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편익분석의 개념과 특징, 비용편익분석과정, 비용편이분석 전제조건, 비용편익분석의 한계와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1 / 2015.06.21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비용편익분석

I. 비용편익분석의 개요
1. 비용편익분석의 개념
2. 비용편익분석의 특징
3. 비용편익분석의 과정

II. 비용편익분석의 전제조건
1. 비용편익의 판별
1) 의의
2) 비용과 편익의 판별
3) 편익과 비용 판별의 고려사항
2. 사회적 할인율의 결정
1) 민간할인율
2) 사회적 할인율
3) 자본의 기회비용
3. 잠재가격의 추정
1) 의의
2) 잠재가격의 도출
(1) 시장가격이 있는 경우
(2) 시장가격의 없는 경우
가) 외부효과
나) 생명의 가치
다) 환경가치
라) 공공재
4. 민감도분석
1) 의의
2) 민감도분석의 방법
(1) 주관적 예측
(2) 선택적 민감도분석
(3) 일반적 민감도분석
3) 민감도분석의 과정

IV. 비용편익분석의 한계와 대처방안
1. 비용편익분석의 한계
2. 해결방안
3. 비용효과분석
1) 개념
2) 비용효과분석의 방법
(1) 평가기준
(2) 접근방법
(3) 장, 단점

본문내용
비용편익분석
I. 비용편익분석의 개요

1. 비용편익분석의 개념

계획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안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좋은 대안이라는 것은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대안을 의미한다. 이처럼 어떤 대안이 좋은 대안인가를 평가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 중의 하나가 비용편익분석(cost-benefit analysis)이다. 비용편익분석은 공공사업의 타당성을 사회전체의 차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비용편익분석은 사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비용과 편익을 화폐로 측정한다. 따라서 화패로 측정하기 어려운 무형적 편익까지도 가급적 화패로 측정하고자 노력한다. 이러한 비용편익분석에서 의사결정의 기본원칙은 가장 큰 순편익을 제공해주는 대안을 선택한다. 만약 예산의 제약이 있는 경우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순편익이 가장 크고. 편익/비용비가 1보다 큰 것을 선택하게 된다.

2. 비용편익분석의 특징

비용편익분석은 경제적 합리성을 가장 중시하고, 경제성 또는 효율성이라는 기준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특정 대안의 총 편익에서 총비용을 델 순이익이 영(zero)보다 크거나. 다른 대안의 순편익보다 커야 경제적 합리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전통적인 비용편익분석은 정책 건의를 위한 타당성 분석의 기준으로 시장경제 개념을 사용한다. 기회비용도 사경제부문에 투자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순편익에 입각하여 계산한다. 반면 현행의 비용편익분석은 일명 사회적 비용편익분석(social cost-benefit analysis)이라 하여 어떤 대안에 의해 발생하게 될 재분배의 성과를 측정하기도 한다. 이 경우에는 형평성이 비용편익분석의 기준이 되고 사회적 합리성의 문제를 분석하게 된다.

3. 비용편익분석의 과정

공공부문 투자사업의 평가절차는 민간부문 투자사업의 평가절차와 대체로 유사하나 비용과 편익의 측정을 위한항목이나 할인율의 결정 등이 민간부문의 그것과는 크게 다르다. 비용편익분석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목 차Ⅰ.요구분석1. 요구 및 요구분석의 의미2. 요구분석의 모형3. 요구분석의 목적 및 과정4. 직무/과업분석Ⅱ. 비용분석1. 비용분석 (cost analysis)2. 비용-효과분석 (cost-effectiveness analysis : CEA)3. 비용-효용분석 (cost-utility analysis : CUA)4. 비용-효율분석 (cost-efficiency analysis : CEA)5. 비용-편익분석 (cost-benefit analysis : CBA)Ⅲ. 목표설정1. 목표의 의미와 기능2. 목표의 개발3. 평가도구의 개발Ⅵ. HRD의 설계1. HRD 교육프로그램 설계

  • [졸업논문][스포츠 경영] 국내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
  • 편이다. 따라서 스포츠 이벤트를 관람이나 관광하기 위해 방문하도록 스포츠관광상품의 개발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2. 국내대부분의 국내 연구자료를 살펴본 결과 아직 기초적 단계에 머무르고 있고 활성화, 발전 등의 정책적 측면의 거시적인 방안이나 스포츠관광객의 참여동기나 인식 등에 머물고 있는 정도이다. 앞으로 다룰 국내연구들은 특히, 스포츠관광상품 개발에 대해 참여동기나 인식 등의 연구결과가 기초자료로서 유용하다

  • [행정학] 행정용어정리
  • 전제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므로 개인들은 공동으로 사용하게 될 제화와 용역의 공급과 개선에는 개인들이 자발적인 의욕을 보이지는 않을 것임(집단행동의 딜레마)을 가정한다. 또한 민주주의에 의한 집단적 결정을 중시한다. 비용의 극소화 동의이 극대화를 동시에 꾀하는 것이다 모든 인간은 이기적이므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많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통한 집합적 정책결정으로서 이 과정에서 개인의 이익과 집단의 이익 간 모순을 줄이기 위해서

  • [마케팅] 포지셔닝(POSITIONING)
  • 편익에 대해서 브랜드가 뚜렷한 차별 점을 가졌다고 믿게 하는 것이다. 또한 브랜드 포지셔닝에 있어서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파워브랜드들의 공통점을 보면 더 나은 것보다는 최초의 것이 되는 게 더 낫다는 것이 강력한 포지셔닝 전략의 아이디어라는 특징을 알 수 있다.(4) 브랜드 포지셔닝 정리지금까지 브랜드 포지셔닝의 전반적인 개념은 무엇이고 성공적인 브랜드 포지셔닝을 위해서 갖추어야 할 요건과 전략적 활용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사회복지]장애인 복지정책의 현황 및 개선방향
  • 과정 및 구조적 특성은 개념 형성이 어렵고, 공간지각이나 시지각에 혼란을 일으키는 경향이 짙고, 주어진 어떤 상황이나 사태를 통찰하고, 분석하여 합리적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이 극히 부족하다. 또한 이들은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고 주의 집중 지속시간이 짧으며, 일단 학습한 자료는 오랜 기간 기억할 수 있으나 단기 기억에는 결합이 있어 학습과제 수행에 심한 어려움을 겪는다. 그리고 지적 구조가 극히 경성이고 융통성이 없는 고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