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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정신간호의 역사

Ⅲ. 정신간호의 모형
1. 정신 분석 모형
1) 이상행동에 대한 관점
2) 정신분석 치료과정
3) 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2. 대인관계 모형
1) 이상행동에 대한 관점
2) 대인관계 치료과정
3) 환자와 치료자의 역할

Ⅳ. 정신간호와 정신장애
1. 상담
1) 지지 교육적 상담
2) 정신요법
2. 환경요법
3. 자가간호활동
4. 정신생물학적 중재
5. 약물 요법
1) 유형
2) 부작용
3) 항 파킨슨 약(추체외로 증상을 중단)

Ⅴ. 정신간호와 정신과병동
1. 물리적 환경 관리
1) 병동출입문
2) 창문
3) 간호사실출입제한
4) 보호실
5) 열쇠관리
6) 기타 물리적인 환경
2. 병동규칙 관리
1) 면회
2) 산책
3) 외출
4) 간식
5) 담배
6) 투약
7) 소지품관리
8) 프로그램 참여와 관련된 권익
3. 집중 관찰 환자 관리
1) 자살
2) 도주

Ⅵ. 정신간호와 정신재활간호사업

Ⅶ. 정신간호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간호가 각 개인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여 가장 생산적이고 만족스러운 건강상태를 이루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할 때 간호행위자의 역할과 기능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크다 하겠다.
상호작용은 인간 상호간에 일어나는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인 교통과 접촉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간호사와 환자의 연계에 있어서 한 가지 중요한 관점은 상호작용을 다룬다는 점이다. 전문직업인으로서 간호사는 환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자의 성장 발달, 자아실현을 돕고 당면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상황에 대한 보다 나은 적응을 촉진하게 된다.
현재 환자인 개인은 어떠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였으며 어떠한 개인적 역사를 가졌는가? 그러한 개인역사 및 환경적 배경은 현재의 개인에게 어느 정도, 어느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을 것인가를 파악하는 많은 간호이론가 들은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에 영향을 받아 다음과 같은 이론을 펼쳤다.
Pepplau(1952)이론의 주요 초점은 간호사-환자의 상호관계이다. 그녀는 개인의 발전에 있어서 사회적인 영향을 강조했으며, 의사소통은 상징을 사용한다는 설명을 통해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녀는 간호를 아픈 환자를 도와주려는 평범한 목표를 가진 둘 이상의 개인들 사이의 관계를 포함하는 상호관계로 보아 치료적인 인간관계과정이라고 했다. 치료적인 인간관계는 간호사와 간호대상자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환자로 하여금 실존적 경험, 자아탐색, 문제 해결 및 자아 실현을 이루도록 도움으로서 신속하게 회복되도록 돕는 과정이며 이런 대인관계과정은 환자와 간호사 모두를 성숙시키는 힘임과 동시에 교육적인 수단이 된다. 성공적인 간호사-환자의 관계를 위해서 서로 신뢰하는 마음과 존중하는 마음이 기본이라고 했다.
참고문헌
◈ 원정숙(1993), 정신간호에서의 영적측면, 대한간호
◈ 이주훈(1995), 정신전문간호사 가정방문사업 결과, 용인정신의학보
◈ 이광자(2011), 정신간호 총론, 수문사
◈ 임숙빈 외 4명(2012), 정신간호 수가개발을 위한 간호행위 수행 분석, 한국간호과학회 정신간호학회
◈ 최남희(1981),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과 정신간호, 대한간호20(3)
◈ 최귀순 외 1명(2010), 정신간호 이론의 이해와 적용 : 사례중심의 간호과정 적용, 메디컬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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