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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직업탐방기회

Ⅱ. 직업교육훈련기회
1. 정책의 당위성
1) 군사외적 도전 요인
2) 군사내적 도전
2. 정책의 목표
1) 군 직업교육훈련의 성과목표의 경우
2) 군 직업교육훈련의 수단적 목표의 경우
3. 정책의 기본방향
1) 국가기술자격검정 지원의 활성화
2) 군입대자에 대한 정보화교육 확대
3) 병역자원의 산업인력화 협력 제공
4. 정책 실행 및 장애 극복방안
1) 정책 실행의 기조
2) 추진과제 및 일정

Ⅲ. 아르바이트기회
1. 학교에서의 청소년을 위한 건전한 아르바이트 기회 확대 방안
1) 청소년들이 가지고 싶은 직업을 통한 아르바이트 활용
2) 학생과 아르바이트를 필요로 하는곳을 연결하는 활용(중, 고등학교)
3) 교내 아르바이트(근로 장학생 제도)를 통한 활용 방안
2. 가정에서 청소년을 위한 건전한 아르바이트 기회 확대 방안
1) 가정내 아르바이트 활용
2) 부모의 직장내 아르바이트 활용
3. 사회에서의 청소년을 위한 건전한 아르바이트 기회 확대 방안
1) 정부 관공서의 아르바이트 확대
2) 건전한 아르바이트 정착을 위한 유해업소 관리자들의 교육

Ⅳ. 고용기회
1. 중립적 행위의 결과에 대한 해결 필요
2. 제도적 자원의 충분한 확보
3. 분쟁의 발생을 미리 방지

Ⅴ. 재취업기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직업탐방기회

우리나라에서 직업탐방은 하늘의 별 따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고작 TV프로그램에서 일년에 몇 번씩 실시하는 직업탐방, 학교에서 주최하는 몇 번의 극소수의 기회가 고작이다. 작년 이맘 미술시간에 미술선생님께서는 스튜어디스가 되길 희망하는 학생은 손들어보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외교관이 꿈이긴 하지만 어렸을 때부터 스튜어디스에도 관심이 많았었기 때문에 손을 들었다. 선생님은 이건 EBS 교육방송에서 실시하는 직업체험프로그램으로 하루 동안 스튜어디스가 되어보는 프로그램이라고 하셨다. 그 말씀을 하시고는 나에게 교무실로 잠깐 내려오라고 하셔서 나는 수업이 끝난 뒤 교무실에 갔다. 선생님께서는 이 프로그램에서 뽑는 인원은 6명이기 때문에 몇 가지 까다로운 심사가 있다고 하셨다. 그런 말씀을 하시고는 나에게 키가 몇인지, 몸무게는 얼마나 나가는지, 성적은 얼마나 되는지 물어보시며 신체는 이 정도로 되었다고 하시며 우리학교가 그 쪽에 이름이 잘 알려져 와서 주어진 흔치 않은 기회라는 말씀을 덧붙이시며 결과는 내일 나 올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그 날 밤 스튜어디스를 체험하는 생각에 밤잠을 못 이뤘지만 그 다음날 떨어졌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나보다 신체조건이 뛰어난 아이를 뽑은 모양이다. 이 일을 경험하고 정말로 우리나라에서 직업체험은 하늘의 별따기 라는 것을 실감했다. 그 뒤 교육부가 주최가 되어 청소년들을 위한 직업탐방을 활성화시킨다면 얼마나 좋을 까 하고 하루에도 몇 번씩 생각해 보았다.
학생들에게는 가르침만이 교육의 전부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봉사활동이나 기타 청소년 축제를 장려해 주고 지원해 주는 것처럼 직업탐방도 충분히 교육부나 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직업탐방도 교육의 일종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중학교에서도 진로탐색시간이 따로 준비되어있지 않은가.. 난 중학교 진로탐색시간에 주어진 나무에 자신의 꿈을 여러 가지 적은 활동을 한 기억이 있다. 그 활동을 통해서 나는 한 번 더 신중하게 나의 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정말로 값 어 치 있는 활동이었다고 생각한다. 학부모나 학생들 모두 점점 더 교육에 많은 것을 원하고, 지금같이 소극적인 교육으로는 학부모나 학생을 만족시켜줄 수 없다. 앉아서만 생각하는 교육은 더 이상 효과가 없다고 본다. 학생들에게 직접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체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게 30분이건 10분이건.. 이 활동은 일종의 투자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을 위한 값 어 치 있는 투자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강용태(2011) - 재취업을 위한 직업능력개발 계좌제의 개선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김성한(2009) - 실직자 재취업에 미치는 고용지원서비스 효과 분석,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
김창욱(2010) - 직업교육훈련프로그램의 유효성에 관한 실증연구, 조선대학교
박재학 외 2명(2012) - 직업교육훈련이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이경상 외 1명(2006) - 학업중단이후 첫 번째 아르바이트 참여 실태 및 지원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2005) - 고용기회확대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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