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평가] 아동 발달심리학적 평가(아동평가시 발달적 고려사항, 발달정신병리학적 관점, 아동평가의 특성, 평가에서 아동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심리평가] 아동 발달심리학적 평가

I. 아동 평가시 발달적 고려사항

II. 발달정신병리학적 관점

III. 아동 평가의 특성들
1. 다중기법 접근
2. 경험적으로 타당화된 측정 도구
3. 규준에 의한 발달적 비교

IV. 평가에서 아동의 역할

본문내용
[아동심리평가] 아동 발달심리학적 평가

1. 아동 평가시 발달적 고려사항

한 아동이 상담소 대기실에서 부모와 분리되려는 순간 울음을 터뜨려 도저히 통제가 되지 않는다고 상상해보자. 이 행동이 비정상인지에 대해, 경험 있는 전문가라면 아동의 연령과 발달단계를 먼저 고려할 것이다. 먼저 분리불안을 생각해 볼n 수 있다 2-4세 아동은 부모와 떨어져서 낯선 사람을 따라 낯선 장소에 가는 것을 꺼리는데, 이 시기의 아동에게는 이러한 행동반응이 정상적인 반응이다.
이 연령의 아동이 부모와의 분리에 대해 불안함을 보이지 않는다면, 도리어 이 아동의 애착의 질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반대로 세인데 부모와의 분리 때문에 우는 사태가 발생하면 이것은 분명 비정상으로 간주해야 한다. 이 나이라면 그런 분리 상황에서 자신 있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평가에 있어서 발달적 관점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주 잠시라도 평가나 치료 현장에서 일한 사람들은 모두 공감하는 부분이다. 현재의 문제 행동을 평가할 때는 연령 그리고 연령과 관련된 발달변인뿐 아니라 사회적 상황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행동은 진공상태에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아동 행동 치료자들은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있어서 아동의 특성과 사회 환경 요소간의 상호작용에 관해 강조하여 왔다. 많은 전문가들이 아동을 대상으로 한 평가나 중재 및 치료과정에서 발달심리학적 접근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Piaget, Kohlberg, Freud와 같은 거대한 발달이론이 줄 수 있는 도움은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하나의 거대이론이 아동의 발달과정 특히 부적응까지 설명할 수는 없다. 아동의 지각, 언어, 기억발달에 관한 소형 모델이나 이론들이 오히려 유용할 수 있다.
"단계"는 단지 대략적인 길잡이 역할만을 하며 아동의 발달 속도는 개인차가 너무 크기 때문에 아동에 대한 어떤 판단을 할 때 신체적 연령만 고려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죽음에 대한 아동의 개념과 이해를 다룬 저서는 거의 없다. 대부분의 아동이 이 개념을 불가역적인 현상이라고 깨닫는 시기는 10세나 11세경이다. 죽어가고 있거나 사별한 아동을 다루는 데는 이런 사실을 아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나 모든 어린 아동이 성인 수준으로 죽음의 의미를 평가하지 못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사실상 4세 아동도 죽음에 대해 성숙한 이해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죽음 개념 발달에 대한 지식을 가진 치료자라면 아동을 대할 때 훨씬 용이할 수 있고, 이 특별한 아동도 평균적으로 발달하고 있다고 깨달을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아동에게 자기가 이해한 것을 반복해서 말하도록 하는 것도 유용하다. 그럴 경우 잘못 이해하고 있었던 것들이 드러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아동 복지 평가1. 현행 보육 정책의 문제점 및 과제2.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의 문제점 및 복지실천 방향3. 아동학대 예방과 개입을 위한 당면과제(1) 사전 예방 체계(2) 사후보호체계Ⅷ. 아동 복지 : 아동 학대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1) 정의(2) 유형2. 아동학대의 원인(1) 정신병리학적 관점 (2) 발달론적 관점 (3) 사회심리학적 관점(4) 생태학적 관점 (5) 학대행위의 원인 3. 국내 아동학대의 현황(1) 통계(2) 아동 학대 유형별 현황(3) 아동 학대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

  • 아동학대 레포트
  • 주 제 : 아동학대1. 서 론2. 이론적 배경2.1 아동학대의 정의2.2 아동학대의 유형2.2.1 신체적 학대 (Physical Abuse)2.2.2 정서적 학대 (Emotional Abuse)2.2.3 성적 학대 2.2.4 방임2.3 아동학대의 원인론2.3.1 정신병리학적 접근2.3.2 발달론적 접근2.3.3 사회심리학적 접근2.3.4 생태학적 접근2.4 아동학대의 영향2.4.1 신체․건강상의 문제2.4.2 정신․운동 발달상의 문제2.4.3 정서적인 문제3. 아동학대의 현황3.1 아동학대 현황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3.2 아동학대의

  • [아동복지] 아동학대
  • 아동학대라고 정의한다 Gil(1970).○ 아동학대는 신체적ㆍ 심리적 잠재력의 발전을 저해하는 모든 조건, 정서적 학대ㆍ방임ㆍ아동의 성장 을 저해하는 환경이나 행위, 적절한 부모역할 등이 충족되지 못하는 방임 등도 아동학대의 정의에 포함하는 것이다. ○ 아동복지법 제2조는 아동학대라 함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ㆍ복지를 해치거 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ㆍ정신적ㆍ성적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 아동보호서비스 문제점 및 과제
  • 아동보호기관의 보고에 따르면 아동학대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학대가 일어나는 장소의 비율은 가정이 높으며, 학대 가해자가 친부모였다고 한다.부모에 의한 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행동, 인성, 사회성이 올바로 발달하지 않을 뿐더러 잠재력을 개발할 기회까지도 잃게 되며, 아동에게 심각한 결정적인 충격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이런 환경 내에서 자라는 아동의 경우 성격 및 정서장애, 유기, 학대 등의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어 심리적․신체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