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의식][호국보훈]보훈의식과 호국보훈, 보훈의식과 보훈교육, 보훈의식과 국가보훈처, 보훈의식과 국가유공자도우미제도, 보훈의식과 보훈의식지수, 보훈의식과 청소년보훈의식, 보훈의식과 보훈의식고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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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보훈의식과 호국보훈

Ⅲ. 보훈의식과 보훈교육

Ⅳ. 보훈의식과 국가보훈처
1. 국가보훈처의 연혁
2. 국가보훈처의 조직
3. 국가보훈처의 주요기능

Ⅴ. 보훈의식과 국가유공자도우미제도

Ⅵ. 보훈의식과 보훈의식지수
1. 국민보훈의식지수 종합평가
2. 지방보훈청별 국민보훈의식지수
3. 응답자 특성별 국민보훈의식지수

Ⅶ. 보훈의식과 청소년보훈의식

Ⅷ. 보훈의식과 보훈의식고취
1. 전통문화,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한 게임을 통한 보훈의식 고취
1) 게임 소재로서 활용 범위
2) 역사 소재 게임의 특징
2. 에듀게임(기능성 게임)을 통한 접근
1) 에듀게임의 정의
2) 에듀게임의 필요성
3. 에듀게임과의 접목
4. 독립유공자, 보훈 관련 포털사이트 개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학생을 비롯한 우리나라의 젊은이들은 보훈유공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갖고 있고, 그들에 대한 보훈시책을 강화하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가에 대한 자긍심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국가보훈에 대한 이러한 긍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젊은이들은 현충시설에 대한 방문경험이 거의 없거나 보훈시책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젊은 층의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반영된 결과이기도 하겠지만, 정부의 호국보훈 의식개선정책이 크게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보훈의식 선양정책의 개선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는데, 몇 가지 방안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 … 중 략 … ≫




Ⅱ. 보훈의식과 호국보훈

일반적으로 호국보훈이라는 의미는 국가를 위해 헌신적으로 공헌한 데 대한 보답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보훈제도는 어느 나라든 국가가 형성되면서부터 필연적으로 발생한 제도이다. 한국의 경우에도 옛날부터 국가유공자를 지원하고 예우하는 관서가 있었는데, 신라 때 상사서, 고려시대 고공사, 조선시대 충훈부라는 관청을 두어 국가를 위해 공훈을 세운 사람을 예우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근대적 의미의 보훈의 유래는 지난 1950년대 이후부터 6․25전쟁과 관련한 전․공상군경을 대상으로 한 물질적 지원 위주의 원호사업에서 그 편린을 발견할 수 있는데, 체계적인 한국의 보훈제도의 효시는 1950년 공포된 군사원호법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법이 시행됨에 따라 당시 사회부 사회국에 군사원호과가 설치되어 공비토벌 중 전사한 자, 또는 군복무 중 순직한 자의 유족에 대한 원호업무가 실시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국가보훈처(2002), 보훈정책 중장기발전계획
○ 강석승, 김현기(2003), 우리나라 국가보훈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연구, 한국보훈학회, 한국보훈논총, 제1권
○ 정우일(2003), 보훈지표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보훈학회
○ 최용수(1995), 국가보훈정책의 평가와 개선방안, 국가보훈처 자료집
○ 최평길(2002), 한국보훈제도의 발전방향, 한국보훈학회
○ 황윤원, 김신(2002), 국가보훈기능 활성화를 위한 조직합리화 방안, 국가보훈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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