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까지의 예술성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3

Ⅱ. 사실주의의 주요 특성과 화가

1. 사실주의의 특성--------------------------------------- 4

2. 사실주의의 화가와 그림--------------------------------- 5

Ⅲ.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로 넘어오는 과도기적 특성과 화가

1. 과도기적 특징----------------------------------------- 6

2. 인상주의에 큰 영향을 끼친 마네와 그의 그림---------------- 7

Ⅳ. 인상주의의 주요 특성과 화가

1. 인상주의의 특성---------------------------------------- 8

2. 인상주의의 대표적 화가 모네----------------------------- 9

Ⅴ. 결 론 - 현대미술 독창성의 필요----------------------- 11

Ⅵ. 참고 문헌------------------------------------------- 12
본문내용
Ⅰ. 서 론


유럽의 근대 생활 속에 나타난 뚜렷한 역사적 위치를 차지하는 것 중의 하나는 인상주의라고 하겠다. 왜냐하면, 인상주의는 서구세계를 통 털어서 회화, 조각, 음악, 시 게다가 문학 비평까지도 새로운 변화를 초래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상주의의 미학은 의심할 여지없이 꾸르베와 밀레 등의 거장의 화가들이 있는 1850년대의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깔고 출발했으며, 그 사실주의를 고도로 세련되고 완성된 단계에까지 이끌어 나갔다. 존 리월드(John Rewald)는 “인상주의의 역사(History of impressionism)"에서 ꡒ인상주의는 실체를 재창조한다는 요구조차 거부하고 있다. 사실주의의 객관성을 거부하면서, 인상주의는 자연의 모든 것을 해석하기 위해서 실체의 한 요소인 빛을 선택하고 있다. 인상주의자는 그들의 자연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거대한 단계를 성취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ꡓ 이청기(1985). 『아르장떼이유(Argenteui) 시기를 중심으로 한 모네(MONET) 회화의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 논문, 미간행,
고 했는데, 이 말은 곧 인상주의는 사실주의 바탕을 두기는 하지만, 사실주의와는 다른 그 이상의 무엇인가를 추구하기 위하여 노력했다는 것으로 해석 될 수 있다.
특히 사실주의는 말 그대로 자연이나 인생 등의 소재에 대하여 그 실제를 객관적 관점에서 있는 그대로 충실히 묘사하려는 예술상의 한 부류이다. 사실주의는 일반적으로는 착시현상을 이용해 자연의 공간이나 사물의 형태․질감․명암을 표현하는 방법과 태도를 가리키는 경우와, 그와 같은 기법을 수반하면서도 일상적 현실 속의 풍속이나 사물을 주제로 하여 특히 서민적인 생활에서 테마를 구하는 경향을 가리키는 경우로 분류할 수 있다. 특히 사실주의가 인상주의와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회화적 기법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회화기법의 역사를 이루어 오고 있었던 시기에 생겨났던 인상주의는 많은 사람들에게 비판을 받으며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인상주의의 회화 기법은 사실주의가 추구해 왔었던 회화 기법과는 달리 색채․색조․질감 자체에 관심을 두며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고, 색채나 색조의 순간적 효과를 이용하여 눈에 보이는 세계를 순식간에 기록하려 하였다. L. 스타브리데 (1999). 『모네』, 양녕자(역)(서울 : 창해, 2000), pp.10-11
하지만 이러한 회화의 방식변화가 바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로 넘어오는 시기에는 과도기적인 특징들이 보이기 시작했었으며 그러한 과도기적 특징은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로 넘어가게 되는 발판을 만들어 왔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는 사실주의와 인상주의의 특징을 비교해 보면서 어떠한 특징들이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로 넘어 오는 시기에 영향력을 끼치
참고문헌
김상문(편)(1982),『동아 원색 세계 대 백과사전』,제 15권, (서울 : 동아) pp577-578
오광수(편)(1982),『마네』(서울 : 서문당)
오병남(공편)(1999),『인상주의 연구』,(서울:예전사)
이청기(1985). 『아르장떼이유(Argenteui) 시기를 중심으로 한 모네(MONET) 회화의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논문, 미간행,
정수모(1976),『클로드 모네의 회화에 관한 연구:연작 모티브 작품을 중심으로』,홍익대학원 회화과 서양화 논문, 미간행.
최승규(편)(1996)『한 권으로 보는 서양 미술사 100장면』(서울 : 한명)
E.H.곰브리치,(1950),『서양미술사』, 최 민(역), (서울 : 열화당,1981),p.518.
L. 스타브리데 (1999). 『모네』, 양녕자(역)(서울 : 창해, 2000), pp.10-11
L. 노클린(1970), 『리얼리즘』, 권원순(역), (서울: 미진사,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C형] 서양 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
  • 대하여 팝 작가들의 선택과 변용은 새로운 시각예술의 체계를 수립하였다. 팝아트는 현대문명의 생활양상이 반영된 오브제의 차용과, 미디어이미지의 활용, 사진이미지의 복제와 대량생산으로 다원성과 익명성의 특징을 나타낸다. 팝아트는 비개성과 개방성, 기계적 재현 및 과정의 감각의 생략 등 결과적으로 통속적이며 대중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정체성이나 동시대의 문화와 소격된, 양식화된 상업적 경향을 보이고 있다. 팝아트의 대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00
  • 사실주의의 문학전통에 반기를 들고 출발하였다. 따라서 모더니즘은 우주나 자연 혹은 실재에 대하여 리얼리즘과는 전혀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리얼리즘은 우주나 자연 혹은 실재를 객관적이고 확고 불변한 것으로 파악하는 반면, 모더니즘은 그것을 어디까지나 주관적이며 따라서 그 정체를 결성할 수 없고 변화무쌍한 것으로 파악한다. 을 추구한 대표적 모임인 구인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였던 박태원은 당시 관점으로 새롭고 파격적인 모더

  • [현대의 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 대하여 팝 작가들의 선택과 변용은 새로운 시각예술의 체계를 수립하였다. 팝아트는 현대문명의 생활양상이 반영된 오브제의 차용과, 미디어이미지의 활용, 사진이미지의 복제와 대량생산으로 다원성과 익명성의 특징을 나타낸다. 팝아트는 비개성과 개방성, 기계적 재현 및 과정의 감각의 생략 등 결과적으로 통속적이며 대중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정체성이나 동시대의 문화와 소격된, 양식화된 상업적 경향을 보이고 있다. 팝아트의 대

  • [근대미술]20세기의 서양미술사의 종류 및 정의
  • , 신조형주의 : 네덜란드오르피즘( orphisme ; 신비주의)미래주의 ( Futureism ) - 이탈리아(1909 - 1914)절대주의 - 소련(1915 - 20)구성주의 - 소련(1920 - 22)다다이즘 ( Dadaism )표현주의 ( Impressionism )초현실주의추상주의 ( Abstractism )팝 아트(pop art)해프닝과 환경미술앗상블라주와 폐품조각유럽의 신사실주의(누보 레알리즘)60년대의 추상70년대의 탈脫 미니멀 아트 - 개념미술70년대의 다원주의트랜스 아방가르드모더니즘아방가르드포스트 모더니즘

  • 19세기의 문화와 사상 - 낭만주의 시대(문학, 미술, 음악), 사실주의 시대(문학, 미술), 19세기의 성장과 한계
  • 사실주의라는 새로운 사조에 자리를 내어줄 수 밖에 없었다. 관념과 상상을 중시하는 낭만주의에 대한 반발로 인하여 생겨난 사실주의는 산업혁명의 확산과 그로 인한 자본주의 성장으로 인한 폐해와 과학산업기술의 발달, 인쇄술과 제지술의 발달로 인한 저널리즘의 발달로 인한 정보의 확산과 진화론적 세계관을 통한 조교적 세계관의 후퇴 등으로 인하여 19세기 후반기를 휩쓴 사상이 되었다. 사실주의 문학 과 예술 등을 통하여 사회현실에 눈 뜨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