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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축제(마츠리, 마쯔리)와 도자기축제

Ⅲ. 일본축제(마츠리, 마쯔리)와 시치후쿠진축제
1. 위치
2. 전파시기
3. 유래
4. 뜻
5. 특징

Ⅳ. 일본축제(마츠리, 마쯔리)와 벚꽃축제

Ⅴ. 일본축제(마츠리, 마쯔리)와 테루히메축제

Ⅵ. 일본축제(마츠리, 마쯔리)와 수군축제

Ⅶ. 일본축제(마츠리, 마쯔리)와 본오도리축제
1. 위치
2. 시기
3. 유래
4. 뜻
5. 특징

Ⅷ. 일본축제(마츠리, 마쯔리)와 삿포로눈축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마츠리는 그야말로 일본열도에 살기 시작한 사람들의 역사와 그 궤를 같이한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츠리는 신을 향한 인간들의 바람에서 출발하며, 바로 인간이 가진 초월적 존재에 대한 의존 및 그 발원이 마츠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찍부터 농경사회를 이루어 온 일본의 경우, 천재로부터의 보호와 풍작 그리고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는 의례 행위는 불가결한 것이던 셈이다. 때문에 마츠리는 인간이 그들이 있는 곳으로 신을 부르는 행위, 그리고 신을 대접하며 자신들의 안녕을 바라고 기원을 전하는 제사적 의례 행위를 출발점으로 삼게 된다. 그리고 이 신을 즐겁게 하고 또한 교류하기 위하여 함께 먹고 마시고 즐기는 행위는 바로 마츠리가 가진 축제적 행위들을 발달시켜 나가게 되는 것이다.
촌락사회에서 출발한 마츠리의 대표격인 농촌 마츠리는 농경 사이클에 맞춘 일련의 행사에 따라 행해져 왔다. 봄철 경작이 파종에 앞서서 작물이 순조롭게 자라기를 기원하고 태풍과 같은 풍수해나 병충해로부터 보호해 줄 것을 신에게 기원하는 춘제=春祭り가 곳곳에서 벌어졌다. 그리고 가을에는 풍작을 기뻐하고 신에게 감사하는 의례를 올리게 되는데 이것이 추제=秋祭り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농촌 마츠리들은 오랜 전통 속에서 다양한 변형을 가지면서 일본사회 전역에 분포하게 된다. 이와 함께 그러나 12세기 무렵부터 일본열도 곳곳에 도시가 발달하면서 도시 마츠리가 만들어지게 된다. 도시축제는 그 생태적 환경 때문에 전통적으로 행해져온 촌락사회의 마츠리와 다른 성격을 가지게 된다.
참고문헌
김현정(2008), 일본 지방도시의 위상 변화와 도시축제,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강해상 외 1명(2006), 한·일 눈축제 참가자의 방문동기에 관한 연구 : 삿포로눈축제와태백산눈축제를 중심으로, 일본어문학회
류정아(2008), 국내외 축제 비교를 통한 경남지역축제 차별화 모색, 경남발전연구원
방수영(2009), 일본 역사 탐방기 ⑧ : 일본속의 거북이야기와 축제, 한국논단
박용구(2001), 일본축제,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임장혁(2000), 한국과 일본의 지방축제, 농촌진흥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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