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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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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등장배경
Ⅲ.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유래와 분포
Ⅳ.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분류
1. 서낭제 탈놀이
2. 산대도감계통극
1) 경기지방의 산대놀이
2) 해서지방의 탈놀이
Ⅴ.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연희
Ⅵ.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교육
Ⅶ.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분포현황
Ⅷ. 탈놀이(탈춤, 가면극)와 통일신라시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의 행위 중에 어른들의 경우에는 ‘일’과 ‘놀이’의 구분이 어느 정도 명확하게 나타나는 데 어린이의 경우 ‘일’과 ‘놀이’가 생활에 혼재 되어 나타난다. 따라서 어떤 행위가 ‘놀이’인가, ‘일’인가를 구분 짓기란 참으로 어렵다. 예를 들어 산가지나 칠교판을 가지고 여러 가지 형태를 만들었는데 이 형태가 수학의 도형을 학습하는 결과를 가져왔다면 이를 ‘놀이’라 할 것인지 ‘공부’라고 할 것인가? 만약 ‘놀이’나 ‘일’이라고 결론을 내렸다면 어떤 기준에서 그렇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인가.
산가지, 칠교도가 있어 특별한 이유 없이 시간이 남아 서로 재미있게 이런 모양 저런 형태를 만들어 보았다면 이를 ‘놀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5학년 산수책에서와 같이 도형을 학습시킬 목적으로 칠교판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형태를 만들게 시켰다면 비록 칠교도를 이용하였지만 이는 놀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놀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명확한 정의가 내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놀이’인가 아닌가를 구분 짓는다는 것은 어느 정도 무리가 따르겠지만 놀이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놀이’와 ‘일(공부)’의 차이를 살펴볼 수 있는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또한 각 특징은 어떻게 삶에 영향을 주는 지도 함께 살펴 어린이에게 놀이가 갖는 진정한 의미도 탐구해 보자. 놀이는 자발적인 참여가 보장되어야 하며, 재미가 있어야하고, 열린 구조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감력이 있어야 하며, 일상에서 벗어나는 일탈(逸脫)성이 있는 자유스러움과, 생활상의 이해관계를 떠나 있어야 진정한 놀이가 될 수 있다.
첫째, 놀이는 자발적인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
놀이는 놀이하는 사람들의 자발적인 의사에 의해 시작되고 중지된다. 따라서 어떤 강제에 의해 행해진다면 이는 놀이라 할 수 없다. 이러한 특징은 아이들의 노는 모습을 관찰하면 쉽게 알 수 있다. “하자”, “할래”에 대해 “그래”, “싫어”라고 스스로 결정할 때 놀이는 시작되거나 중지된다. 놀이의 모든 결정이 놀이 구성원에 자발적인 의사에 따른다. 그러나 놀이가 진행되고 있을 경우에는 상황이 약간 다르다. 놀이에는 개개인이 무시할 수 없는 고유의 규칙이 있기 때문이다. 놀이가 한참 진행되고 있는데 자기에게 불리하거나 힘들다고 놀이를 그만두지는 못한다. 만약 그런 경우가 생긴다면 그 아이는 다음의 놀이에 끼워주지 않음으로써 고립되게 되는데 이는 아이들에게 가장 큰 고통이기에 대부분 그런 경우는 발생하지 않는다. 이때 하고 싶지 않다고 느꼈는데 계속하고 있다면 놀이의 자발성이 훼손된 것은 아니다. 또한 놀이구성원들의 집단적인 결정에 의해 중지되는 데 이때도 개인의 자발성이 무시될 수도 있다. 그러나 놀이의 본질적인 특징은 자발성과는 거리가 있다.
- 참고문헌
-
○ 김신효(2010), 굿놀이와 탈놀이의 공통성과 독자성, 한국무속학회
○ 박진태(2002), 굿과 탈놀이의 관련 양상, 한국공연문화학회
○ 이지혜(2011), 초등국어교육에서의 탈놀이 교재화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이미원(2004), 한국 전통극의 공간 : 탈놀이 연극공간의 층위를 중심으로, 한국연극학회
○ 정남선(2004), 공동체 의례로서의 탈놀이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 한귀은(2005), 지역 놀이문화로서의 탈놀이 교육, 배달말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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