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스타 그리고 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27 / 2016.05.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스포츠에서 발현된 팬(fan)이라는 어휘는 시초부터 집단적인 군중심리의 성격을 강하게 내포하고 있었다. 간혹 관중을 극단의 감정 상태로 몰입시키는데 이에서 알 수 있듯이 팬이란 어휘는 원래 특정한 스타에 대한 열정보다는 스포츠 게임에 몰입한 군중심리를 지칭한 개념이었다고 할 수 있다.
팬덤은 산업사회의 대중문화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팬덤 개념은 좁게는 팬 의식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스타덤이 스타라는 제도와 그 제도를 성립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기반, 스타로서의 의식 등을 포괄적으로 말하는 개념인 것처럼, 팬이라는 현상과 팬으로서의 의식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
목차
1. 팬덤(fandom)
1) 팬덤(fandom)의 기원
2) 팬의 유형

2. 스포츠 스타

3. 스포츠 스타덤과 팬덤에 관한 논의

4. 스포츠팬의 호기심과 스포츠 팬 이론

5. 서포터의 사회학
1) 서포터 문화
2) 한국의 서포터 문화; 붉은 악마
본문내용
박지성의 슛, 김연아의 스핀, 타이거 우즈의 샷, 마이클 조던의 환상적인 드리블 보며 우리는 감탄해왔다. 사람들은 그들에게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들이 선전하는 물건을 통해 항상 그와 동일시하고 싶어 한다. 바로 이런 현상이 스포츠에서 텍스트에 대한 주체의 해독 위치를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제인 ‘동일시 메커니즘’이다. 일반적인 스포츠팬들은 그들을 알고 싶어 하고 친숙하게 다가가고 싶어 한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스포츠 스타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과 팬들 간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 팬덤(fandom)
1) 팬덤(fandom)의 기원
스포츠에서 발현된 팬(fan)이라는 어휘는 시초부터 집단적인 군중심리의 성격을 강하게 내포하고 있었다. 간혹 관중을 극단의 감정 상태로 몰입시키는데 이에서 알 수 있듯이 팬이란 어휘는 원래 특정한 스타에 대한 열정보다는 스포츠 게임에 몰입한 군중심리를 지칭한 개념이었다고 할 수 있다.
팬덤은 산업사회의 대중문화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팬덤 개념은 좁게는 팬 의식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스타덤이 스타라는 제도와 그 제도를 성립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기반, 스타로서의 의식 등을 포괄적으로 말하는 개념인 것처럼, 팬이라는 현상과 팬으로서의 의식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김창남, 1998).
팬덤의 기원은 스타덤 현상을 명확하게 인지시킨 영화산업이 아니라 스포츠산업에서 찾아볼 수 있다. 19세기 말 스포츠가 개인의 참여적 성격에서 관객을 위한 이벤트 성격으로 전환되면서 열광적인 관객인 ‘팬’이 나타난 것이다(조대현, 1988). 이후 팬의 의미는 급속히 확장되어 비단 스포츠뿐만 아니라 영화, 대중가요, 방송 등 대중문화의 산물과 스타에게 열성적인 사람들을 지칭하는 보편적 개념으로 성장하였다. 팬이라는 어휘는 당대의 언론이 스포츠에 열광하는 관객을 표현하기 위한 의도로 사용하면서 발생되었는데 그 당시에는 과도하고 오도된 열정(excessive and mistaken)이라는 다분히 부정적인 뉘앙스를 함의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구창모 (1998). 현대사회와 스포츠영웅, 스포츠 영웅의 사회학적 관점. 한국스포츠 사회학회지.
김영갑(2004). 사회운동적 관점에서 붉은악마 바라보기. 한국체육학회지, 43(6), 127-138.
김원석 (1999). 스포츠스타를 모델로 한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김창남 (1998).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동아일보, 2002.08.14. [21세기평화재단포럼]21세기 새로운 '광복'을 위해, 윤종구 기자.
박병주(1998)
박성희(2007). 스포츠 팬의 행동결정요인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접근: 스포츠 팬의 호기심을 중심으로. 체육과학연구, 18(4), 173~184.
박진경(2003)
박진경(2007). 스포츠 스타의 영웅적 특성과 팬십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 20(1), 1-11.
변재곤 (1998). 스포츠모델 사용광고물의 광고효과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성창훈, 박상혁 (2003). 스포츠 영웅의 성격 특성적 이미지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42, 6, 289-297.
송해룡 (1998). 스포츠 보도의 문제점: 한국의 스포츠 저널리즘 그 현주소와 진단. 저널리즘 비평. 26 42-52.
신동민(2005). 축구 서포터스 그리고 붉은 악마 : 열두 번째 선수가 경기를 지배한다. 서울 : 맥스미디어.
이상행(1996). 스포츠 사업조직의 구조적, 문화적 특성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정갑영 (1994). 산업조직론. 서울: 박영사.
정혜경 (1996). 한국 대중문화 영역의 스타시스템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대현 (1988). 애니메이션 팬덤 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한국일보, 2002.07.01. [사설] 아! 대~한민국.
홍상혁 (2002). 붉은악마의 탄생과 논란, http://www.reddevil.or.kr/Babad, E. & Katz, Y.(1991), "Whisful thinking-against all odd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1(23), 1921-193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 스타 마케팅] 스포츠 스타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 스포츠스타 탄생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4) 미디어스타의 특성4. 이슈에 대한 제언 혹은 대안(1) 미디어와 스타의 공존공생(2) 스타와 브랜드의 체계적 발전을 위한 체계적 전략(3) 스포츠 스타 마케팅에 대한 연구(4) 스포츠의 가치를 담고 있는 마케팅 활동5. 참고 문헌 및 자료 주소1. 이슈에 대한 소개(1) 문제제기1990년대 미국 유명 스포츠 기업인 컨버스(Converse)사는 당시 래리 버디(Larry Bird)와 매직존슨(Magic Johnson) 그리고 줄리어스 어빙(Julius Ervi

  • [인간행동과사회] 팬덤문화의 이해와 고찰
  • 팬덤현상이라 하여 하위문화로 취급하기도 한다.이러한 팬덤은 팬 공동체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팬클럽의 활동으로 사회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팬들은 자신의 우상인 스타에 대한 동일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어 하며, 이를 통해 동일시의 감정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다. 이 수준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팬클럽(fan club)인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팬클럽이란 한 사회 내에서 대중가수나 스포츠 스타와 같은 우상에 대해 그의 팬들이 관계를

  • [현대문화] 김연아 신드롬을 수용하는 20대 여성들의 수용 메커니즘 분석
  • 그리고 김연아 신드롬을 민족주의적인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 요소들을 분석했다. 또한 김연아 선수가 등장하는 광고와 그를 만드는 스타 마케팅을 통해 김연아 선수의 이미지가 수용자들에게 어떻게 파급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는 위에서 분석한 김연아 신드롬이 수용자들에게 어떻게 수용되고 있는지 수용자 인터뷰를 통해 연구하였다.Ⅱ. 본론1. 20대 여성들의 아비투스 분석김연아의 팬은 남녀노소 구분 없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 스포츠 마케팅의 두 가지 유형인 스포츠의 마케팅과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의 사례를 제시하고 각각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하시오
  •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전략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전략은 스포츠 스타와의 협력, 스포츠 이벤트와의 협력, 그리고 스포츠 관련 제품의 활용을 중심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스포츠 스타와의 협력: 유명한 스포츠 스타와의 협력은 마케팅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포츠 스타는 많은 팬들과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과의 협력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홍보와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스포츠 스타와의 협력으로는 광고 캠페인

  • [광고론] 스타마케팅
  • 스타마케팅이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 나아가서 기업 자체를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스타와 연결시켜 놓음으로써 그 팬들에게 그 스타의 이미지를 빌어 어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에 대중문화 스타의 퍼스낼리티를 부여, 스타와 마케팅과의 연계를 꾀하는 스타마케팅 은 대중의 대리욕구를 만족시키고 유명인의 이미지에 힘입어 제품에 공신력을 더할 수 있기 때문에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스포츠, 대중문화의 인기인으로부터 기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