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슈베르트와 슈만의 연가곡 `겨울 나그네`와 `시인의 사랑` 중심으로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연가곡이란 lied의 성격을 이용하여 작곡한 일련의 가곡을 말한다. 가곡은 연작시이기 때문에 음악에서의 작곡도 연작으로 앞 곡과 뒤의 곡이 연관해서 작용한다. 시 자체도 대체적으로 행들이 차분하게 정리되어 있으며 곡 전체도 하나의 음악적인 체계로 엮어져 있다. 이러한 음악 형식을 영국에서는 song cycle, 독일에서는 lieder kreise라 일컫는다.

슈베르트의 생애와 '겨울 나그네'
프란츠 슈베르트는 빈에서 초등학교 경영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14명이나 되는 형제자매 중 12번째였는데, 5명만 무사히 성장했다. 아버지가 학교 경영자라고는 했지만 결코 넉넉한 살림은 아니었다.
8세 무렵부터 그는 아버지나 교회의 오르간 주자로부터 바이올린, 피아노, 음악이론 등을 배웠으나 어떤 악기도 능숙하게 연주하지 못했다. 슈베르트가 거의 모든 장르를 작곡하면서도 유독 협주곡을 작곡하지 않았던 것은 그 때문이라고 한다.
11세 때는 빈 궁정 예배당 합창단원으로서 음악 생활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음악교습을 중요시한 왕실 기숙학교에 입학해 살리에리에게 작곡을 배우는 한편 13세 때 작곡을 시작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세기의 문화와 사상 - 낭만주의 시대(문학, 미술, 음악), 사실주의 시대(문학, 미술), 19세기의 성장과 한계
  • 사랑하고 자유와 인권을 옹호하며 이전 음악에서 들을 수 없었던 격정을 자유분방하게 표현하였다. 하지만 당시의 비판자들은 베토벤이 불협화음에 미친 음악가라고 비난하였다. 슈베르트는 베토벤과 마찬가지로 고전 형식을 낭만주의 음악의 수단으로 활용하여 가곡을 완성하였으며 현대가요의 완성자라고도 불린다. 노래 속에 쾌활우수비통함 등 다양한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하였으며 연가곡‘겨울나그네’,‘물레방아집 아가씨’등의 작품이

  • [음악사] 서양음악사에 대한 모든것
  • 음악음악을 생활속에서 적극적으로 즐기게 된 것은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이다.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을 이어받은 그리스인은 대단히 뛰어난 민족으로서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사고방식(생각)」을 확실하게 내세운 최초의 민족이었다. 그리스는 기원전 1500년경부터 에게해로 진출하기 시작해서 기원전 1000년경에는 도시국가를 건설하고 마침내 시민의 평등․자유에 입각한 민주정치를 실시했다. 따라서 자유를 사랑하는 시민들의 풍부한 감

  • [서양음악사] 서양음악사 요점정리 파워서브
  • 음악음악을 생활속에서 적극적으로 즐기게 된 것은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이다.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을 이어받은 그리스인은 대단히 뛰어난 민족으로서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사고방식(생각)」을 확실하게 내세운 최초의 민족이었다. 그리스는 기원전 1500년경부터 에게해로 진출하기 시작해서 기원전 1000년경에는 도시국가를 건설하고 마침내 시민의 평등자유에 입각한 민주정치를 실시했다. 따라서 자유를 사랑하는 시민들의 풍부한 감수

  • [음악, 예술가곡] 예술가곡(Lied)에 대하여
  • 중심으로 한 진보적 방향이었다. 보수적 방향의 대표자인 브람스는 가사보다 음악을 중요시하려고 노력하였다. 가사에서도 단어의 언어적인 묘사보다는 내용에 따른 전체적 분위기 표현에 중점을 두었다. 브람스의 가곡은 슈베르트와 슈만에게서 영향을 받았다. 가곡의 형식면에서도 슈베르트와 같인 유절식, 장절식과 변형된 유절형식을 사용하였다. 슈베르트와 슈만에 비하여 브람스는 당대의 유명한 문학가들인 괴테, 하이네 등의 작품을 가사로

  • 신고전주의 vs 낭만주의 문학과 음악
  • 사랑하는 여인을 꽃에 비유하여 시상을 전개하고 있는데, 처음에 그 꽃은 이름없는 들꽃에 불과했다. 다시 말해, 시적 화자와는 아무런 관계도 맺지 않은 순수한 자연물 그 자체였다. 시인은 숲 속에서 꽃을 발견하자마자 자기 만족을 꾀하려는 일시적인 충동으로 꽃을 꺾으려고 한다. 하지만 꽃의 속삭임을 들은 시인은 곧 자신의 잘못을 깨달아 정원으로 옮겨 심게 되고, 마침내 꽃과 시인은 함께 살아가는 동반자가 된다. 이제 꽃은 단순한 자연물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