부에 의해 최초 공립맹아교육기관의 설립④ 1923년: 박두성에 이해 훈맹정음이 반포⑤ 1935년: 이창호 목사에 이해광명맹아학교 설립⑥ 1968년: 월계초등학교에 약시학급이 개설⑦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의 시행⑧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을 개정 공포- 중략 -

2024.05.09 / 9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특수교육학개론, 방통대특수교육학개론, 방송대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시험, 특수교육학개론요약, 특수교육학개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제2장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제3장 아동문학의 역사 제2부 아동문학의 종류제6장 전래동화제7장 환상동화제8장 사실동화제9장 정보그림책제10장 전래동요와 동시 제3부 아동문학의 실제적 접근제11장 아동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제12장 아동문학에서 매체의 활용제13장 아동을 위한 극제14장 아동문학교육 환경의 구성제15장 독서치료*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1. 아동문학의 정의1) 정의① 서덜랜드: 아동문학이란 아동이 읽고 즐기는 책이자 아동을 위해 쓰여진 책이며 고도의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는 책② 이원수: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아동과 관련 있는 소재를 다루며,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과 내용을 가진 문학임③ 이재철: 아동문학은 주로 인간 최초의 성장기를 위해 쓰여진 문학으로 다양한 교육성을 내포함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1) 교육적 의의① 책을 사랑하며 즐길 수 있게 해줌② 아동의 언어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음예) 『쿠슐라와 그림책 이야기』③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활동의 원천을 제공함예) 『노란 우산』④ 이해의 폭을 넓혀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줌예) 『친구랑 싸웠어!』⑤ 다른 사람과 세계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혀 이해력을 높여줌예) 『헬리콥터 타고 세계 여행』⑥ 일상의 권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줌예)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⑦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줌예) 『해와 달이 된 오누이』⑧ 국어와 민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줌<1장 출제예상문제>1. 아동문학의 정의로 올바른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① 교훈적인 내용을 가장 중시한다.② 상상의 세계보다는 현실을 강조한다.③ 출생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아동을 위한 문학이다.④ 아동을 위한 작품으로서 문학적,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 주는 책이다정답 4해설 아동문학이란 태어나서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의 아동을 위한 문학으로써 형식과 내용면에서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유익하며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아동들이 즐겨 읽는 문학이다. - 중략 -

2024.05.09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아동문학, 방통대아동문학, 방송대아동문학, 아동문학시험, 아동문학요약, 아동문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유아과학교육의 기초제 2 장 유아의 특성과 과학교육의 방향제 3 장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제 4 장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1제 5 장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제 6 장 유아과학교육의 접근법제 7 장 유아과학교육의 환경제 8 장 유아과학교육의 평가제 9 장 생명체제 10 장 물체와 물질제 11장 지구와 우주제 12장 환경과 생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 과학 교육의 기초 1. 과학의 개념 및 특징1) 과학의 개념① 과학은 모르는 것을 깨닫는 행위이며 그렇게 알게 된 내용 또는 사물② 과학은 세상에 대해 아는 것뿐만 아니라, 알아가는 과정 그 자체를 의미함 2) 과학의 가치① 과학내용 지식은 사회를 발달시키고 전통적 문화 형성에 기여함② 과학은 지적, 정서적 태도 형성에 영향③ 과학과정 기술은 현대인의 합리적 생활을 위해 필수적임 ④ 과학의 가치는 구분되기보다는 연계되어 있으며 상호 관련성을 맺음⑤ Wellington- 본질적 가치: 과학을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내적 가치- 공리적 가치: 편리한 생활을 위한 실용적 의미 강조- 시민권적 가치: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줌- 조향숙 정리: 본질적 가치, 공리적 가치는 내적가치로 시민권적 가치는 외적가치로 정리함 3) 과학의 특성① 호기심, 창의성, 인내심이라는 과학적 태도를 갖추는 것이 필요- 비행기를 발명한 라이트 형제- 에디슨의 전구를 발명하기까지 6000번 실패② 과학의 법칙과 개념은 임시적인 진리임 천동설과 지동설③ 창의적 사고를 통한 재구성 등의 다양한 과정을 포함함 뉴턴의 중력의 법칙④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유전자 조작 식품, 생태계파괴, 핵폭탄- 사생활노출위험, 생명 존중사상의 위협2. 유아과학교육의 방향1) 유아과학교육의 필요성① 유아는 누구나 과학적 자아를 갖고 있음② 유아의 질문은 과학적 탐구의 시작임③ 21세기에 필요한 혁신적인 사고, 배려하는 능력 신장2) 유아과학교육의 내용① 과학적 태도 - 타고난 것이 아니라 경험에 의해 학습되고 다른 경험에 의해 변화될 수 있음- 새로운 경험에 대한 선호도, 우선순위를 갖게 하고, 그 결과 과학 관련된 행동에 영향을 줌- 과학적 태도의 하위요소: 호기심, 자진성과 적극성, 솔직성, 객관성, 개방성, 비판성, 판단유보, 협동성, 끈기성② 호기심- 신기한 것을 탐구하려고 하는 정서로 문제 해결이나 학습의 동기 - 질문자주하기- 새로운 대상에 관심 기울이기- 문제가 있을 때 원인을 찾으려고 노력하기 - 직접적인 탐구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호기심 유발하기 ③ 자진성과 적극성- 실험이나 학습, 그리고 문제해결에 자진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려는 태도- 실험이나 활동에 스스로 참여하기-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임하기- 의문 나는 점을 해결하려고 시도하기 ④ 개방성- 새로 밝혀진 근거에 따라 자신의 주장을 변경하는 태도- 자기주장에 대한 비판 수용하기- 실패한 것에 대해서 기꺼이 수용하기 - 한 가지 문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 듣기⑤ 협동성- 개인보다는 집단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협동하며 이견이 있을때 서로 협의하는 태도- 집단 내의 이견을 서로 협의하기- 실험도구를 나누어 사용하기- 실험 후 정리 정돈을 함께하기- 집단 전체의 생각을 따르기- 실험에서 역할 분담하기 ⑥ 끈기성-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태도- 실험 도중 실패했을 때 반복하여 실험 결과를 찾으려고 노력하기-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계속해서 해결하려고 노력하기- 한 문제가 해결되면 또 다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기- 중략 -

2024.05.09 / 7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과학교육, 방통대유아과학교육, 방송대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시험, 유아과학교육요약, 유아과학교육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제2장 사이버 공간과 인간의 심리제3장 사이버 문화제4장 디지털 원주민 청소년제5장 사이버 공간과 표현의 자유제6장 프라이버시제7장 지식재산권제8장 정보 보호제9장 사이버 범죄제10장 인터넷 중독제11장 디지털 시대의 시민제12장 사이버 윤리와 사이버 윤리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1. 정보사회로의 변화1) 정보사회의 등장①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디지털이다(Being Digital)』&#12539;아톰의 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 가고 있다(from Atom to Bit)”② 사회변동: 사회 전반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변화(수렵사회 → 농업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③ 정보사회의 정의&#12539;기술공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통신기술로 집약되는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거의 모든 부분에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되는 사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정보사회에 있어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님&#12539;사회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사회의 내적·외적 확장에 따른 복잡성과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보의 수요가 급증하고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달·확산되는 사회&#12539;경제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정보가 그 사회의 중요한 상품으로 부각됨에 따라 정보의 경제적 가치와 비중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사회④ 정보사회의 낙관론자&#12539;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발전이 사람들의 생활을 지금보다 더 평화롭고 문화적으로 풍부하게 만들 것이라 예측&#12539;국제적으로도 상호 이해가 증진되고 인류복지 향상&#12539;개성화와 다양성을 근간으로 하여 산업사회의 근본적 폐해요인인 표준화·동시화 패러다임을 극복&#12539;디지털 기술의 확산을 통해 생산성 증대 및 삶의 질 향상⑤ 정보사회의 비관론자&#12539;정보사회가 효율성과 경쟁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산업사회 패러다임의 연장선임&#12539;사회분업화 및 효율성 극대화를 통한 인간소외 현상 가속화2) 정보사회의 특성① 노동(육체적)의 양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에서 노동(정신적)의 질(기술의 질)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로 변화② 질적으로 우수한 정신노동을 투입하는 것이 평범한 노동을 다량 투입하는 것에 비해 비용표과면에서 효율적이라 판단③ 시간적·공간적 소멸이 가능한 사회- 중략 -

2024.05.09 / 8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터넷생활윤리, 방통대인터넷생활윤리, 방송대인터넷생활윤리, 인터넷생활윤리시험, 인터넷생활윤리요약, 인터넷생활윤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제2장 사이버 공간과 인간의 심리제3장 사이버 문화제4장 디지털 원주민 청소년제5장 사이버 공간과 표현의 자유제6장 프라이버시제7장 지식재산권제8장 정보 보호제9장 사이버 범죄제10장 인터넷 중독제11장 디지털 시대의 시민제12장 사이버 윤리와 사이버 윤리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1. 정보사회로의 변화1) 정보사회의 등장①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디지털이다(Being Digital)』&#12539;아톰의 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 가고 있다(from Atom to Bit)”② 사회변동: 사회 전반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변화(수렵사회 → 농업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③ 정보사회의 정의&#12539;기술공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통신기술로 집약되는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거의 모든 부분에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되는 사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정보사회에 있어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님&#12539;사회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사회의 내적·외적 확장에 따른 복잡성과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보의 수요가 급증하고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달·확산되는 사회&#12539;경제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정보가 그 사회의 중요한 상품으로 부각됨에 따라 정보의 경제적 가치와 비중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사회④ 정보사회의 낙관론자&#12539;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발전이 사람들의 생활을 지금보다 더 평화롭고 문화적으로 풍부하게 만들 것이라 예측&#12539;국제적으로도 상호 이해가 증진되고 인류복지 향상&#12539;개성화와 다양성을 근간으로 하여 산업사회의 근본적 폐해요인인 표준화·동시화 패러다임을 극복&#12539;디지털 기술의 확산을 통해 생산성 증대 및 삶의 질 향상⑤ 정보사회의 비관론자&#12539;정보사회가 효율성과 경쟁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산업사회 패러다임의 연장선임&#12539;사회분업화 및 효율성 극대화를 통한 인간소외 현상 가속화2) 정보사회의 특성① 노동(육체적)의 양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에서 노동(정신적)의 질(기술의 질)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로 변화② 질적으로 우수한 정신노동을 투입하는 것이 평범한 노동을 다량 투입하는 것에 비해 비용표과면에서 효율적이라 판단③ 시간적·공간적 소멸이 가능한 사회- 중략 -

2024.05.09 / 8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인터넷생활윤리, 방통대인터넷생활윤리, 방송대인터넷생활윤리, 인터넷생활윤리시험, 인터넷생활윤리요약, 인터넷생활윤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파리 박물관 기행을 위하여: 박물관 이야기제 2 장 루브르 박물관 1: 중세 요새에서 박물관으로제 3 장 루브르 박물관 2: 모두의 루브르제 4 장 오르세 미술관 1: 기차역에서 미술관으로제 5 장 오르세 미술관 2: 미술사의 혁신적 순간들제 6 장 퐁피두 센터의 실험제 7 장 퐁피두 센터와 현대미술 컬렉션제 8 장 예술가의 집 1: 로댕 미술관과 귀스타브 모로 미술관제 9 장 예술가의 집 2: 빅토르 위고 박물관과 발자크 박물관제10장 컬렉터의 집 1: 코냐크 제 박물관과 자크마르 앙드레 박물관제11장 컬렉터의 집 2: 마르모탕 미술관과 오랑주리 미술관제12장 가장 프랑스적인(?) 깨브랑리 박물관제13장 파리 해방 박물관제14장 국립 이민사 박물관제15장 파리 박물관의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파리 박물관 기행을 위하여: 박물관 이야기 1. 박물관과 미술관의 구분1) 영어의 museum, 프랑스의 mus&#233;e, 한국의 박물관과 미술관① 영어로 museum(뮤지엄), 프랑스어로 mus&#233;e(뮤제)라고 불리는 곳은 우리말로 ‘박물관’ 혹은 ‘미술관으로 번역됨 ② 우리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르면 박물관과 미술관은 아주 선언적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박물관 중에서 시각예술에 관한 자료를 수집, 전시, 보존하는 곳을 미술관으로 규정하고 있음③ 한국의 박물관과 미술관의 구분은 일제강점기에 일본을 통해 들어온 급조된 ’미술‘이라는 개념 때문이라는 지적도 존재함2) 국제박물관협회(ICO)가 정하는 박물관 ① 원래의 정의: 박물관은 사회적 필요에 부응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대중에게 개방되어 있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상설기관임 ② 새로운 정의: 박물관은 과거와 미래에 대한 비판적 대화를 위한 민주적이고 포괄적이며 다성적인 공간임 3)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① 공공적 성격을 띠는 박물관, 미술관은 작품을 구입할 수 있어도 판매는 할 수 없는 데 반해, 갤러리는 대부분 작품의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등 상업성이 강함② 박물관이 전 예술 분야를 두루 아우르며 거의 모든 것을 전시하는 데 반해 미술관과 갤러리는 대개 미술에 한정해 작품을 전시함 ③ 국제박물관협회를 비롯하여, 여러 기관에서 말하는 박물관이 정의를 요약하면, 박물관은 궁극적으로는 현재와 과거의 유산을 미래에 전승하고, 사회와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기관임 2. 박물관의 역사1) 고대 그리스 무세이온① 예술의 신인 뮤즈를 찬양하기 위한 장소나 신전② 기원전 3세기 헬레니즘 시대의 알렉산드리아에 프톨레마이어스 왕조가 여신 뮤지를 경배하기 위해 설립하였던 신전 무세이온이 박물관의 시초라 볼 수도 있음 2) 그리스 로마 시대 개인 수집의 문화 ① 고대 로마에서는 공화정 말기부터 장군이나 부호들 사이에서 전리품을 포함한 높은 가격의 진품 수집이 활발했음 ② 조반니 파올로 파닌니의 <풍경이 있는 고래 로마의 갤러리>(1758)에서 그 당시 개인 수집의 문화를 엿볼 수 있음 3) 중세 시대 교회와 수도원 신자들의 봉헌물이나 성유물 등의 보물류, 아름다운 사본류나 제복, 제단화 등을 수집, 보존하였음 4) 르네상스 시대 ① 고전 부흥과 인문주의의 고양, 잇따른 유적발굴의 영향으로 거대한 재물과 권력을 손에 넣은 왕후, 귀족이나 교황 등이 후원자로서 학문·예술 보호에 기여하는 한편, 궁전이나 저택 내의 막대한 사적 컬렉션을 형성했음 ② 르네상스 시대에는 캐비닛이 등장하여 발전하였음 ③ 고대부터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사적 컬렉션이 근대적 박물관이 모태가 되었음 5) 16, 17, 18세기: 수집에서 보존과 전시의 공간으로 ① 16, 17세기 이후부터는 뮤지엄, 뮤제라는 말이 수집이라는 의미와 함께 ’컬렉션을 보존·전시하는 장소‘의 의미를 갖게 됨 ② 18세기 계몽주의 사상이 도래하면서, 일반 대중의 접근이 허용되지 않았던 컬렉션들이 대중에게 공개되었음 ③ 18세기 시민 사회의 형성과 함께 왕후· 귀족·교회·부호 등 특정 소수 권력층의 전유물이었던 미술품이 문화유산의 개념으로 전화되면서 미술관의 역사에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났음 6) 19세기: 박물관의 시대 ① 유럽전역에 걸쳐 수많은 박물관을 건립② 예술은 물론, 자연과학에 관련된 박물관이 탄생(분류법의 세분화)③ 식민지와 관련한 박물관 등장(당시 유럽이 식민지 정복에 몰두했던 시기)④ 동시대의 작품을 위한 ’현대예술‘ 박물관의 설립⑤ 이데올로기와 관련된 박물관의 탄생- 중략 -

2024.05.09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파리박물관기행, 방통대파리박물관기행, 방송대파리박물관기행, 파리박물관기행시험, 파리박물관기행요약, 파리박물관기행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제2장 영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제3장 발달이론 Ⅰ제4장 발달이론 ⅠⅠ제5장 태내발달 및 신생아발달제7장 인지발달제8장 자아 및 사회인지 발달제10장 언어발달제11장 정서발달제12장 애착 및 사회성 발달제13장 기억 및 성역할 발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영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1. 발달의 개념1) 개념① 발달-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 - 발달적 변화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 모두를 포함함② 성장양적 변화를 의미하며, 신체능력이 발달하는 것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을 뜻함③ 성숙- 유전에 따른 생물학적 전개를 의미하며, 정량화할 수 없음 -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 구조의 질적 변화 ④ 학습환경적 자극인 경험이나 연습 또는 훈련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 2) 발달의 원리① 순서: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음 ② 연속성: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의 기초가 됨 ③ 개인차: 발달 속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 ④ 결정적 시기(민감기): 발달은 급속도로 일어나는 특정시기가 있음 ⑤ 유전-환경의 상호작용: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해야 함 ⑥ 총체성: 각 발달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영향을 주고받음 2. 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① 유전은 선천적으로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을 결정하고, 환경은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이 발현되는 방향, 정도, 속도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봄 ② 고테스만의 반응범위 모델- 유전적 요소가 개인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상한과 하한을 결정하고, 환경적 요소는 유전이 설정한 발달범위 내의 발달 정도를 결정한다고 주장함- 인지적·신체적·예술적·사회적 능력 등 다양한 측면의 발달에 적용될 수 있음 ③ 스카와 매카트니의 유전-환경 상관모델- 유전과 환경은 서로 상관이 있어서 유전자가 어떤 환경에 노출될지에 영향을 줌 - 영유아가 성장하면서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찾게 되며 이는 영유아가 타고난 재능과 잠재력에 따라 환경적 적소를 선택하는 것임 ④ 성숙과 학습의 역할- 유전의 개념 안에 성숙이 포함되어 있으며, 환경의 개념 안에 학습이 포함되어 있음 - 발달에서의 유전적인 영향지지: 인간의 신체적 특성, 지능, 성격 등의 개인차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설명함 - 발달에서의 환경적인 영향지지: 환경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간 발달의 개인차를 개인이 경험하는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자극의 차이로 설명함 2) 연속성과 불연속성 ① 발달의 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능력이나 기술의 양, 그리고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② 발달의 불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몇몇의 단계를 거쳐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① 결정적 시기: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발현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② 민감기: 외부 자극을 통해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③ 인간의 경우 발달의 민감기를 가지며, 특정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하더라도 이후의 적절한 자극을 통해 더 발달할 수 있음 3. 발달 연구방법1) 연구목적① 발달 연구의 목적: 발달의 특성을 기술·설명·예측하고 통제 및 적용하기 위함 - 기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변화를 있는 그대로 기술함- 설명: 기술된 현상이 가지는 의심을 분석하고 설명함- 예측: 현상의 이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예측함- 통제 및 적용: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제하고, 발달에 대한 지식을 교육의 실제에 적용함- 중략 -

2024.05.09 / 7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영유아발달, 방통대영유아발달, 방송대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시험, 영유아발달요약, 영유아발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제2장 영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제3장 발달이론 Ⅰ제4장 발달이론 ⅠⅠ제5장 태내발달 및 신생아발달제7장 인지발달제8장 자아 및 사회인지 발달제10장 언어발달제11장 정서발달제12장 애착 및 사회성 발달제13장 기억 및 성역할 발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영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1. 발달의 개념1) 개념① 발달-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 - 발달적 변화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 모두를 포함함② 성장양적 변화를 의미하며, 신체능력이 발달하는 것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을 뜻함③ 성숙- 유전에 따른 생물학적 전개를 의미하며, 정량화할 수 없음 -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 구조의 질적 변화 ④ 학습환경적 자극인 경험이나 연습 또는 훈련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 2) 발달의 원리① 순서: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음 ② 연속성: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의 기초가 됨 ③ 개인차: 발달 속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 ④ 결정적 시기(민감기): 발달은 급속도로 일어나는 특정시기가 있음 ⑤ 유전-환경의 상호작용: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해야 함 ⑥ 총체성: 각 발달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영향을 주고받음 2. 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① 유전은 선천적으로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을 결정하고, 환경은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이 발현되는 방향, 정도, 속도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봄 ② 고테스만의 반응범위 모델- 유전적 요소가 개인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상한과 하한을 결정하고, 환경적 요소는 유전이 설정한 발달범위 내의 발달 정도를 결정한다고 주장함- 인지적·신체적·예술적·사회적 능력 등 다양한 측면의 발달에 적용될 수 있음 ③ 스카와 매카트니의 유전-환경 상관모델- 유전과 환경은 서로 상관이 있어서 유전자가 어떤 환경에 노출될지에 영향을 줌 - 영유아가 성장하면서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찾게 되며 이는 영유아가 타고난 재능과 잠재력에 따라 환경적 적소를 선택하는 것임 ④ 성숙과 학습의 역할- 유전의 개념 안에 성숙이 포함되어 있으며, 환경의 개념 안에 학습이 포함되어 있음 - 발달에서의 유전적인 영향지지: 인간의 신체적 특성, 지능, 성격 등의 개인차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설명함 - 발달에서의 환경적인 영향지지: 환경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간 발달의 개인차를 개인이 경험하는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자극의 차이로 설명함 2) 연속성과 불연속성 ① 발달의 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능력이나 기술의 양, 그리고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② 발달의 불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몇몇의 단계를 거쳐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① 결정적 시기: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발현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② 민감기: 외부 자극을 통해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③ 인간의 경우 발달의 민감기를 가지며, 특정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하더라도 이후의 적절한 자극을 통해 더 발달할 수 있음 3. 발달 연구방법1) 연구목적① 발달 연구의 목적: 발달의 특성을 기술·설명·예측하고 통제 및 적용하기 위함 - 기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변화를 있는 그대로 기술함- 설명: 기술된 현상이 가지는 의심을 분석하고 설명함- 예측: 현상의 이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예측함- 통제 및 적용: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제하고, 발달에 대한 지식을 교육의 실제에 적용함- 중략 -

2024.05.09 / 7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영유아발달, 방통대영유아발달, 방송대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시험, 영유아발달요약, 영유아발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3 장 패션마케팅 관리제 4 장 패션마케팅 정보 시스템과 패션마케팅 조사제 5 장 패션마케팅 환경제 6 장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제 7 장 패션상품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제 8 장 패션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제 9 장 패션기업의 상품관리제11장 패션기업의 브랜드 전략 및 라벨링제12장 패션기업의 가격관리제13장 패션기업의 유통관리제14장 패션기업의 커뮤니케이션과 촉진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3장 패션마케팅 관리 1. 패션마케팅의 개념1) 패션마케팅의 정의① 마케팅은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가 일어나는 곳을 의미하는 마켓이라는 단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가 일어나도록 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함② 패션상품의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가 일어나도록 하려면, 패션고객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패션기업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교환이 일어나야 함 ③ 교환의 대상이 되는 것은 패션상품으로 여기에는 패션과 관련된 서비스나 아이디어도 포함됨2) 마케팅의 핵심개념① 고객의 필요와 요구② 패션 제품과 브래드 ③ 가치와 만족④ 교환·거래·관계⑤ 패션 시장3) 마케팅 개념의 발전단계① 생산중심 개념: 생산량이 부족했던 초기 산업화 단계에서는 생산량을 늘리고 그것을 통해 가격을 낮추는 것에 집중② 제품 중심개념: 산업이 고도화되면서 대량생산을 통한 저가경쟁이 한계에 도달하고 소비자들의 욕구도 고도화되어 좀 더 나은 품질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③ 판매중심 개념: 기업이 적극적으로 판촉활동과 판매 활동을 추진하면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는 관점④ 마케팅 중심개념- 시장파악- 고객 지향성- 고객 만족을 위한 기업 내의 여러 가지 활동 통합 조정- 기업의 이윤창출을 목표 ⑤ 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 기업은 단기적인 고객 만족에만 관심을 쏟기보다는 소비자 및 사회와 더불어 공생하고 번영할 수 있어야 함⑥ 패션마케팅 개념하이패션과 매스패션의 관심을 모두 갖추는 것4) 패션마케팅 믹스마케팅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상품, 가격, 촉진, 유통의 4가지를 마케팅 믹스라고 하며 패션마케팅에서도 이 4가지 요소가 가장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됨2. 패션마케팅 관리1) 패션마케팅 관리의 이해①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새로운 기회를 개발하거나 기존 사업의 향후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환경분석으로 시작됨② 패션기업의 패션마케팅 관리는 패션기업이 마케팅 목표를 수립한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해 패션상품, 가격,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통제하는 과정임2) 패션마케팅 관리의 과정① 마케팅 환경분석② 패션마케팅 계획- 패션마케팅 목표 수립- 시장세분화와 표적 시장 선정- 패션마케팅 전략 선택- 패션마케팅 프로그램의 수립③ 패션마케팅 실행④ 패션마케팅 통제- 중략 -

2024.05.09 / 5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패션마케팅, 방통대패션마케팅, 방송대패션마케팅, 패션마케팅시험, 패션마케팅요약, 패션마케팅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부 텍스타일 기획과 소재원료제 2 장 천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제 3 장 인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제 4 장 신소재의 특성과 활용제 2 부 텍스타일 표현의 원리와 활용제 5 장 섬유가공의 원리와 과정제 6 장 천연섬유가공의 원리와 활용제 7 장 인조섬유가공의 원리와 활용제 3 부 텍스타일 표현기법제 9 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Ⅰ- 펠트, 멜팅, 염축제 10 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Ⅱ- 번아웃, 리플, 탈색제 4 부 트렌드와 텍스타일 기획제 13 장 패션 트렌드와 이미지제 14 장 트렌드와 패션소재제 15 장 소재기획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2장 천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1. 섬유의 개념과 천연섬유 분류1) 섬유의 개념① 섬유란 가늘고 긴 형태를 가지며, 의류소재의 원료임② 섬유가 의류소재로서 사용되려면 여러 가지 성능을 갖추어야 함- 물리적 성능: 인장강도, 인열강도, 파열강도, 마모강도, 내피로성- 화학적 성능: 내열성, 내연성, 내일광성, 내약품성- 관리적 성능: 내오염성, 세탁성, 내균성, 내충성- 외관적 성능: 표면구조, 색채, 강연성, 내필링성, 드레이프성, 내추성, 치수안정성, 대전성 - 보건적 성능: 중량, 함기량, 통기성, 투습성, 흡습성, 흡수성, 발수성, 보온성2) 의류소재의 발전과정① 처음 사용한 의류재료는 식물의 잎 또는 동물의 가죽이었음② 식물과 동물에서 섬유를 분리, 실을 만듦③ 재생섬유 개발④ 합성섬유 개발3) 천연섬유 분류(1) 식물성 섬유① 종자섬유: 면화(cotton), 케이폭(kapok)② 인피섬유: 아마(flax, linen), 저마(ramie), 황마(jute), 청마(indian mallow), 양마(kenaf)③ 엽맥섬유: 마닐라삼(abaca), 사이잘마(sisal), 뉴질랜드삼(new Zealand hemp), 칸탈라(cantala)④ 과실섬유: 코이어(coir)(2) 동물성섬유① 견섬유: 가잠견, 야잠견(작잠, 천잠, 에리아견)② 모섬유: 양모③ 수모섬유- 산양모: 모헤어, 캐시미어- 낙타모: 낙타모, 비큐나, 알파카, 라마- 기타 수모: 토끼털 등(3) 광물성섬유① 석면2. 셀룰로스섬유 소재원료1) 면섬유(1) 특성① 젖었을 때 10% 이상 강도가 증가함② 흡습성이 커서 염색성도 우수하며 위생적이며 쾌적한 섬유임③ 알칼리에 강하여 세탁이 편하고 내구성이 좋은 편임④ 열에 강하여 삶거나 높은 온도에서 다림질할 수 있고 일광에 강함⑤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좋지 않아 구김이 잘 생기고, 형태안정성이 부족함(합성섬유와 혼방 또는 방추가공하여 사용)⑥ 산에는 약하고 온도와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와 세균의 침해를 받을 수 있음(2) 형태① 섬유의 굵기 &#8211; 12~22㎛② 섬유의 길이 &#8211; 13~50㎜로 섬유의 길이가 긴 품종일수록 품질이 우수함③ 면섬유는 측면에 꼬임이 발달되어 있으며, 꼬임은 면섬유에 좋은 방적성과 탄성을 주며 천연꼬임이 많을수록 섬세함④ 면섬유의 단면은 구부러진 형태로 가운데에 중공이 있음⑤ 면섬유는 셀룰로스(94%) 외에 단백질(1.4%), 회분(1.2%), 왁스(0.6%) 등의 불순물을 함유하지만 정련에 의해 거의 순수한 셀룰로스만 남음⑥ 머서화 면 &#8211; 면섬유를 알칼리로 처리하면 섬유 측면의 꼬임이 풀리고 단면이 원형으로 되고 투명도가 증가됨⑦ 머서화 면은 일반면에 비해 부드럽고 광택이 있고 강도도 증가하며 실켓면 이라고도 함(3) 용도① 얇은 면직물은 통기성이 좋고 시원하여 여름용 소재로 사용② 부드럽고 따뜻한 니트나 코듀로이 소재는 추동용 소재로 사용③ 속옷, 인테리어 용품, 침구류, 화장솜, 위생용품, 아기 기저귀 등에 사용(4) 장점① 강도가 커서 내구성이 좋고 습윤강도가 10% 증가② 흡습성이 크므로 염색성이 우수, 쾌적③ 알칼리에 강하므로 물세탁 가능④ 열에 강하므로 고온에서 다림질하고 삶을 수도 있음⑤ 일광에 강하므로 햇볕에 건조 가능(5) 단점① 탄성과 리질리언스가 좋지 않아 구김이 잘 생김② 형태안정성 부족해 합성섬유와 혼방하거나 방추 가공함③ 산에 약하며 온&#12539;습도가 높으면 곰팡이나 세균의 침해를 받음2) 마섬유(1) 특성① 인류가 재배한 섬유 중 가장 오래된 섬유로 아마, 저마, 대마, 황마 섬유가 있음② 촉감이 까실까실하고 시원하며, 흡수성이 우수하고 질기므로 여름용 소재로 사용③ 초기탄성률이 커서 뻣뻣한 섬유- 중략 -

2024.05.09 / 6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텍스타일기획과표현, 방통대텍스타일기획과표현, 방송대텍스타일기획과표현, 텍스타일기획과표현시험, 텍스타일기획과표현요약, 텍스타일기획과표현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패션창업과 기업가정신제3장 사업기회 포착과 창업 아이템 선정제4장 사업타당성과 사업계획서제5장 자금 조달 및 운용의 이해제7장 패션 소비자와 시장제8장 패션 브랜드와 커뮤니케이션제9장 글로벌 패션 비즈니스 기회제10장 패션 쇼핑몰 준비제11장 패션 쇼핑몰 구축제12장 패션 쇼핑몰 운영제13 장 패션 스타트업 현황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제14 장 패션 스타트업 성장전략*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패션창업과 기업가정신 1. 창업의 의미와 본질1) 창업이란① 좁은 의미에서의 창업이란 제품 또는 용역을 제조·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사업을 운영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업조직을 설립하는 행위임② 넓은 의미에서 창업이란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포함하여 이제까지 시장에서 유통되는 재화와 용역과는 차별점을 가지는 새로운 상품이나 용역 -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시작하는 것을 말함2) 창업 및 창업자의 법률적 정의① 창업에 대한 법률적 정의로서「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2조 제1항의 정의를 보면, ‘창업’이란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하는 것을 말함②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2조 제2항에서는 ‘창업자’를 정의하고 있는데, “창업자란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와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7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를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음 3) 소상공인 및 소자본 창업① 소상공인의 정의-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소상공인법)에 의하면, ‘소상공인’이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따른 소기업 중 상시근로자가 10명 미만인 사업자로서 업종별 상시근로자 수 등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함- 제조업이나 건설업, 운수업, 광업의 경우 상시근로자 수가 10인 미만인 업체를 말하며, 도·소매업, 음식업과 서비스업 등의 경우 상시근로자가 5인 미만인 업체를 말함- 상시근로자·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제3항)란 직업의 종류와 관계없이 임금을 목적으로 사업이나 사업장에 근로를 제공하는 자 중에서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을 제외한 사람을 말함② 소자본 창업- 소자본 창업이란 적은 자본을 들여 장사나 사업 등을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하는 것을 말하며, 흠 비즈니스, 소호 창업, 1인 기업, 프랜차이즈 창업, 소규모 이비즈니스(e-Business) 창업 등 소규모 형태의 창업을 일컬음- 홈 비즈니스는 외부에 사무실을 두지 않고 거주지를 중심으로 영위하는 사업 형태를 말하며, 거주지를 기업의 본거지로 사용하므로 투자금액이 적어서 실패 시 손해가 적음- 소호(SOHO)는 홈오피스 외에 소규모 오피스, 즉 외부에 사무실을 임차하는 사업까지를 모두 포함함-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상거래를 의미하고 대기업뿐만 아니라 소규모 또는 1인 창업도 가능함4) 창업과 이윤추구창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설립을 통한 이윤추구에 있음 - 중략 -

2024.05.09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패션창업, 방통대패션창업, 방송대패션창업, 패션창업시험, 패션창업요약, 패션창업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식품 가공 및 저장의 이해제2장 식품과 미생물제3장 식품과 효소제5장 농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6장 축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7장 수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8장 식용유지의 가공 및 저장제9장 식품첨가물제10장 식품규격 및 위생안전관리의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식품가공 및 저장의 이해1. 식품 가공 및 저장의 역사1) 식품 가공 및 저장의 기원 ① 식품은 인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임② 인간의 역사는 식량 확보의 역사라 할 만큼 식품 확보는 인류 생존에 필수적임③ 선사시대- 단순채취(풀, 나무열매, 조개 등), 수렵(동물 등), 건조 등 ③ 농경&#8231;목축생활시대- 단순저장 및 가공(건조, 훈연, 굽기, 삶기 찌기, 염장 등)- 발효(김치, 장류, 식초, 주류 등)등④ 산업사회- 기계 및 설비를 이용한 가공(냉장, 냉동, 통조림 등)기술발달, 대량생산, 균일한 품질, 저렴한 가격의 가공식품 소비⑤ 현대정보화 사회- 편이성 식품- 건강기능성 식품의 출시 및 소비 증가 2) 과학기술의 발달과 가공식품 ① 산업혁명 이후- 수작업에 의한 단순가공에서 대량생산체계로 변화함- 니콜라 아페르: 유리용기에 음식을 저장하는 통조림 기술 최고 고안- 듀란(1810): 주석 캔을 사용한 특허 등록, 군용식으로 통조림이 생산되기 시작3) 건강과 안전을 중시하는 식품 가공①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선호, 영양성, 경제성, 건강기능성, 안전성, 기호성, 편의성 등 고려② 건강기능식품-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8231;가공한 식품③ 기능성- 인체의 구조,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을 의미 - 중략 -

2024.05.09 / 8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식품가공및저장학, 방통대식품가공및저장학, 방송대식품가공및저장학, 식품가공및저장학시험, 식품가공및저장학요약, 식품가공및저장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물과 분산계제 2 장 식품의 물성제 3 장 조리식품의 관능평가제 5 장 곡류제 6 장 당류제 7 장 유지제 8 장 식용유지제 9 장 단백질제 10 장 육류제 11 장 어패류제 12 장 과채류제 13 장 한천과 젤라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물과 분산계 1. 물1) 물의 특성① 분자구조와 수소결합- 수소 원자(H) 2개와 산소 원자(O) 1개가 전자를 공유하는 공유결합(분자식 H2O)- 물 분자 내에서 2개의 수소 원자는 산소를 중심으로 104.5°의 각을 이루며 결합- 물 분자는 전체적으로 중성이지만 물 분자 내 수소 원자는 양(+)전하, 산소 원자는 음(-)전하로 쌍극성을 띠어 주변 분자들과 상호작용- 수소결합: 약한 양전하 물질과 이웃하는 음전하 물질 사이에 형성되는 인력에 의해 형성된 약한 결합② 물의 상태 변화- 액체상태(물): 물의 수소결합은 공유결합보다 약해서 흐름성을 갖고, 용기의 형태대로 존재함- 고체상태(얼음): 물의 온도가 내려가면 물 분자 간의 수소결합이 지속됨. 0℃ 이하로 내려가면 결정이 형성되며 물 분자가 육면체 모양으로 배열하고, 내부에 공간이 생겨 부피 증가- 기체상태(수증기): 온도 상승으로 물 분자의 운동이 활발해져 물의 증기압 상승. 물 분자가 물 표면에서 대기 중으로 이동하는 기화 현상 발생- 끓는 점: 물이 수증기가 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온도- 승화: 고체상태인 물(얼음)이 액체가 되지 않고 바로 기체가 되는 현상2) 식품과 물① 유리수: 식품의 수용성 물질 등이 녹아 있거나 불용성 물질이 잘 분산된 물② 결합수: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하게 흡착되어 있거나 결합한 물3) 식품의 수분 활성① 수분 활성의 정의 동일한 온도에서 식품 중에 함유된 수분의 증기압과 같은 온도에서 순수한 물의 수증기압의 비율② 식품의 수분 활성- 총수분 함량이 높은 식품이 수분 활성이 크고, 총수분 함량이 유사하더라도 유리수의 비율이 높을수록 수증기압이 높아 수분 활성이 커짐- 식품의 수분 활성은 미생물 증식, 식품 내 효소작용, 성분 간 반응성에 영향을 미침4) 조리와 물① 가열조리와 물- 열전달 매개체인 물의 사용 여부에 따라 습열 조리와 건열 조리로 구분됨- 열원으로부터 식품까지의 열전달과정: 전도에 의해 용기가 뜨거워지고, 이 열이 용기 안에 담긴 물에 도달하여 물을 순환시키는 대류에 의해 식품까지 도달함. 열원이 공기 중으로 퍼지는 현상은 복사라고 함- 중략 -

2024.05.09 / 6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조리과학, 방통대조리과학, 방송대조리과학, 조리과학시험, 조리과학요약, 조리과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3장 영양지원제4장 소화기질환 I - 식도/위장제5장 소화기질환 II - 장질환제6장 간, 담낭, 췌장 질환제7장 심혈관계 질환제8장 체중조절제10장 신장질환제11장 빈혈제12장 골격계 및 신경계 질환제13장 면역, 수술 및 화상, 호흡기질환제14장 선천성 대사장애 및 내분비 조절장애제15장 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3장 영양지원1. 영양지원에 대한 이해1) 영양불량과 영양지원 · 영양불량-입원 환자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상처회복 지연, 감염률 및 합병증 증가, 예후 감소 같은 질병의 이환율 증가, 사망률 증가, 치료 지연 및 재원기간 증가로 의료비 부담 가중, 삶의 질 저하2) 영양지원의 정의 및 분류 · 영양지원방법: 경장영양, 정맥영양 · 경장영양: 경구보충, 경관급식 · 경관급식-관을 통해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위장관의 기능은 양호하지만 입으로 영양공급을 할 수 없거나 충분히 할 수 없는 경우에 적용 · 정맥영양 -위장관을 통해 영양을 공급할 수 없는 환자에게 정맥을 이용하여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 -종류: 말초정맥영양, 중심정맥영양 · 경장영양 -장점막 세포의 재생을 촉진 -장점막과 장벽의 면역체계를 유지시켜 감염성 합병증의 발생을 줄일 수 있음 -장을 이용할 수 있는 환자에게는 우선적으로 시작3) 영양집중지원팀과 영양집중지원서비스 · 의사, 간호사, 약사, 임상영양사로 구성된 다학제적 팀으로 경장영양 및 정맥영양 공급을 받는 환자의 영양 상태를 평가하여 적절한 영양공급방법을 제시하고 환자의 영양상태 호전, 합병증 예방을 통해 결과적으로 질병 회복을 돕는 역할4) 영양필요량 산정① 열량 · 간접열량계를 사용하는 것이 정확 · 과거에는 Harris Benedict 공식을 이용하여 기초대사율을 구하고, stress factor를 곱해서 많이 사용 · 최근에는 Ireton-Jones 계산식을 이용하거나 Penn State University 공식을 통해 휴식시 안전대사량을 산출② 단백질 · 체내 이화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양만큼 공급하는 것이 목표 · 질병의 중증도가 심할수록 요구량이 증가③ 전해질 · 건강한 성인의 전해질 요구량을 기준 · 환자의 임상상태에 맞추어 혈액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공④ 비타민 · 상업용 경장영양액은 일반적으로 1000~1500mL 공급 시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충족하도록 제조 · 중환자의 경우 비타민 요구량이 많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 보충 필요⑤ 수분 · 소변량, 위장관 배출, 누공, 탈수 및 기타 수분 손실에 따라 요구량이 많이 달라짐 · 1~1.5mL/kcal 권장- 중략 -

2024.05.09 / 10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식사요법, 방통대식사요법, 방송대식사요법, 식사요법시험, 식사요법요약, 식사요법기말시험,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