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학] 인터넷의 기능과 대안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터넷의 개요
1) 인터넷의 역사
2) 인터넷의 특징

2. 인터넷의 순기능

3. 인터넷의 역기능

4. 인터넷사회와 우리의 할 일(대안)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터넷 역사
인터넷은 냉전시대의 산물로 시작되었다. 1969년 미국 국방부가 소련의 공격으로부터 정보전달 체계를 안전하게 유지하고자 시작한 알파(ARPA: Advanced Research Project Agency)에서 인터넷이 출발하였다.

이렇게 군사적 목적에서 개발된 인터넷은 1980년대부터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실시간으로 정보교환을 하고자 사용되었고, 다시 상업적인 사설 네트워크로 발전하다가, 1990년대 초반에 세계적인 네트워크로서 개인과 회사, 기관들이 참여하면서 사이버 문화라는 새로운 영역을 형성하게 되었다.

한국에서 인터넷은 1982년, 서울대학교와 한국 산업경제기술원(KIET) 사이에 가동된 SDN(System Development Network)을 통해 처음으로 출현했다. 그러다가 1988년 이후 소규모의 지역 BBS가 등장하여 PC 통신망이 형성되었지만, 곧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유니텔 등과 같은 상용 PC 통신 서비스 업체가 통신시장을 장악하면서 급격히 쇠퇴했다. 그리고 PC 통신 중심의 네트워크 환경은 인터넷 상용 서비스의 시작과 함께 인터넷 환경으로 급격히 이동하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인터넷의 서구 발전 모델은 엘리트 단계, 대중화 단계, 전문화 단계의 과정을 보여왔던 반면에, 한국의 인터넷은 연구 공동체의 학술적 기반을 다지는 엘리트 단계를 거치지 않은 채 대중성을 지닌 상업적 공간으로 발전하였다. 따라서 "한국 인터넷은 기술적 하부구조의 측면에서는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인터넷 이용 문화의 측면에서는 성숙하지 못한 양상들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1)「한겨레, 동아일보, 조선일보 경향 신문」

2) 성동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2002년, 229-231, 247면 참조
3) 이상철 외「국제 커뮤니케이션의 이해」1998년, 226-227면.
4) 이종범, "한국 인터넷 이용 현황과 문제점"

5) 홍성욱, 「네트워크 혁명, 그 열림과 닫힘」, 들녘, 2002년, 154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성애와 이성애] 동성애 관련 인식과 현황, 성정체성, 인권 개선 모색
  • 대안모색(1) 제도적 측면① 교과서 내의 차별 문구 삭제교육부와 서울시 교육청에서 발행하는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동성애자에 대한 차별 문구가 실려 있는 것은 명백한 인권유린이다. 특히 이는 성정체성을 확립하는 단계인 청소년들의 알권리를 박탈하는 것이다.② 올바른 성 정체성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개정과 교사 재교육교과서 내 차별문구 삭제와 더불어 성적 소수자들의 올바른 정체성 탐구를 위한 교육도 시행되어야 한다. 지금도 중.고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 활용 능력은 기초적 기능으로 여겨지며, 지식과 정부 습득에 적합한 도구로서 인터넷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학습자에게 학습발전을 위한 커다란 잠재력을 제공할 수 있다.미디어는 수용을 넘어서 참여적 생산자를 만들어 내고 있다.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린 것이다. 전문적인 미디어 생산자의 생산품을 분석하고 비판하며 창조적인 대안물까지 만들

  • [교육]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
  • 사회학 총론. 서울: 동문사이혜영(2000). 한국의 홈스쿨링 운동의 현황과 전망. 평생교육학 연구 v.6진대원(2001). 홈스쿨링의 현황과 문제점 보완 방안.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현병호(1999). 홈스쿨링, 오래된 미래. 교육개발. 119.현병호(1999). 죽은학교를 넘어. 국회보. 397현병호(2001). 스스로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 새교육. 555Griffith, M. 최승희 역(2001). 미국부모들이 말하는 홈스쿨링 우리는 이렇게 하고 있어 요. 서울: 미래의 창http://www.ed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인터넷 자료의 생산자 입장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인터넷 자료를 개발함에 있어서 어떻게 관련 내용들을 서로 구조화하고 엮어서 만드느냐에 따라 수용자들이 해당 자료를 이해하고 탐색하는 방법이나 효율성이 결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웹의 하이퍼 미디어적 특성은 웹의 무한한 정보 탐색 가능성을 야기함으로써 어느 누구나 원하는 때에 원하는 정보나 자료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정보 탐색의 기능은 열려 있는 풍부한 자료로 언제 어

  • 인터넷 저널리즘의 가능성, 그리고 한계
  • 인터넷은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사회 속의 주요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역할도 자임하고 있다. 인터넷 신문과 인터넷 방송, 웹진등을 필두로 하는 인터넷매체의 출현은 21세기 정보사회의 확고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위치를 강화시켜주고 있는 것이다. 즉 신문과 텔레비전으로 대표되는 올드미디어에 뉴미디어로서의 새로운 기능을 더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2. 대안, 대안적 공론장, 인터넷 대안언론대안(alternative)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