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인의 결혼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근대 중국인들의 결혼관

3. 현대 중국인들의 결혼관

4. 맺음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결혼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와 관점은 시대와 환경에 따라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예로부터 유교문화를 숭상하던 중국인에게 결혼이란 신중하게 치러지는 매우 중요한 의식이다. 결혼이란 문화가 여전히 보편적이기는 하지만 시대에 따라 중국인들의 결혼관은 계속 변하여 왔고, 변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비유는 중국인들의 결혼관, 특히 배우자를 선택하는 기준이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대변해 주고 있다. ‘50년대에는 영웅에게 시집가고, 60년대에는 빈농에게, 70년대에는 군인에게, 80년대에는 학력과 결혼하고, 90년대에는 히말라야산으로 시집간다’ 이 문구가 말해주듯 중국인들의 결혼관은 각 시대적 환경에 따라서 그 배우자를 선택하는 기준도 각기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신 중국 건립이후의 50년대와 대약진과 문화혁명이 있었던 60-70년대, 개혁개방이 시작된 80년대의 배우자감은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비교적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으며, 90년대의 비유가 말해주는 것은 현재의 배우자감은 특정한 정형이 있는 것이기 보다는 히말라야 산처럼 높은 수입, 높은 학력, 높은 신분 등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럼, 중국인들의 결혼에 대한 가치관이 어떻게 변하고 있으며 그 변화이유는 어디에 있는지 살펴보자.
참고문헌
www.beijingjournal.co.kr
www.ohmynews.com
www.topicchina.net
www.chinainkorea.co.kr
임어당 <중국, 중국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연애를 통해 본 중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 간 커뮤니케이션
  • 중국인 유학생 여성과 한국인 남성의 연애 시 어떤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는가?(2) 인터뷰 대상자의 정보(3) 연구 방법: 이메일 인터뷰 & 면대면 인터뷰(‘12.06.09)이름성별나이직업국적교제기간*** (C)여(女)22대학생중국11개월*** (K)남(男)32식당 매니저한국2. 인터뷰 내용 및 결과(1) 준비한 질문- 기본적인 신상 정보(나이, 성별, 체류기간 등)- 남자친구와의 교제에 관한 정보(교제 기간, 소통 수준, 문화적 차이, 결혼관 등)- 남자 친구와의

  • 한중일 결혼문화 비교
  • 중국보다 결혼에 대한 인식이 약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음결혼은 “하면 좋은 것이지만 굳이 할 필요는 없다”는 인식분 석한국과 중국의 강한 결혼관유교문화의 영향으로 대가족 중심의 가족문화 발달결혼이라는 것은 삶에 있어서 대단히 큰 비중을 차지하는 ‘누구나 반드시 해야하는 중요한 의식’(90%이상의 절대 다수의 의견)혼인을 통해서만 진정한 “가족”이라는 개념이 성립한다는 인식강한 결혼의 사회적 구속력결혼을 하

  • 한국 웨딩상품의 중국 진출 전략 분석
  • 문화를 받아들이는 세대로서, 개방적이며, 글로벌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패션, 여러 엔터테이먼트 분야 등의 유행을 선도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결혼관 변화 역시, 해외 문화를 받아들여, 싱글족이 늘고 있기는 하지만, 결혼을 하면, 한 아이에게 집중하여 관심을 줄 수 있어서 계속하여 소비구조를 늘릴 수 있다.과거 중국인들은 경제와 사회의 불확실성 때문에 현재를 즐기기보다 미래에 대비하려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장

  • [국제경영] 맥도날드의 중국시장 진출
  • 중국에서 중산층 이상의 고급 음식점으로 자리 매김하는데 성공, 둘째, KFC는 서구에서 건강에 나쁜 정크 푸드로 인식되던 패스트푸드를 중국에서 새로운 개념으로 재설정, 아침 메뉴를 대폭 강화 (요우티아오(油條)가 대표적, 얌브랜즈 측은 인터넷 설문 조사를 통해 응답자의 44%가 요우티아오가 필요하다고 응답) 더 많은 메뉴를 현지화한 게 성공 비결이며, 셋째, 외국인보다 중국 시장을 더 잘 아는 중국인을 대표로 앉힌 게 성공의 요인으로 볼 수 있

  • [여성복지]현대사회의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
  • - 目 次 -Ⅰ. 서론 1Ⅱ. 본론 11. 전통시대 여성의 지위와 역할 1① 용산문화(기원전2300~1800년) 2② 춘추말기 2③ 춘추시대~한대초기 3④ 후한말 3⑤ 위나라 32. 미모를 위해서는 굶어 죽기도했던 중국 여성의 화장과 패션 33. 소설『홍루몽』 5① 18세기 중국사회의 거울,『紅樓夢(홍루몽)』 5②『홍루몽』을 통해본 여자들 64. 武則天(무칙천) - 중국사의 유일한 여성황제 65. 장예모 감독의 작품을 통해 알아보는 중국의 여성 의식 7① 장이모우(張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