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신호]교통신호(교통신호등)의 종류, 기능과 설치기준, 교통신호(교통신호등)와 LED교통신호(LED교통신호등), 교통편익 비용분석, 교통신호(교통신호등)와 가로망설계모형, 신호최적화모형, 통행배정모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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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통신호(교통신호등)의 종류

Ⅲ. 교통신호(교통신호등)의 기능과 설치기준
1. 교통신호(교통신호등)의 기능
1) 신호기 운영의 장점
2) 신호기 운영의 단점
2. 교통신호(교통신호등)의 설치기준
1) 타당성 1 : 최소교통량 기준
2) 타당성 2 : 부 도로 교통량 확보 기준
3) 타당성 3 : 횡단 보행자 수 기준
4) 타당성 4 : 통학로 교통량 기준
5) 타당성 5 : 사고기록기준
6) 기타 타당성

Ⅳ. 교통신호(교통신호등)와 LED교통신호(LED교통신호등)
1. 신호등두
2. 광학장치
3. 구조
4. 전기

Ⅴ. 교통신호(교통신호등)와 교통편익 비용분석

Ⅵ. 교통신호(교통신호등)와 가로망설계모형

Ⅶ. 교통신호(교통신호등)와 신호최적화모형
1. SOAP(Signal Operations Analysis Package)
2. TEXAS Mode
3. SIDRA(Signalized-Unsignalised Intersection Design & Research Aid)
4. Passer Ⅱ-90(Progression Analysis and Signal System Evaluation Routine)
5. TRANSYT-7F
6. TRAF NETSIM Mode

Ⅷ. 교통신호(교통신호등)와 통행배정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 교차로가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Time of Day방식의 운영체계와 현재 진행중인 서울시 신신호시스템을 살펴보았다. 두 방법 모두 장점과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찬반양론이 일고 있는 시점이다.
현재 운영중인 전자계산기 제어교통신호체계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운영의 부실을 들 수 있으며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운영용역자의 잦은 교체
전자제어 교통신호체계는 교통공학의 비전문가인 경찰청 교통지도부의 교통관리과에서 관리, 운영, 결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들은 1년 정도의 임기로 교체가 이루어져 다. 교통분야 전문가들은 용역업체로, 결정권을 가지지 못하며 이 또한 자주 교체되는 실정이다.

운영비의 부족
서울시의 전자화된 교차로는 약 1,500여개소이며 이를 관리하기 위한 최소 인원은 약 20-30명이나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검지방식의 운영을 하지 않음
현재 사용중인 신호제어기는 이 운영이 가능하도록 기능이 마련되어 있으나 거의 Time of Day 의 운영을 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 문제
교통량 상황에 알맞은 주기, 옵셋을 정해주어야 하나 오래 전에 만들어진 비현실적인 값을 답습하고 있으므로, 혼잡을 야기하고 결국 경찰이 수신호로 조작하도록 하게 되는 실정이다. 이는 운영자들이 현장의 데이터나 변화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광백(2010), 퍼지 추론 규칙을 이용한 교통 신호 제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 김대성 외 4명(2010), 개선된 교통 신호 제어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충주대학교
* 고광용 외 1명(2008), 교통신호제어시스템 온라인 평가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
* 방민영 외 2명(2009), 교통 신호의 실시간 인식을 위한 교통신호등 추적 알고리즘, 한국정보처리학회
* 이홍창 외 2명(2009), 보행자 행동분석을 통한 교통신호제어, 한국지능시스템학회
* 정영제(2011), 간선도로의 트램 우선신호를 위한 교통신호운영 전략, 서울시립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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