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및 행동장애아 하위유형 중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서 및 행동장애아 하위유형 중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성
1) 행동적 특성
(1) 반항적 태도
(2) 사회적 능력의 부족
(3) 자존감 부족
(4) 운동 조정능력의 부족
2) 인지적 특성
(1) 인지적 결함
(2) 학습문제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선별 및 진단
1) ADHD의 선별
(1) 주의력결핍의 전형적인 증상
(2) 과잉행동/충동성의 전형적인 증상
(3) 정상적인 범주의 현상들
(4) 공존 장애 증상
2) ADHD의 진단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중재방법
1) 놀이치료
2) 미술치료
3) 음악치료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의집중이란 내 외적 자극에 의식을 집중하는 인지 활동 능력이다. 즉, 어느 시기에 시각, 청각, 촉각 및 근육 운동 지각 등의 감각 통로를 통해서 유기체내로 들어오는 무수한 경쟁자극들 중에서 적절한 자극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주의력결핍을 지닌 개인은 자극 선택, 감각간 선택, 다감각간 선택에 어려움을 겪으며 주의력을 이동시키거나 연속적으로 제시되는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ADHD란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에 흔히 관찰되는 정서장애 중의 하나로 주의 집중력이 부족하고, 수업 중에 부적절하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하며 행동, 인지, 정서적인 면에서 결함을 수반하는 특징을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그 하위유형으로 주의력결핍 우세형, 과잉행동ㆍ 충동성 우세형 그리고 혼합형이 있다. 따라서 본론
참고문헌
김춘경, 아동상담 -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김동일, 주의집중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학지사, 2010.
강위영 외, 주의력결핍아동의 교육프로그램, 대구대학교출판부, 1998.
김민동, ADHD 진단용 연속 수행 검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강장애 유아특수특론 건강장애 정의 출현율 유형과 원인 건강장애 아동 특성
  • 중장애와 주의집중 및 과잉행동장애를 기타 건강장애에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특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지만 다른 어떤 장애 영역에 해당되지 않는 학생들을 이 범주에 포함하기 때문이다.이와 같이 건강장애는 미국 장애인 교육법의 기타 건강장애(other health impaired)와 유사한 개념이다. 그러나 미국과 같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포함되지는 않으며, 주로 소아암 등의 만성질환으로 인해 학업에 지장을 받는 경우로 정의된다. 치료를

  • [특수교육]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위한 음악치료
  • 장애로 진단 받아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들 이외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생활시설, 학교 등 일반적인 생활환경에 있으면서 구체적이 장애로 판정되지는 않지만 정서적,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의 숫자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아동기에 있어서 가장 흔하고 쉽게 접하는 문제 아동들의 경우 주의 집중력이 결핍되고 충동적이며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유형에 속하게 된다.ADHD는 정상적인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행동에 대한 측정 및 분류상의 어려움, 기타 장애와의 연관성 등으로 인하여 아직까지도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특정 진단 기준의 선정이나 정의가 어려운 영역이다. 예를 들어,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신지체 등의 다른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장애아동들은 여러 유형의 문제행동들을 일시적으로 나타내기도 하므로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의하기가 어렵다. 이 장에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

  •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특징, 원인, 진단과 치료방법 및 주의집중 놀이에 관한 고찰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3. Self-Handicapping4. 부적응 행동Ⅲ.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개념 및 특성Ⅳ.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원인Ⅴ. 성별과 연령에 따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1. 성별에 따른 주의력결핍과잉행동2. 연령에 따른 주의력결핍과잉행동Ⅵ.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아동의 진단Ⅶ.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치료 방법1. 약물치료2. 행동수정3. 인지행동 상담Ⅷ. 주의집중 놀이의 효과1. 정서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정서장애의 판별1. DSM-IV의 질적 분류2. Quay의 양적 분류IV. 행동장애아의 평가방법1. 사정목적2. 진단/분류가 사정방법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3. 행동장애 사정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의 영역4. 사정방법V.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과 대책1. 지능과 학업 성취2. 사회적 및 정서적 특성3. 정서장애에 대한 일반적인 고려VI.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 방안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I. 정의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 Deficit with Hyperact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