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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학기 생활과학과(가정복지)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비영리기관운영관리 레포트등록 5건
공통 <과제물 문제>
가정복지관련 비영리기관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에 이용자로 참여하고 기관의 현황, 프로그램의 내용, 프로그램 운영개선방안 등을 보고하시오.
이를 위하여 우선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가정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둔 가정복지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비영리기관(예: 건강가정지원센터, 한부모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노인복지관 등) 중 한 곳을 선정하여 그 기관의 현황을 직접방문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조사한 후(2점), 실제로 해당 비영리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이용자로 참여(2018.2.23 이후)하시오(10점). 프로그램 이용자의 관점에서 체험한 결과를 프로그램의 내용과 진행과정, 참여효과 등을 중심으로 보고하고(9점), 프로그램 운영의 개선방안을 그 근거와 함께 5가지 이상 제시하시오(9점).
* 단,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이용자로 참여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경우에 한해, 프로그램의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여 간접 관찰한 결과를 보고할 수 있음.
** 이 과제물은 학생이 지역사회주민으로서 프로그램 이용자가 되어 프로그램을 이용한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이므로 협조공문 제출은 불필요함.
* 유의사항 (과제물 작성 이전에 반드시 숙지할 내용)
1. 우선 학생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접근가능한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한부모가정지원센터 등 가정복지와 관련된 비영리기관 중 적합한 기관을 선정한다.
2. 해당 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기관의 전반적 운영현황(기관의 연혁, 조직, 직원 현황, 운영프로그램의 유형, 자원봉사자 관리현황 등)을 미리 충분히 조사한다.
3. 자신이 선정한 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가운데 학생 본인의 일정이나 요구 등을 고려하여 최선의 프로그램을 정하고 직접 참여하되, 가능하면 가정생활과 관련된 주제의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1회기가 아닌 여러 회기에 걸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권한다. 예를 들어, 급식배식도우미 등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하는 것은 과제물 취지에 맞지 않으므로 지양하고,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에서 이루어지는 가족여가,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가족문화 등의 가정생활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4. 프로그램 참여가 2018학년도 1학기 이전에 이루어진 경우에는 불인정한다.
5. 과제물 평가자가 학생의 프로그램 참여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반드시 자신이 포함된 사진을 첨부하여야 한다. 사진은 해당 기관명, 프로그램명, 진행일자 등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휴대폰 등으로 촬영하여 제출한다. 기관장 또는 프로그램 운영자의 날인이 있는 확인서를 추가적으로 제출하여도 되나, 반드시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6. 이용자의 관점에서 프로그램 운영과정에 대하여 보고하고 그와 관련하여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이때, 직접 체험하지 않고도 제안할 수 있는 평이하고 일반적인 내용보다는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여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7. 단, 이상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프로그램 이용자로서 참여하는 것이 매우 곤란할 경우에 한하여, 프로그램의 진행을 돕는 자원봉사자로서 참여하여 프로그램 운영과정을 관찰한 후 자원봉사자의 관점에서 보고서 내용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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