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사회적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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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적기업의 정의
2. 사회적기업의 특징
3. 사회적기업의 역사
4. 사회적기업의 유형
5. 사회적기업 현황
6. 사회적기업의 문제점
7. 사회적기업의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적기업의 정의

각 기관에서 정의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영국통상산업부(DTI)의 사회적기업과는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우선으로 하는 사업체로서 기업의 잉여금은 주주와 소유자의 이윤을 극대화하기위해 운용되기 보다는 그 사업체 또는 지역사회를 위해 재투자되는 기업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OECD는 ‘사회적기업은 기업적 방식으로 조직되는 일반 활동 및 공익활동을 아우르며, 이윤극대화에 목적을 두지 않고 특정한 경제 및 사회적 목적 그리고 재화와 용역의 생산이나 사회적 배제 및 실업문제에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라고 정의한다. 또 다른 연구에서 권영준(2008)은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의로서‘사회 공동체의 건전한 공동발전을 위해 나눔 운동을 추구하는 비영리기업이나 창의적 시장원리에 의해 창출한 수익을 공동체를 위해 배당을 목적으로 하는 영리기업 모두를 총칭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SEL(1996)은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갖는 사업의 형태라고 정의하고,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경제 성장의 한 부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Auteri(2003)는 사회적기업은 순수한 사업에서 시도되어서 순수한 박애주의적 기업으로 변한 조직이라고 정의하면서, 박애주의와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시장을 혼합하여 선택된 특별한 형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Campell(1998)은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갖는 사업으로서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부족한 재원을 지원하는 활동을 통해 이윤을 사회적으로 보편화하고자 하는 조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Borzaga & Santuari(2001)은 ‘안정적 기업 경영방식으로 사회적 배제극복이 목적인 서비스 혹은 좀 더 일반적인 대인·지역서비스를 제공하고있는 제3섹터 조직’을 사회적기업으로 정의함으로써 기업적인 성향과 지역이라는 영역을 연관하여 해석하고 있다.
이러한 명시적 정의 외에도 사회적기업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그 강조점에 따라서도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프랑스학자 쟝떼(2006)는 사회적기업의 다양성과 역동성에 대하여 강조하는 입장의 학자로 ’프랑스를 비롯하여 유럽에서의 사회적기업은 목적의 다양성, 참여진의 다양성(자원봉사자, 임금근로자, 기업가, 지역공공기관 등), 재원의 다양성(시장, 상호호혜, 공적지원)등의 특징이 합쳐진 기업’으로 정의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Laville(2003)은 ‘지역사회 전체 이익을 보호차원에서 사회적으로 유용한 서비스의 제공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형태’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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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부, 「사회적 기업 Vol.10」, (사)사회적기업연구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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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부 홈페이지, http://www.molab.go.kr/index.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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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복「이슈분석 : 제1차 사회적 기업 인증결과와 과제」, 노동리뷰Vol.2007 No.11, 한국노동연구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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