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구성기능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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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성 원칙 및 하위조직들의 의원구성
1) 지역 사회 복지협의체
2) 실무협의체
2.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기능
1) 지역사회복지협의체(대표협의체)
2) 실무협의체
3) 실무분과
3.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문제점
Ⅲ 결론(개선방안을 중심으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사회의 공공ㆍ민간 분야의 복지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2001년 10월부터 2002년 11월 까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시범사업을 통해 시ㆍ군ㆍ구 내 공공ㆍ민간의 복지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연계ㆍ협력기구인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시범적으로 구성ㆍ운영한 바 있는데 시범사업은 서울을 제외한 15개 시ㆍ도에서 각각 1개 시ㆍ군ㆍ구를 선정하여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역복지 욕구조사 실시, 지역사회복지계획수립 및 보건ㆍ복지서비스간 기능연계를 위한 사업들을 실시하였다. 시범사업 결과 나타난 효과로는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에 민과 관, 복지와 보건 분야의 대표자들이 참여함으로써 상호 이해 및 협력이 증대되었고, 지역사회복지계획수립을 통해 지역 내 자원 및 욕구에 대한 종합적 자료를 확보할 수 있었으며 지역 내 보건복지 발전방향 정립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실무협의체 운영을 통해 복지대상자에게 복지와 보건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동 시범사업 결과를 반영하여 2003년 7월 사회복지사업법을 개정하여 종전의 시ㆍ군ㆍ구에 설치되어 있던 사회복지위원회를 폐지하는 대신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설치하도록 근거규정을 마련하고 2005년 7월부터 적용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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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문제점
첫째, 운영목표에 있어 문제점은 단체장 또는 공무원 의지부족과 타 사회복지서비스와의 중복 등이 있다. 지역사회복지협의체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장, 공무원 등의 인식이 아직 부족한 실정이며 이로 인해 지역사회복지협의체 활성화를 위한 의지가 매우 미약하다. 또한 민관협의체와 지역사회복지협의회 등과 같은 단체와 서비스 목표나 역할이 중복되어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정체성이 확립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둘째, 구성방식에 있어서 민간위원 위촉과정에서 관이 주도하여 일방적으로 위촉하거나 다른 위원회와 중복되어 위촉되어 전문성이 약화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로 인해 관주도형 위원회가 구성되어 대부분의 시군들이 각 시군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획일적 구조를 띄고 있다. 한편 상근간사를 확보하고 있지 못한 시군이 있어 이로 인해 협의체 운영의 전문성이 감소된다.

셋째, 운영관리에 있어서 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으로 회의운영실적 저조, 지역복지계획에 있어 지역특성 미반영,
참고문헌
- 윤기찬외,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성과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학회, 2011
- 강철희외, “지역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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