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및 행동장애아 하위유형 중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서 및 행동장애아 하위유형 중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성
1) 행동적 특성
(1) 반항적 태도
(2) 사회적 능력의 부족
(3) 자존감 부족
(4) 운동 조정능력의 부족
2) 인지적 특성
(1) 인지적 결함
(2) 학습문제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선별 및 진단
1) ADHD의 선별
(1) 주의력결핍의 전형적인 증상
(2) 과잉행동/충동성의 전형적인 증상
(3) 정상적인 범주의 현상들
(4) 공존 장애 증상
2) ADHD의 진단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중재방법
1) 놀이치료
2) 미술치료
3) 음악치료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주의집중이란 내 외적 자극에 의식을 집중하는 인지 활동 능력이다. 즉, 어느 시기에 시각, 청각, 촉각 및 근육 운동 지각 등의 감각 통로를 통해서 유기체내로 들어오는 무수한 경쟁자극들 중에서 적절한 자극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주의력결핍을 지닌 개인은 자극 선택, 감각간 선택, 다감각간 선택에 어려움을 겪으며 주의력을 이동시키거나 연속적으로 제시되는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ADHD란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에 흔히 관찰되는 정서장애 중의 하나로 주의 집중력이 부족하고, 수업 중에 부적절하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하며 행동, 인지, 정서적인 면에서 결함을 수반하는 특징을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그 하위유형으로 주의력결핍 우세형, 과잉행동ㆍ 충동성 우세형 그리고 혼합형이 있다. 따라서 본론
- 참고문헌
-
김춘경, 아동상담 -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김동일, 주의집중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학지사, 2010.
강위영 외, 주의력결핍아동의 교육프로그램, 대구대학교출판부, 1998.
김민동, ADHD 진단용 연속 수행 검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독일의 역사, 국민적 성향과 독일기업의 마케팅
- 독일 - 소개, 문화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의 법률들에 적용을 받는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한 곳을 선정한 후,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사안과 대책들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류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