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바우하우스(Bauhau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적 배경과 바우하우스의 탄생

2. 바우하우스의 목표

3. 바우하우스의 성격

4. 바우하우스의 전개

① 바이마르 시기의 바우하우스파(1919-1924)
② 데사우 시기의 바우하우스파(1925-1927)
③ 말기의 바우하우스파 (1928-1933)

5. 대표적인 디자이너

6. 바우하우스의 평가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과 바우하우스의 탄생

1914년경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 인류사상 유례없는 비참한 살육이 한없이 일어나고 전쟁으로 인간을 살육하고 거리를 파괴하는 권력에 대한 분노가 들끓었다. 그들 중 권력에 집적 대항한 사람은 혁명가가 되었고, 정신적으로 맞선 사람들은 다다이스트가 되었다.
‘다다’는 기성의 권위제도, 사회체재가 가지치를 부여하는 예술의 의미파괴, 가치파괴 운동이었다. 다다는 전쟁 속을 뚫고 전 유럽에 퍼져나갔다.

1차 세계대전 후 유럽 열강의 세력 판도와 국제 무역환경의 변화 등 불안정한 정치, 경제적, 사회적 상황으로부터 독일은 산업생산에 있어서 합리화 및 표준화를 통한 대량생산이 불가피하였고 독일의 당시 산업사회에 필요한 새로운 유형의 예술가를 모색하지 않을 수 없었다.
마르크스의 사회주의가 퍼져나갔고 예술가들도 사회주의자 혁명이 되어 ‘11월의 그루페’를 결성했다. 이는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등 예술가 사회주의자들은 ‘지적으로 백지 상태’ 즉 백지상태인 내면과 전쟁의 파괴로 잿더미가 되고 과거의 축적이 백지로 환원한 세계의 새로운 이상을 쌓아올리는 것이 그들의 꿈이었다.
선언이 얼마 되지 않아 그로피우스는 패쇄 되었던 응용미술 중심의 ‘바이마르 예술-공예학교’와 순수 미술 학교 ‘바이마르 미술 아카데미’를 합병하여 1914년 4월 12일 ‘국립 바우하우스(Das Staatliches Bauhaus)’를 발족시켰다.
참고문헌
- 21세기의 디자인. 사노 히로시 저. 태학원. 1997.
-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 필립 B. 멕스 저. 디자인하우스. 2003.
- 산업디자인론. 조성근 저. 조형교육. 1997.
- 바우하우스. 프랭크 휘트포드 저. 시공사. 2000.
- 20세기의 디자인. 카시와기 히로시 저. 조형교육.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사] 디자인의 역사가 가지는 의미
  • 디자인사에서 최대 쟁점이 되어 온 형태와 기능 인간과 테크놀러지, 또는 자연과 문화 간의 함수관계로부터 파생된 다양한 스펙트럼이 펼쳐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전반부의 생산논리에 입각한 기능과 형태의 이분법적 대결구도는 후반부의 소통논리에 의해 실제적인 기능 외에 심미적인 기능과 상징적인 기능을 기능성의 개념 속에 포함시키는, 좀 더 확장된 개념에 의한 화해 가능성이 - ‘제품 의미론’의 시도에서 알 수 있듯이 - 제시

  • 독일공작연맹과 바우하우스
  • 바우하우스에 영향에 주어 학교 교육에 있어서 예술과 공예와 공업의 통일을 실현하고자 하였으며,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을 예술의 한분야로 정착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다섯째, 유럽제국에서 동일한 개념의 단체가 설립되거나 개편되는데 영향을 주었으며, 산업과 예술이 새로운 차원에서 대중의 생활에 공헌하는 현대적 형태의 디자인을 성취하는데 새로운 활력소가 되었다.◉ 독일공작연맹의 인물들피터 베렌스 (Peter Behrens, 1868~1940)화

  • [디자인] 독일공작연맹 바우하우스
  • 바우하우스에 영향을 주어 학교 교육에 있어서 예술과 공예와 공업의 통일을 실현하고자 하였으며,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을 예술의 한 분야로 정착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다섯째, 유럽제국에서 동일한 개념의 단체가 설립되거나 개편되는데 영향을 주었으며, 산업과 예술이 새로운 차원에서 대중의 생활에 공헌하는 현대적 형태의 디자인을 성취하는데 새로운 활력소가 되었다.9. 독일공작연맹의 요점기능주의가 대두되기 전의 근대디자

  •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
  • 수 있었던 그 엄청난 창조력의 원천은 그들의 획기적인 실험 정신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발전하기 위해서는 안주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도가 있어야 한다. 또한 그것이 기존의 것과 마찰이 있을 때도 비판만을 가 할 것이 아니라 그 시도에 대하여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융합점을 찾아야 하며 꾸준히 진척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 http://altair.chonnam.ac.kr/~art1234/bauhaus/bau01.htmlhttp://www.never.com 지식 검색최신학생대백과사전 - 예능 , 학원출판공사

  • 한국 디자인사 제 1장 한국의 근대화와 디자인 요약 서구 근대화 디자인 한국
  • 바우하우스(bauhaus)를 통하여 기술과 예술을 결합한 장식 없는 기계미학을 완성시켰다. 러시아 - 사회주의의 여파로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이 실험적인 미술을 내놓았다.이러한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등장한 미술 조류를 “모더니즘(modernism)”이라 칭한다. 모더니즘은 각 시대의 시대정신을 담고 있으며, 변모하는 문화를 상징적으로 드러냈다. 이러한 모더니즘 디자인은 20세기 중반을 거치며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보편성을 띄는 국제적 스타일로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