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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재 217페이지의 그림 11-1에서 1번에 비해 3번이 더 쉽게 읽힐 가능성이 높은지에 대해 즉각적 문장처리(immediate processing)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2. 교재 12장에 있는 모국어 습득에 관한 이론들 중 ‘행동주의와 생득주의’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하시오.1). 행동주의2). 생득주의3).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3. 교재 14장에 제시된 외국어 교육 방법을 요약/정리하고, 그 중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 골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자세히 기술하시오. 1). 전통적인 접근법 2). 과도기적 방법들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4).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기술4. 참고문헌1. 교재 217페이지의 그림 11-1에서 1번에 비해 3번이 더 쉽게 읽힐 가능성이 높은지에 대해 즉각적 문장처리(immediate processing)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2. 교재 12장에 있는 모국어 습득에 관한 이론들 중 ‘행동주의와 생득주의’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하시오.1). 행동주의2). 생득주의3).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3. 교재 14장에 제시된 외국어 교육 방법을 요약/정리하고, 그 중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 골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자세히 기술하시오. 1). 전통적인 접근법 2). 과도기적 방법들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4).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기술4. 참고문헌1. 교재 217페이지의 그림 11-1에서 1번에 비해 3번이 더 쉽게 읽힐 가능성이 높은지에 대해 즉각적 문장처리(immediate processing)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2. 교재 12장에 있는 모국어 습득에 관한 이론들 중 ‘행동주의와 생득주의’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하시오.1). 행동주의2). 생득주의3).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3. 교재 14장에 제시된 외국어 교육 방법을 요약/정리하고, 그 중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 골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자세히 기술하시오. 1). 전통적인 접근법 2). 과도기적 방법들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4).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기술4. 참고문헌1. 교재 217페이지의 그림 11-1에서 1번에 비해 3번이 더 쉽게 읽힐 가능성이 높은지에 대해 즉각적 문장처리(immediate processing)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2. 교재 12장에 있는 모국어 습득에 관한 이론들 중 ‘행동주의와 생득주의’가 무엇인지 정리하고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하시오.1). 행동주의2). 생득주의3). 두 이론 중 어떤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근거와 함께 기술3. 교재 14장에 제시된 외국어 교육 방법을 요약/정리하고, 그 중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 골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자세히 기술하시오. 1). 전통적인 접근법 2). 과도기적 방법들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4).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과 그 이유를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기술4. 참고문헌

2024.05.09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공통, 공통형,인간과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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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2024.05.09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공통, 공통형,세계의정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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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 서양의 고전(8~15장)한 편을 선정하여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본인의 글로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박지원의 연암집, 롤스의 정의론를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에 대해 잘 정리한 자료입니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을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글자크기 : 11포인트, 줄간격 : 160%로 작성했으며 과제에서 제시한 분량보다 길게 작성했습니다.-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1. 2장 박지원의 『연암집』2. 15장 롤스의 『정의론』 속 깊은 메시지3. 9장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비판적 고찰4. 참고문헌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1. 2장 박지원의 『연암집』박지원의 『연암집』을 읽은 경험은 깊은 사유와 반성을 자아내게 했다. 이 책은 조선 시대의 사회적 모순과 인간 본성에 대한 예리한 관찰을 담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대 사회에도 적용 가능한 가치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박지원은 그의 작품을 통해 당시 사회의 부조리를 풍자의 형태로 날카롭게 비판하며, 동시에 독자로 하여금 깊은 사색에 잠기게 만든다.『연암집』은 특히 그가 사용한 풍부한 문학적 기법과 유머가 돋보인다. 박지원은 일상에서 벌어지는 사소한 일들을 통해 큰 교훈을 이끌어내며, 이러한 방식으로 독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 그의 이야기들은 간단하면서도 깊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독자들이 쉽게 공감하고 사유할 수 있도록 한다.이 작품에서 박지원은 관료들의 부패와 사회적 불평등, 그리고 편협한 사고방식을 비판한다. 그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들을 단순히 지적하는 것을 넘어, 변화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 읽는 이로 하여금 현실을 변화시킬 행동을 고민하게 만든다. 또한 그의 작품들은 시대와 국경을 초월해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는 박지원이 단지 한 시대의 작가가 아니라, 모든 시대의 독자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작가임을 증명한다.또한 『연암집』을 읽으며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박지원이 인간의 복잡한 내면과 다양한 감정을 얼마나 깊이 있고 섬세하게 표현했는지였다. 그의 글은 인간의 다양한 감정과 생각을 매우 섬세하게 포착하여 글로 표현하며, 이를 통해 독자들이 자신과 사회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그의 작품 속 인물들은 각자의 삶과 고민을 통해 우리 모두가 겪을 수 있는 인생의 진실을 반영하며, 이는 독자로 하여금 깊은 공감과 사색을 불러일으킨다. 박지원은 현실의 아픔을 정확하게 포착하면서도 절망에 빠지지 않고, 오히려 그 속에서 희망의 끈을 발견하도록 이끈다.나아가 『연암집』은 그의 문학적 성취뿐만 아니라, 철학적과 사회적 깊이에서도 탁월한 작품이다. 박지원의 글은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서, 시대를 초월한 교훈과 통찰을 담고 있다. 그의 풍자와 유머는 시대와 상황을 넘어서 독자들에게류종렬 외(2021).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이승훈. (2017). 롤스 정의론과 교육: 교육 정책의 정의적 기반. 서울: 교육과학연구원.박종훈. (2016). 롤스 정의론과 환경 윤리: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논의. 서울: 환경연구원.박성환. (2021). 토마스 아퀴나스의 인지론적 신학: 『신학대전』을 중심으로. 기독교사상.이종인. (2020). 토마스 아퀴나스의 윤리학: 『신학대전』을 중심으로. 종교와 사회, 46(2).

2024.05.09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과제,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시험과제, 정의론, 동서양고전의이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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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통대 신화의세계 기말과제물입니다.- 일리아스의 줄거리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요약했습니다.- 일리아스의 감상과 해석을 다양한 각도로 논리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참고하여 멋진 자료 만드시길 바랍니다1. 22권의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2. 23권의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3. 24권의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4. 참고문헌1. 22권의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1) 줄거리 요약 아킬레우스의 군대는 이전 날의 복수를 위하여 헥토르의 군대를 잔인하게 도륙했다. 이에 헥토르의 군대는 모두 성문 안으로 피하고, 헥토르만 홀로 성문 앞에 남았다.프리아모스 왕은 성문 위에서 헥토르가 빨리 성문 안으로 들어오라고 소리친다. 아킬레우스는 헥토르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에 그대로 버티다가는 죽음을 면하기 힘들 것이니 절대 맞서서는 안 된다고 하면서, 신이 자신의 아들인 헥토르를 지켜주기를 원했다.프리아모스 왕은 이전에도 이미 여러 명의 아들이 아킬레우스에게 죽었는데 헥토르마저 죽기를 바라지 않았다. 옆에 있던 어머니 헤쿠바도 자신의 젖가슴을 드러내면서 눈물을 흘리며 아킬레우스와 싸우지 말라고 애원했다. 헥토르를 귀하게 길러준 어머니를 불쌍하게 여겨서 어서 성안으로 들어오라고 했다.헥토르는 부모님의 간청만 따랐다면 충분히 살 수 있었을 것이나 자신이 저지른 실수 때문에 많은 병사가 도륙을 당한 데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서 목숨을 바치기로 결심했다. 아킬레우스가 갑자기 헥토르에게 돌진하자 그는 순식간에 겁을 먹고 도망친다. 아킬레우스가 헥토르를 추격하면서 성 주변을 세 바퀴를 돌았다.이때 제우스는 헥토르를 살려주고 싶었으나 아테네는 이를 만류하고, 헥토르는 어차피 죽어야 할 운명이라고 주장했다.헥토르가 성을 네 번 째 돌 때 아테나가 변신한 데이포보스가 힘을 합쳐서 아킬레우스를 공격하자고 했다.호메로스, 옮긴이 이준석, 일리아스, 아카넷, 2023.

2024.05.04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화의세계, 호메로스 일리아스, 일리아스 독후감, 일리아스 줄거리, 일리아스 감상, [신화의세계]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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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에 근거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이건창의 녹언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명확하게 서술하였습니다.-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서술하였습니다.- 로만 야콥슨의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명확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과 훈민정음 해례 서문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명확하게 피력하였습니다.-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줄간격 170)행복하세요~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12점)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점)(1) 정보적 기능(情報的機能)(2) 표출적 기능(表出的機能)(3) 명령적 기능(命令的機能) (4) 친교적 기능(親交的機能)(5) 관어적 기능(關語的機能)(6) 미학적 기능(美學的機能)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12점)5. 참고문헌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1)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과 그 이유녹언은 몽유록 계열의 서사 구조 속에서 사슴을 의인화하여 자신(이건창)의 삶을 비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씨 성의 어떤 사람이 몸이 허약하여 의원의 조언에 따라 녹용을 복용하기 위해 산으로 가서 사슴을 잡으려 했으나 한 달 동안 한 마리도 잡지 못했다. 어느 날 피곤하여 잠이 들었는데, 꿈 속에서 녹 선생이 나타나서 이씨에게 몇 가지 가르침을 준다. 녹 선생은 이씨의 건강문제는 “좋은 글에 대한 집착, 세속적 욕망, 항직한 성품에 따른 감정 변화와 평온함의 부족, 그리고 일상생활에서의 육체활동 소홀”이라는 네 가지 요인에 따른 것이므로 녹용을 찾을 일은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자도 공부하지 않았고 한낱 짐승에 불과한 자신은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며 평온을 유지하는데, 본래 하늘로부터 맑고 빼어난 정기를 받았다고 하는 인간은 오히려 더러운 찌꺼기로 만든 짐승을 뺏으려 한다고 꼬집는다. 즉, 이 씨의 문제는 밖에서 그 답을 찾을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부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이는 이씨뿐 아니라 선비 사회의 허상을 자신의 독백을 빌려 비평하는 것이고도 하다.이런 의미에서 녹언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다음과 같이 선택하였다. 먼저 아래 인용글은 녹선생이 이 씨의 허약함의 원인 중 하나로 육체적 활동의 소홀함을 지적하여 말한 대목이다. 그대의 일상생활에 있어서도 한가한 것을 좋아하고 번거로운 것을 싫어하여 아래위를 쳐다보며 하루해를 보내며 발은 정원에 나가는 일이 없습니다.이는 녹 선생이 이 씨에게 한 말이지만, 이 씨뿐 아니라 조선시대 양반 대다수에게 하는 비판이기도 하다. 양반의 일상에서 공부가 거의 전부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임유경박종성이호권, 『글과 생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

2024.05.04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글과생각, 방송대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언어의기능, 언어의여섯가지기능, 언문창제반대상소문, 훈민정음해례서문, 로만야콥슨,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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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설기 :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삼설기(三說記) : 삼사횡입황천기(三士橫入黃泉記)2. 춘향전(春香傳)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삼사횡입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hwp2. 세명의 선비가 추구하는 삶의 방식.hwp3.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hwp4.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hwp5.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

2024.05.02 / 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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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통치이념, 역사서술, 문예이론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 차례대로 자세히 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통치이념의 특징2. 역사서술의 특징3. 문예이론의 특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문예이론의 특징.hwp2. 문예이론의 특징2.hwp3. 역사서술의 특징.hwp4. 역사서술의 특징2.hwp5. 통치이념의 특징.hwp6. 통치이념의 특징2.hwp7. 서론 작성시 참조.hwp8. 결론 작성시 참조.hwp9. 서론 작성시 참조2.hwp10. 결론 작성시 참조2.hwpI. 서 론북한 김정은 체제가 집권 후 대외적으로는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강행을 통해 강경한 안보의지를 과시하면서, 긴장고조와 유화노선을 번갈아 연출하고 있다. 북한에서는 다른 이념이나 사상이 허용될 수 없다.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와 수령에 대한 무조건적인 복종 없이는 사상에서 주체나 정치에서 자주가 불가능하므로 이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김정은의 영도에 당과 인민이 철저히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러한 논리는 오늘의 북한사회에 말 그대로 현시되고 있다. 주체사상은 북한사회를 지배하는 유일사상이며, 다른 정치 이데올로기의 존재는 전무하고 다만 하나의 종교적 맹신에 가까운 도그마로 자리잡은 주제사상만이 유일한 가치척도의 기준, 행동지침으로 통용되고 있다.북한사회에서 김정은의 등장은 사회변화에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를 극복하기 위해 북한은 구호와 교양을 통한 선전선동으로 사회 구성원들의 역할과 위상의 변모를 야기한다. 북한문학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반영되고 있는데, 여성의 역할과 위상에 관한 형상화가 크게 나타난다. 북한문학을 획일화된 체제의 문학으로 바라보는 태도도 논의의 쟁점이다. 북한 체제의 단일성이 북한 민중의 단일성으로 환원되지 않는다. 북한문학에서 반체제적 성격을 읽어내는 것은 힘들다 하더라도 민중 생활을 반영한 비체제적 성격을 밝혀낼 수 있다. 북한 문학에 대한 내밀한 읽기를 통해 체제의 문학으로만 환원되지 않는 복합적 해석이 가능하다.이 레포트는 북한의 통치이념, 역사서술, 문예이론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 서술하였다.II. 본 론1. 통치이념의 특징북한은 혁명과 건설의 추진과정에서 ‘수령ㆍ당ㆍ인민’을 사회발전의 주체로 보고, 이를 중심으로 권력구조를 형성시켜갔으며 공산주의 건설의 기본적인 근간을 이루고 있다. 이런 점에서 북한이 강조하는 소위 ‘수령ㆍ당ㆍ인민의 전일체적 관계’는 행정ㆍ공공정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전 부문을 관통하는 근간 명제라고 할 수 있다.수령ㆍ당ㆍ대중의 삼위일체체제는 김정일에 의해 제시된 사회ㆍ정치적 생명체론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는데, 이에 의하면 최고권력자 그리고 수령, 수령과 인민대중을 연결시키는 혈관으로서의 당, 그리고 생명체로서의 인민대중이라는 시각이다. 이러한 논리구조에 의해 북한의 정치권력구조는 수령의 유일적 영도체제, 그리고 당에 의한 지도가 보장되는 방향으로 형성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주체사상’은 북한사회의 지도사상으로서 북한사회의 실천적 운영원리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북한의 주체사상은 북한의 정치‧경제‧사회 등의 제분야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사생활에 있어서도 가치판단의 준칙이 되고 있다.주체사상은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동하는 힘도 인민대중에게 있다는 사상’ 혹은 ‘자기 운명의 주인은 자기 자신이며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 힘도 자기 자신에게 있다는 사상’이라고 규정된다. 이러한 주체사상은 어느 날 갑자기 북한의 중심적 패러다임으로 떠오른 것이 아니라, 일제하 항일 민족운동과 전쟁 이후 전후복구의 길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곧 혁명기와 건설기, 혁명투쟁과 건설투쟁의 북한 역사를 통해 혁명과 건설의 변증법 속에서 낳아진 것이라 할 수 있다.김일성은 주체사상이란 혁명과 건설에서 ‘주인다운 태도’, 즉 ‘자주적 입장’과 ‘창조적 입장’을 견지하는 것을 기본적 욕구로 하는 사상이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주체사상이란 한마디로 말하여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종하는 힘도 인민대중에게 있다는 사상이다”라고 고시했다. 또한 여기서 ‘자주적 입장’을 견지하는 지도적 지침은 ‘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군사에서의 자위’를 구현하는 것이며, ‘창조적 입장’을 견지하는 지도적 지침은 ‘인민대중에게 의지하는 방법’과 실정에 맞게 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여기서 말하는 ‘자주’란 수령 개인의 ‘제약없는 영도’를 뜻하며, 자주의 주체는 개인이 아니라 집단이며, 이 집단의 의지는 수령의 것이어야 하므로 결국 자주의 주체는 김일성ㆍ김정일ㆍ김정은이 되는 것이다.그리고 사상에서의 주체 및 정치에서의 자주는 김일성이 중국 공산당 및 소련 공산당의 지배를 받지 않겠다는 뜻이고 경제자립, 국방에서의 자위도 김일성 지배체제에 대한 외국 간섭의 근거를 만들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또 주체사상은 “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이며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기본원칙에 입각하여 혁명과 건설의 주체와 원동력을 인민대중에게 귀착시키고 있다. 특히 인간중심의 세계관이란 사람과 세계와의 관계에서는 외부세계가 사람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외부세계를 지도하는 철학으로서 자기 자신이 자기 운명의 주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북한은 원래 마르크스주의는 구라파의 자본주의 사회에서 생겨났고 레닌주의는 실제로 마르크스주의를 소련이라는 한 국가에 적용하여 사회주의 혁명을 일정에 올려 놓는데 성공하였으나 둘 다 오늘날의 제국주의와 식민주의를 종식시키는 데 적합하지 못하다고 주장해 왔다. 오늘날 주체사상은 북한의 정치체제 및 권력구조, 그리고 대외정책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사회전체를 지배하는 지도이념이 되어 있다. 즉, 북한의 주체사상은 정치발전의 목표와 정치활동의 지침을 결정해 주는 최고이념이며, 사회구성원 모두의 일상생활의 행위준칙을 결정해 주는 도덕규범이고 행위의 선과 악을 가려주는 종교와 같은 존재이다. - 중략 -

2024.05.02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방통대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방송대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과제물,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과제,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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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목차 -I. 일리아스 22권II. 일리아스 23권III. 일리아스 24권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일리아스 22권 줄거리 요약 및 감상과 해석.hwp2. 일리아스 22권 줄거리 요약 및 감상과 해석2.hwp3. 일리아스 23권 줄거리 요약 및 감상과 해석.hwp4. 일리아스 23권 줄거리 요약 및 감상과 해석2.hwp5. 일리아스 24권 줄거리 요약 및 감상과 해석.hwp6. 일리아스 24권 줄거리 요약 및 감상과 해석2.hwpI. 일리아스 22권1. 줄거리 요약아카이아 인들은 방패를 어깨에 기대고 성벽을 향하여 접근해 왔다. 그러나 헥토르는 일리오스와 스카이아이 문 앞에 그대로 버티고 서 있었으니, 잔혹한 운명이 그를 그 곳에다 묶어 놓았기 때문이다. 헥토르는 자신의 운명을 알고 있지만, 전쟁으로 인해 자신의 가족과 성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결코 물러서지 않는다. 한편, 아킬레우스는 그리스의 최강의 전사로, 복수심에 불타고 있다. 아킬레우스는 발과 무릎을 잽싸게 움직였다. 그를 맨 먼저 두 눈으로 본 것은 프리아모스 노인이었으니, 그는 마치 늦여름에 떠올라 밤의 어둠 속에서 뭇 별들 사이에서도 가장 찬란한 광채를 발하는 별처럼 빛나며 들판 위를 질주하고 있었다. 노인은 통곡하며 두 손을 높이 들어 머리를 쳤고, 통곡하며 사랑하는 아들에게 큰 소리로 간절히 빌었다. 그의 아들이 아킬레우스와 싸우기를 몹시도 열망하며 문 앞에 서 있었기 때문이다.그의 친구 파트로클로스의 죽음에 대한 분노와 슬픔이 그를 더욱 격렬한 전투로 몰아넣는다. 아킬레우스는 가장 적당한 곳을 찾아 그의 아름다운 몸을 살폈다. 그런데 그의 살의 다른 부분은 그가 강력한 파트로클로스를 죽였을 때 빼앗은 아름다운 청동 무장으로 덮여 있었다. 아킬레우스는 가장 적당한 곳을 찾아 그의 고운 살갗을 살폈다. 그런데 그의 살갖의 다른 부분은 그가 강력한 파트로클로스를 죽였을 때 빼앗은 아름다운 청동 무구들로 덮여 있었다. 그러나 쇄골이 어깨에서 나와 목을 감싸고 있는 부분, 즉 목구멍만은 드러나 있었으니 그 곳은 치명적인 급소다. 바로 그 곳으로 고귀한 아킬레우스가 덤벼들며 창을 밀어넣자 그의 부드러운 목을 창끝이 곧장 뚫고 나갔다. 하나 청동으로 무거워진 물푸레나무가 그의 숨을 끊지는 못해 그는 아직도 적에게 말대꾸를 할 수 있었다.두 전사는 트로이의 성벽 앞에서 대치하게 되고, 그들의 대결은 전쟁의 결말을 뒤바꿀 만큼 중요하다. 트로이 성 주변을 세 차례나 돌며 치열한 전투를 벌이게 된다. 그대의 소행을 생각하면 너무나 분하고 괘씸해서 내 손수 그대의 살을 저며 날로 먹고 싶은 심정이다. 그러니 그대의 머리에서 개를 쫓아 줄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설사 그들이 열 갑절 또는 스무 갑절이나 되는 몸값을 가져와 여기서 달아 주고 거기다 더 많은 것을 약속한다 하더라도, 아니, 설사 다르다노스의 후예인 프리아모스가 그대의 몸무게만한 황금을 달아 주도록 명령한다 하더라도, 그대의 존경스런 어머니는 결코 몸소 낳은 자식인 그대를 침상 위에 누이고 슬퍼하지 못할 것이며, 개 떼와 새 떼가 그대를 남김없이 뜯어 먹게 되리라.친구들이여, 그대들은 내가 염려되겠지만 나 혼자 도시에서 나가 아카이아 인들의 함선들을 찾아가도록 내버려 두시오. 내 저 끔찍한 일을 저지르는 흉악무도한 자에게 애원해 볼 것이오, 혹시 그가 동년배들 앞에서 수치를 느끼고 노인을 불쌍히 여길는지. 그에게도 나처럼 늙은 아버지가 있지 않은가. 그를 낳아 길러 트로이아 인들에게 재앙이 되게 한 펠레우스 말이오.헥토르는 헤라와 아테나의 지원을 받아 싸우지만, 결국 아킬레우스에게 쓰러진다. 아킬레우스는 헥토르의 시신을 모욕하고, 그의 몸을 전차에 묶어 끌고 다닌다. 헥토르가 끌려가자 그의 주위에서는 먼지가 일고, 그의 검푸른 머리털은 양쪽으로 흘러내리고, 전에는 그토록 곱던 그의 머리는 온통 먼지 속에 놓여 있었으니, 제우스가 이제 그를 적군에게 내주어 그 자신의 고향 땅에서 그에게 모욕을 가하게 했기 때문이다. 이는 그의 복수심과 전쟁의 잔인한 현실을 보여주는 장면으로, 트로이 사람들과 그의 가족들에게는 큰 슬픔과 절망을 안겨준다.이제 그대는 땅 속 깊은 곳 하데스의 집으로 떠나가시고 나만 홀로 쓰라린 슬픔 속에 과부의 몸으로 그대의 집에 남겨 놓으시는군요. 그리고 불행한 우리 두 사람이 낳은 아들은 아직 철없는 어린아이에 불과해요. 헥토르여, 그대는 죽었으니 그애에게 구원이 되지 못할 것이며 그애도 그대에게 도움이 못 될 거예요. 부모님과 멀리 떨어진 부리처럼 휜 함선들 옆에서 그대를 개들이 배를 채우고 나면 꿈틀거리는 구더기들이 뜯어 먹게 될거예요, 벌거벗은 그대들. 그런데도 여기 그대의 궁전에는 옷들이 많이 쌓여 있다.2. 감상과 해석프리아모스와 헤카베가 연이어 아들에게 아킬레우스에게 맞서지 말고 성 안으로 들어오라 설득하지만 헥토르를 설득하는 데에는 실패하고 만다. 설득 내용을 보게 되면 너는 아킬레우스의 상대가 되지 못하고 결국 죽을 것이며, 그로 인해 트로이아는 멸망하고 모두가 불행해질 것이라는 너무 부정적인 말들로 헥토르를 설득하려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조금 더 긍정적인 말과 문제 해결에 가까운 조언을 하였다면 헥토르도 성 안으로 돌아오지 않았을 것이다.내가 만일 문과 성벽 안으로 들어간다면 폴뤼다마스가 맨 먼저 나를 꾸짖겠지. . 트로이아인들과 옷자락을 끄는 트로이아 여인들을 볼 면목이 없구나. 명예를 잃고 수치를 겪는 것보다 아킬레우스의 손에 영광스럽게 죽는 편이 낫다고 결심하게 된 헥토르이다. 파트로클로스가 아킬레우스의 무장을 걸치고 나섰을 때, 그것은 그가 아킬레우스의 대역임을 보여주는 상징물이었다. 한데 지금 헥토르는 파트로클로스의 그 무장을 빼앗아 걸치고 있다. 그 행위를 통해 헥토르는 놀랍게도 아킬레우스의 분신이 된 것이다. 이제 아킬레우스는 자신의 무장을 걸친 ‘또 하나의 자신’을 죽인다. ‘발이 빠른’ 영웅 아킬레우스는 ‘발이 빠른’ 소년 폴뤼도로스와 ‘동년배’ 트로스, ‘친구’ 뤼카온을 죽이고, 이어 자신의 무장을 걸친 ‘또 하나의 자신’ 헥토르를 죽였다. 이는 그가 점차적으로 자신의 필멸성을 받아들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중략 -

2024.05.0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화의세계, 방통대신화의세계, 방송대신화의세계, 신화의세계과제물, 신화의세계과제, 신화의세계기말시험,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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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건창의 <녹언>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2.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4.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과 <훈민정음 해례 서문>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 목차 -1. 이건창의 <녹언>2.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의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4.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과 <훈민정음 해례 서문>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hwp2. 언문 창제 반대 상소문과 훈민정음 해례 서문의 내용.hwp3. 이건창의 녹언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대목.hwp4.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hwp1. 이건창의 <녹언>1)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과 이유(1) 이건창의 병을 진단하는 대목가. 대목그대의 질병을 보니, 원인이 음에 의한 것도 아니고, 양에 의한 것도 아니며, 화에 의한 것도 아니며, 풍에 의한 것도 아니다. 또 오장이 골고루 적절하고 육기가 순통하고 있다. 외모는 약해 보이나 뼈대는 강건하며, 신체는 마른 것 같아 보이나 정신은 명철하니, 마땅히 장수할 것이고, 또한 매우 풍성하고도 화창한 삶을 살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녹용를 구하려고 하는 것은, 그대가 마음을 잘 길러 충만시키는 것을 하지 않고 도리어 밖의 것을 요동시켜 그 마음을 골몰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건강을 위하는 길은 한 두 가지가 아니지만, 몸을 망치는 일은 여러 가지가 있다. 진하고 좋은 술, 요염한 여자와 예쁜 아가씨 등은 사람의 광기를 발동하게 하고 사악한 마음을 일어나게 한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사람은 그물에 걸리는 것처럼 이것을 피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거기에 빠져들어 다른 것을 생각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그대의 고명한 식견으로는 어찌 이런 일이 있겠는가? 그대는 벼슬에 있어서는 스스로 만족할 줄 안다고 말한다. 그리하여 옛 것을 바라고 고원한 것을 힘써, 안으로 크게 하고자 하는 것을 다지고 있다. 뭇 사람들의 비방과 칭찬을 염두에 두지 않고, 홀로 천고의 것을 생각하고 책에서 사리를 밝게 비추어 본다. 그대의 사람됨은 일에 당면하게 되면 마음을 곧바로 표출하여, 기뻐하고 성내는 감정이 치우치는 경향이 많고 평온함이 부족하다. 어지럽고 번잡하여 격앙된 알력이 교대로 자주 일어나나, 후회하여 고치지 않고 스스로 그 정력을 허비한다.나. 이유<녹언>은 이건창이 몸이 허약하여 녹용을 먹기 위하여 사슴 사냥에 나섰으며, 그 때 피곤하여 마침 잠깐 잠이 들었는데, 꿈에 사슴이 자기 앞에 나타나서 훈계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 대목을 선택한 이유는 타고난 허약체질이 아니라 외부적인 감각 기관에 마음대로 맡겨 두어 마음을 방탕하게 함으로 말미암아 사람을 악의 구렁텅이에 빠져 쉽게 헤어날 수 없게 하는 세속적인 바로 음주와 색이라고 진단하기 때문이다.사슴은 이건창의 병의 원인으로 고상한 문장을 지으려고 심혈을 토해내는 것, 벼슬과 명예에 만족할 줄 모르는 것, 편벽되고 직선적인 성격, 게으르고 한만한 생활태도의 4가지를 지적하였다. 이것은 바로 이건창의 병이 유래된 원인인 동시에, 이것으로 그의 의식세계를 더듬을 수 있는 좋은 단서가 된다. 일반 사람들 모두에게 향하여 경계하는 말로 바뀌게 된다. 여기서 사슴의 주된 논지는 인위적 행위를 자제하고 사슴처럼 자연적 원리에 순응하라는 것이며, 이것은 결국 세속인의 교만과 과욕에 대한 경계로 귀결된다. 실제 위 대목에서도 이건창의 병이 음양화풍에 의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타고난 체질의 허약에 있는 것도 아니라면 과연 어디에 문제가 있다는 말인가? 병의 원인은 바로 이목구비를 비롯한 마음 밖의 외부적인 감각 기관에 의하여 내부의 마음을 요동시키는 것에 있다는 것이다. 사람을 악의 구렁텅이에 빠져 쉽게 헤어날 수 없게 하는 세속적인 바로 음주와 색이다. 그러나 사슴은 고명하고 명철한 이건창이 이런 세속적인 탐락에 몰입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2) 범민들에 대한 준엄한 훈계가. 대목대저 어찌 세상 사람들은 이것을 깨닫지 못하고, 이에 스스로 이롭고자하여 타물을 해치는가? 이미 나의 뿔 끝에 붙은 고기(녹용를 획득하고도 또 나의 위에 들어 있는 피(녹혈를 찾는다. 저 인간들은 장차 방사하고 포악하며 방자하고 탐욕스러운 짓을 하고서, 어찌 다만 녹용을 먹음으로써 병을 낳게 하려 하는가? 오직 그대와 같은 사람은 명철함은 이치를 밝힐 만하고, 인자함은 긍휼히 여길 줄 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리어 용렬한 의사의 말을 믿고서 장차 우리들의 터전을 요란하게 하고 우리들의 보금자리를 겁탈하려 하고 있으니, 이것은 천 가지 생각 중에 하나의 실수가 아니겠는가?나. 이유인간들은 사슴이 자연의 원리에 맡겨 살아감으로 장수하고 건강하게 사는 이치를 깨닫지 못하고, 오직 녹용과 녹혈 등 보약에만 집착하여 건강해지려 하고 있는데, 이런 의식에 대하여는 사슴이 꼬집고 있다. 더욱 문제시되는 것은 인간들의 방자하고 오만한 마음이다. 이것을 고 치지 않고는 아무리 좋은 녹용과 녹혈을 먹은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라는 논리이다. 이건창은 인간들 중에는 출중한 무리에 드는 사람이다. 따라서 사리에 밝은 명철함을 소유하였고, 불쌍한 동물을 측은히 여길 줄 아는 인자한 마음을 가진 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렬한 의사의 말을 잘못 믿고 녹용을 찾아 여기까지 온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며, 따라서 이런 행위는 천 가지 생각이 다 옳다 해도 하나의 실수로 모든 것이 무너지는 꼴이라는 것이다. - 중략 -

2024.05.02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방송대글과생각, 글과생각과제물, 글과생각과제, 글과생각기말시험,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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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2021)를 중심으로 아래 세 문제에 대한 답안을 모두 작성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목차 -I.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연암집II.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창조적 진화III.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자본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hwp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2.hwp3.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3.hwp4.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4.hwp5.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5.hwp6.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6.hwp7.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hwp8.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2.hwpI.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연암집1.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은 제2장 박지원의 『연암집』이다.2.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감명 깊게 읽은 이유는 연암집을 통해 선비의 역할을 실천적인 학문을 통해 민중의 생활향상에 공헌하는 것으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선비가 추구할 지식은 지배를 위한 지식이 아니라, 민중을 억압이나 경제적 궁핍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하여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도록 해야 한다는 해방의 지식을 강조했다. 이처럼 연암은 실천적인 학문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공부하는 자세도 기존의 양반들의 생각과는 대조적이다. 『연암집』은 지배계층의 위선을 고발하고 하층민의 삶을 진실하게 드러내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연암집』에서는 양반의 체면에 구애되지 않는 연암의 소탈한 생각을 드러내었다. 당시의 서양 문물과 청나라에 대해 편견 없이 조선의 반서학 풍조에 저촉되는 내용들도 있다. 이는 실학파로 분류되었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문체도 해학적이거나 세부적인 표현들이 많이 나온다.마장전(馬&#39380;傳)을 보면, 벗을 사귀는 데 5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장차 벗을 칭찬하려고 한다면 잘못을 드러내어 꾸짖어야 한다. 기쁨을 보여 주려면 노여움을 미리 밝혀야 한다. 친하게 지내려고 한다면 나의 뜻을 세워야 하고, 몸가짐도 수줍은 듯이 가져야 한다. 남들로 하여금 자신을 믿게 하려면, 의심스러운 듯이 벗을 기다려야 한다. 대게 열사(烈士)는 슬픔이 많으며, 미인은 눈물이 많다. 영웅이 잘 우는 까닭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려 하기 때문이다. 이 5가지 방법이 군자의 처세에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제시한다.양반전(兩班傳)을 보면, 강원도 정선에 한 양반이 있었다. 학식이 높고 정직하고 독서를 좋아하고 사람들을 초대하여 놀기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신임군수들은 찾아가 인사를 하곤 했다. 양반은 가난하여 관가에서 주는 환자를 타먹고 살았다. 여러 해를 보내는 동안 빚은 쌓여 천석이 되었다. 관찰사가 관곡을 조사하다가 천석이 빈 것을 발견했다. 관찰사는 그 이유를 알고 양반을 투옥했다. 군수는 양반을 투옥하거나 빚을 갚도록 할 방안이 없어 난감해 했다. 그 사실을 안 양반은 어찌할 바를 모르고 양반의 아내는 무능을 질타하였다. 이때 상민 부자가 소문을 듣고 양반을 사서 양반노릇을 해보겠다고 양반을 팔라고 한다. 양반은 승낙하여 관곡을 갚아준다. 군수는 양반을 찾아가 자초지종을 들은 후 양반권 매매 계약서 작성에 들어간다.“하늘이 백성을 낳으실 때에 그 갈래를 넷으로 나누셨다”. 백성들 가운데 존귀한 사람이 선비이고, 이를 양반이라 한다. 이 세상에서 양반보다 큰 이문은 없다. 그들은 농사를 짓지 않고, 장사를 하지 않는다. 옛글과 역사를 대략 알게 되면 과거시험을 치르는데, 크게는 문과(文科)이고, 작게는 진사(進仕)가 된다.공작관문고서(孔雀&#33304;文稿序)를 보면, 글은 뜻만 드러내면 목표를 이루게 된다. 글제를 앞에 두고 붓으로 옛말을 생각하고 경전의 뜻을 찾으며 근엄한 체하며 글자마다 엄숙한 척 하는 것은 화공을 불러 자신의 모습을 그릴 때 용모를 고치는 것과 같다. 도올은 흉악한 짐승이다. 초나라 역사책을 취하였고, 사람을 치고 묻어 죽이는 자가 극악한 도적임에도 사마천은 이에 대해 설명하였다. 글을 하는 자는 참됨만을 추구한다.소단적치인(騷壇赤幟引)을 보면, 글을 잘 짓는 사람은 병법을 알 것이다. 글자는 군사이고 뜻은 장수이고 제목은 적국이다. 고사를 다루는 것은 적의 진지이고 글자를 묶어 구를 만들고 구를 엮어 장을 이루는 것은 대열을 지어 행진하는 것과 동일하다. 훌륭한 장수를 만나면 호미ㆍ가시랭이로 사나운 무기로 사용할 수 있고, 헝겊을 장대에 매달아도 깃발의 정체를 갖는다. 올바른 문장의 이치를 깨우치면 집사람의 예삿말도 근엄한 학관에 펼 수 있고, 아이들 노래 및 마을의 속언도 문헌에 엮을 수 있다. 그러므로 문장이 지어지지 못함은 단지 글자 탓만은 아니다.창애에게 답함 3을 보면, 마을의 어린이에게 천자문을 가르치다가, 읽기를 싫어하면 안된다고 이야기했더니, 그 애가 "하늘을 보니 푸르고 푸른데 하늘 天이란 글자는 왜 푸르지 않습니까? 이 때문에 싫어하는 겁니다" 하였다. 이 아이의 총명함이 창힐(蒼&#38945;)로 인해 기가 죽은 것이다. 창힐은 한자(漢字)를 처음 만들었다는 사람인데, 글쓰는 자는 모름지기 창힐이 처음 문자를 만들 때의 정신을 본받아야 한다고 연암은 줄곧 말했다. 창힐이 처음으로 글자를 만든 것은 과거의 어느 것을 모방한 것이 아니고 자연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그 이치를 깊이 터득하여 나름의 새로운 창조를 한 것이다.연암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하나의 계층에 한정되지 않으며, 몰락 양반이나, 서얼, 하층과 시정의 여러 인물과 여성인물에 이를 정도로 매우 다양하고 폭넓게 나타난다. 상층의 양반사대부라고 하여도 요순과 같은 성인의 형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몰락양반이나 서얼, 시정의 하층민이라 하여도 도척과 같은 인물로 나타나지 않는다. 오히려 성인의 도를 학습하고 그것을 지향하는 고귀한 상층의 양반사대부가 도척의 형상으로 그려지거나, 시정에서 짐승처럼 간난신고를 겪으며 거친 환경에서 살아가는 이들 중에 오히려 성인의 품성을 지닌 인물들이 많이 등장한다.- 중략 -

2024.05.02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방통대동서양고전의이해, 방송대동서양고전의이해, 동서양고전의이해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과제,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시험,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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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문자신견해피력하시오0국어국문학과 글과생각1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12점)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점)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12점)Ⅲ. 결 론 Ⅰ. 서 론예부터 우리의 선조들은 안빈낙도의 삶을 살면서 그들 나름대로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글을 작성하기도 하였다. 명미당(明美堂) 이건창(李建昌:1852~1898)은 우리에게 낯선 이름이다. 생몰연대에서 보듯 그는 19세기의 절반이 꺾어진 무렵 태어나 20세기를 2년 앞두고 죽은 구한말의 지식인이다. 조선조 500년의 글쓰기 전통은 이건창이라는 한 개인의 붓을 빌어 비로소 완성되었다. 현실의 모순과 타협하지 않고 싸우고 싸운 흔적이 역사를 상고하고 문예를 비평하고 정책을 논하고 취미를 완상하고 삶을 철학하는 과정에 순고정대하게 녹아있는 것. 이것이 바로 이건창의 문장이 갖는 구절양장(九折羊腸)의 표정이다. 신라시대의 학자 최치원이 가야산에 머물며 세상의 어지러움 속에서 고뇌를 극복하고자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이라는 한시를 지었다. 마음(情)을 나누고,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공간이자 책(BOOK)이 가득한 곳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 장에서는 글과생각1 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 2. 최치원의 과 신위의 에서 경치(풍광)를 묘사하는 방식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해당 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경치에 기대어 두 시의 화자가 각각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12점) 3. 로만 야콥슨(R.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점)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기로 하자-공용, 글과생각, 교재제1부 옛문인의 글과생각에서 내용요약하고 자신의견해를 글로쓰시오, 2020-김경학, 언어의 이해와 활용, 신아사, 2017.-우윤식, 인간언어의 이해, 역락, 2004.-임유경박종성이호권, 글과 생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정한석 외, 기초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2013.

2024.04.30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 문자신견해피력, 글과생각1 이건창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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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통대 신화의세계 기말과제물입니다.2. 일리아스 22, 23, 24권의 줄거리를 명료하게 작성했습니다.3. 제가 읽어본 후 감상과 해석을 논리적으로 작석했습니다.4. 작성 후 여러번의 수정을 거친 후에 완성한 보고서입니다.5.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학점 받으십시오.1. 22권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2. 23권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3. 24권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4. 참고문헌(1) 줄거리 요약 아킬레우스가 트로이인들을 잔인하게 도륙하는 동안 군사들은 성문 안으로 들어가고, 헥토르만 홀로 성문 앞에 버티고 있었다. 그 모습을 본 프리아모스 왕은 성 위에서 아들에게 성 안으로 들어오라고 애원했고, 어머니인 헤쿠바도 젖가슴을 드러내면서 헥토르가 안전하게 성 안으로 들어오길 간청했다.하지만 헥토르는 거절했다. 그가 아킬레우스에게 이렇게 쫓기게 된 것은 자신의 잘못이라고 생각했다. 그 전날 아킬레우스의 군대를 친 후 아예 그리스 군대를 치기 위해서 야영했던 것이다. 참모가 말렸음에도 그 말을 듣지 않고 고집을 부리다가 아킬레우스의 군대에 도륙을 당해서 수많은 인명피해를 입었다. 헥토르는 수치심을 느끼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아킬레우스를 직접 상대하려고 했던 것이다.아킬레우스가 자신을 향해 돌진하자 핵토르는 놀라서 겁을 먹고 도망친다. 두 사람이 쫒고 쫒기는 동안 성을 세 바퀴를 돌았다. 제우스는 헥토르를 살려주고 싶었으나 아테나가 개입을 만류시켰다. 헥토르가 성을 네 번 째 돌고 있는 동안 데이포보스가 성 밖을 나와 그를 도와 줄 것이라고 하자 힘을 냈다. 지원군을 얻은 헥토르는 아킬레우스를 꾸짖으면서 정면대결을 하게 된다. 헥토르는 누가 승자가 되든 시신을 가족에게 가져다줄 것을 제안하지만, 아킬레우스는 복수에만 관심이 있어서 이를 거절했다.아킬레우스가 헥토르에게 창을 던졌으나 빗나가서 땅에 박혔다. 이때 헥토르가 안볼 때 아테나가 급하게 창을 아킬레우스에게 가져다주었다. 헥토르는 창을 던져서 방패에 맞추었으나 튕겼다. 이에 데이포보스에게 창을 달라고 요청했지만 그가 사라지고 없었다. 이때서야 그가 신에게 속은 것을 알았다.헥토르는 아킬레우스의 갑옷을 입었는데 약점은 목 부분이었다. 아킬레우스는 헥토르의의 목을 창으로 찔러서 쓰러뜨린다. 죽기 전에 헥토르는 자신의 시신을 부모님에게 돌려줄 것을 요청하지만, 아킬레우스는 그럴 기회를 주지 않겠다고 거절한다. 이 말을 마치고 헥토르는 죽게 된다.아킬레우스는 헥토르의 갑옷을 벗기고 그리스 군들은 헥토르의 시실을 마구 공격했다. 아킬레우스는 소가죽 끈을 묶어서 다리를 매달고 머리가 뒤에 매달리게 하여 전차로 달렸다.이 모습을 본 헥토르의 부모는 크게 슬퍼한다. 헥토르의 아내는 남편이 죽었다는 사실을 듣고 크게 슬퍼한다.호메로스, 옮긴이 이준석, 일리아스, 아카넷, 2023.

2024.04.29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일리아스 22권, 일리아스 23권, 일리아스 24권, 일리아스 줄거리, [신화의세계]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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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강독3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중심으로 춘향전 읽고 가장인상깊은 한 문단선택하여 논하시오0국어국문학과 고전소설강독31. 「삼설기 :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0점)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3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삼설기 :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0점)1) 삼사횡입천기 줄거리2) 세명의 선비가 추구하는 삶의 방식정리3) 평가 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30점)1)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 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2) 춘향전 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3) 나의 제언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문헌Ⅰ. 서 론삼사횡입황천기 세 선비가 백악산 경개를 구경하다가 너무 취해 돌아다니던 사자들이 세 선비를 지부로 잡아간다. 염라대왕이 명부를 살펴본 결과 잘못 붙잡혀 온 세 선비를 돌려보내려 하자, 세 선비는 염라대왕 전에 청원하여 자신들이 원하는 곳으로 환생시켜 달라고 한다. 염라대왕은 선비로서 문과에 급제하여 천하에 이름을 떨치고 싶어하는 첫 번째 선비의 소원과 무과에 급제하여 암행어사가 되어 비리를 없애고 정의사회 구현을 희망하는 두 번째 선비의 소원을 들어준다. 그러나 온갖 복을 다 갖고 싶어 하는 욕심 많은 세 번째 선비의 소원을 듣고는 크게 꾸짖는다. 춘향전은 한국의 대표적인 애정소설이다. 춘향은 선비 춘향을 만나고, 두 사람은 서로에게 마음을 열게 된다. 이몽룡은 춘향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둘은 서로에게 맺어진 사랑을 심장 깊이 느끼게 된다. 이몽룡은 선비로서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출가하게 되지만, 춘향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마음을 춘향에게 맡긴다. 이몽룡이 과거시험 치르러 가는 중에 변학또의 온갖 수청과 유혹을 이겨내는 과정에 옥중에서 죽을 경지에 갔지만 이몽룡의 암행어사 출두로 인하여 변학또를 검거하고 춘향과 만나 행복의 길을 걷는다는 춘향과 이몽룡의 사랑과 희생을 중심으로 한 감동적인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춘향전은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 1. 「삼설기 :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0점) 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기로 하자-공용, 2021, 고전소설강독, 교재에 실린 고소설작품 중 한편을 골라 등장인물의성격 주제의식 소설사적 의의를 서술-김춘택. 우리나라 고전 소설사. 한길사. 서울 .1993-별삼설기, 구활자본 고소설전집 20, 인천대학 민족문화연구소, 1983-삼설기, 영인 고소설 판각본 전집1, 연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73-고전 문학 실편. 한국고전 소설 해제집 上 . 보고사. 서울. 1997

2024.04.28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고전소설강독3,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 소지所志의 내용중심, 춘향전, 가장인상깊은 한 문단선택, 정조, 고전소설강독3 삼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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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중간과제물, 기말과제물22권 상세 요약, 감상 및 해석22권은 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 중 하나를 다룹니다. 이 장면에서는 트로이 전쟁의 결정적인 전투가 벌어지는데, 그 중심에는 아킬레우스와 헥토르의 대결이 있습니다. 이 대결은 전쟁의 운명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순간으로, 그리스와 트로이 사이의 대립과 영웅들의 운명을 결정짓는 결정적인 전투입니다.헥토르는 트로이의 영웅으로서 그의 성을 지키기 위해 투지를 가지고 전장에 나서게 됩니다. 그는 자신의 운명을 알고 있지만, 전쟁으로 인해 자신의 가족과 성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결코 물러서지 않습니다. 한편, 아킬레우스는 그리스의 최강의 전사로, 복수심에 불타고 있습니다. 그의 친구 파트로클로스의 죽음에 대한 분노와 슬픔이 그를 더욱 격렬한 전투로 몰아넣습니다.두 전사는 트로이의 성벽 앞에서 대치하게 되고, 그들의 대결은 전쟁의 결말을 뒤바꿀 만큼 중요합니다. 트로이 성 주변을 세 차례나 돌며 치열한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헥토르는 헤라와 아테나의 지원을 받아 싸우지만, 결국 아킬레우스에게 쓰러지게 됩니다. 아킬레우스는 헥토르의 시신을 모욕하고, 그의 몸을 전차에 묶어 끌고 다닙니다. 이는 그의 복수심과 전쟁의 잔인한 현실을 보여주는 장면으로, 트로이 사람들과 그의 가족들에게는 큰 슬픔과 절망을 안겨줍니다.

2024.04.27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헥토르, 아킬레우스, 해석, , 인간, 운명, 문화교양, 국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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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A+, 과제물, 중간과제물, 기말과제물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 맹자, 『맹자』선정 이유와 감상선정 배경『맹자』는 공자 이후 유교 사상의 핵심적인 발전을 이끈 맹자의 사상이 담긴 고전이다. 이 책은 도덕적 인간성과 정치 철학에 대한 심도 깊은 통찰을 제공하며, 인간 본성의 선함을 강조하고 이를 사회와 국가 운영에 적용할 것을 주장한다. 이러한 맹자의 철학적 입장은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주제들이다.감명 깊게 읽은 이유맹자의 가르침 중 특히 인간 본성의 선함과 관련된 내용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맹자는 모든 인간이 본래 선한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인의예지(仁義禮智)라는 윤리적 가치를 통해 발현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런 맹자의 사상은 현대 사회의 물질주의와 이기주의가 팽배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 각자가 지닌 선한 본능을 상기시켜 준다. 또한, 맹자는 리더에게 덕을 강조하며, 정치가의 도덕성이 국가 운영의 핵심임을 역설한다.개인적 감상『맹자』를 읽으며, 개인적으로 공감가는 부분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보호의 필요성이다. 맹자는 이를 민본주의라는 개념으로 표현하며, 정치적 리더들이 민중의 안녕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현대에도 이러한 원칙은 매우 중요하며, 사회 구성원 모두가 이를 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꼈다.사회적 적용맹자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맹자가 강조한 정의로운 리더십과 덕을 중심으로 한 정치는 현대 민주 사회에서의 리더십 모델로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다. 또한, 그의 이론은 개인의 도덕성과 윤리성을 향상시키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이는 오늘날 교육 체계에도 적극적으로 통합될 수 있다.

2024.04.27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고전, 가장, 감명, 장과, 감상, 맹자, 문화, 국문, 농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