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자 중심의 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중심의 프로그램의 다른 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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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는 보편적 복지의 중요성도 부각되면서 복지가 더 이상 공급자 중심이 아닌 소비자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공급자 중심의 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중심의 프로그램의 다른 점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의 패러다임 전환
2. 공급자 중심의 프로그램
3. 클라이언트 중심의 프로그램
4. 공급자 중심의 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중심의 프로그램의 다른 점
1) 사회복지서비스 선택권
2) 시장원리
3) 프로그램의 관리와 모니터링
4) 전달체계의 차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서비스가 사회적 서비스로 강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보편적 복지의 중요성도 부각되면서 복지가 더 이상 공급자 중심이 아닌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복지가 특정 계층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누구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개념이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오던 사회복지제도가 2000년대 들어서 사회서비스제도의 도입과 복지급여 및 서비스의 양적 증가 및 질적 변화, 바우처 방식의 서비스 제공으로 인하여 업무의 복잡성과 난이도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초기상담, 욕구사정, 통합사례관리 등의 업무는 전문성을 보유한 인력에 의해 수행되는 것이 적절하지만 사회복지직 대신 일반행정관리직 등으로 충원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로 인해 사업예산의 누수와 대상자에게 복지서비스가 적절히 전달되지 않는 비효율성 현상도 증가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욕구에 대응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라는 비정형화된 업무의 중요성과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인 현대사회에서는 적절하지 못하여 사회서비스는 소비자들이 복지서비스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클라이언트인 소비자들은
참고문헌
장천식 저, 현대 사회복지행정론, 퍼시픽북스, 2016
지은구 저, 한국사회복지 전달체계연구, 계명대학교출판부, 2016
김동환, 오종희, 신성일 저, 사회복지행정론, 신정, 2015
이현주, 유진영 저, 공공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변화와 정책적 함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5
유용식 저,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16
류형택, 배은영 저, 사회복지개론, 동문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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