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복지] 장애인 교육(특수교육)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정의 및 대상
(1) 정의
(2)특수교육대상자 범주

III.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법률
(1) 특수교육대상자의 의무교육
(2) 특수교육기관 설치 및 운영, 배정

IV. 특수교육 현황
(1)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설치 현황
(2) 장애인 교육수준 현황
(3) 교육비 지원 현황
(4) 교원 및 인력 현황

V.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문제점
(1) 특수교육 기회의 부족
(2)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편견
(3)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
(4) 특수교육 담당교사의 양적, 질적 부족
(5) 행․재정적 지원 미흡

VI. 특수교육 발전방안
(1) 교육방법의 다양화 및 개선을 통한 특수교육의 질 제고
(2) 교원의 특수교육 책무성 및 전문성 제고

VII. 통합교육
(1) 물리적통합
(2) 사회적통합
(3)정서적 및 행동적 통합
(4) 교육적 및 학업적 통합

VIII.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인 교육은 ‘특수교육’이라는 말로 대체 되고 있는데, 특수교육이란 아동이 장애를 극복하고, 장애 아동이 지니고 있는 잔존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그들의 개인 및 사회 경제적 생활 자립 능력을 길러냄으로써 사회 주류에 통합시키거나 통합에 가깝게 생활하도록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김승국, 1976).
현행 특수교육은 시청각 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등 장애로 인해 일반 학교나 학급에서 교육이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별한 학교나 학급을 마련하고, 각 장애의 특성에 맞는 교과과정에 따라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일반 학교에서의 ‘보통의’ 방법으로는 장애인 교육이 어렵다는 전제하에 어떻게 통합적으로 교육을 제공할 것인가를 논의하기 보다는 특수학교나 학급을 따로 두어 장애인만을 대상으로 ‘특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헌법 제 31조 제1항에서 정하는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는 내용에 부합하지 않는다. 헌법에서 말하는 능력이 곧 ‘비장애’를 말하는 것은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일반 교육으로부터 ‘분리된’ 장애인 교육의 궁극적인 지향점으로 통합교육이 제시되고 있는데,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차별 없이 함께 공부하며 같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통합된 교육을 이루기 위해서는 극복해야할 다양한 과제들이 남아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특수학교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1998-11호, 1998
국립특수교육원, 발달장애 아동의 인지학습 전략의 이론과 실제, 국립특수교육원 국제세미 나 자료집, 1996
김동연, 시각 장애아의 직업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부·특수학교 직업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삼진인쇄주식회사, 1993
김승국 외, 정신지체아의 교육, 서울, 단국대 특수교육연구소, 1988
김영환, 현장특수교육 제1호, 국립특수교육원, 1994
대구대학교 특수교육 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 및 재활의 동향과 전망, 제16회 특수교육 및 재활가학 전문가 초청 국제학술심포지움 자료, 1998
최영하, 정신박약아의 놀이지도, 서울, 형설출판사, 1984
변용찬 외 2008년 장애인 실태조사 p.101, 서울, 보건복지가족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9
남찬섭, 장애인 교육수준의 실태와 그 배경: 장애발생연령을 중심으로 한 분석, 사회복지연 구 제40권 제4호 p.153-180, 서울, 한국사회복지연구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장. 서 론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사회복지가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지니고 있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가 획기적으로 발겨냈던 시기가 두 번 있었다. 첫 번째는 1987년에서 1990년까지의 시기이고, 두 번째는 1998년 이후이다. 정치적 민주화와 관련시켜 보면, 전자는 억압된 권위주의 정권에서 벗어나 정치적 민주화가 진행되던 시기였고, 후자는 정치적 민주화가 성숙된 시기였다. 1987년은 시민권

  • 장애인복지론 - 장애인 고용의 개선방안과 장애인 고용환경 개선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전달체계 개선
  • 장애인 노동자의 노동조건(4) 국가 및 지방차지 단체의 책임 규정의 한계성(5) 기업인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2. 장애인 직업제할의 현황 및 문제점1) 직업훈련시설현황(1) 장애인 복지시설의 운영(2) 장애인 노동자의 고용 불안정(3) 장애인 노동자의 노동 조건(4) 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의 책임 규정의 한계성(5) 기업인의 장애인에 대한 의식2. 장애인 직업재활의 현황 및 문제점1) 직업훈련시설현황(1) 장애인 복지시설의 운영(2) 특수교육현황2) 장

  • 장애인 고용의 개선방안과 장애인 고용환경 개선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전달체계개선
  • 장애인 노동자의 노동조건(4) 국가 및 지방차지 단체의 책임 규정의 한계성(5) 기업인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2. 장애인 직업제할의 현황 및 문제점1) 직업훈련시설현황(1) 장애인 복지시설의 운영(2) 장애인 노동자의 고용 불안정(3) 장애인 노동자의 노동 조건(4) 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의 책임 규정의 한계성(5) 기업인의 장애인에 대한 의식2. 장애인 직업재활의 현황 및 문제점1) 직업훈련시설현황(1) 장애인 복지시설의 운영(2) 특수교육현황2) 장

  • 우리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복지실태 해결책에 대해서
  • 장애인올림픽 개최우리나라 복지사업이 장애인 복지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 것은 오래 되지 않았다.1980년대 들어 경제발전과 도시화, 산업화로 인한 사회문제가 증가하면서 점차 장애인 문제에도 우리 사회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1981년 UN의 세계장애인 해를 맞아 심신장애를 전후하여 장애인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개선되었으면, 1989년 장애인복지법, 1990년 장애인고용촉진등에 관한 법률,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등 각종 법률의 제개정 및 장애인

  • 청각장애인 서비스 장애인의 이해 청각장애인의 이해 접근성 서비스 장애인 접근성 접근성 서비스의 현황
  • 청각장애인의 접근성 서비스목차123서론본론결론1. 장애인의 이해2. 청각장애인의 이해3. 접근성 서비스의 이해4. 청각장애인 접근성 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5. 청각장애인 접근성 서비스의 개선방안Ⅰ. 서론서론서론우리나라에서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정보 접근권과 이용권이 사회적 관심사로 대두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장애인복지법’이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특수한 방송 서비스를 법적으로 규정한 것이나 ‘장애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