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무용예술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현재공연예술의 모습
Ⅱ. 원인
1. 디지털 기술 발달
2. 무용의 일회적 특성
3. 대중화
Ⅲ. 다른 예술장르와 혼합된 형태
1. 비디오댄스
2. 디지털댄스
Ⅳ. 혼합된 무용공연들
1. 춤극 가야
2. 갈라파고스
3. In a Cycle
Ⅴ. 오늘날 무용예술의 의미
1.긍정적측면

1)무한한 표현가능과 무대공간의 한계극복

2)작품의 쉬운 이해
2.부정적측면

1)순수공연예술로써의 문제

2)무용수의 비중의 문제

3. ‘표현의 개혁’측면에서 바라본 무용예술


본문내용
Ⅰ. 현재공연예술의 모습
공연예술이란 무대와 같이 공개된 자리에서 연주, 상연, 가창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연출되는 음악, 무용, 연극 등 예술적 또는 오락적 관람물을 말한다.
오늘날 무용공연예술은 다른 장르의 예술들과 혼합된 형태로 보여 지고 있다. 예를 들어 비디오와 무용이라는 두 예술이 합쳐진 비디오댄스나, 컴퓨터와 무용이 합쳐진 디지털댄스, 또 설치미술과 무용의 혼합, 영상과 무용의 혼합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럼 아래에서 혼합된 공연예술이 나타나기 시작한 원인과, 그리고 혼합공연예술에 대한 예들을 살펴보고 그를 통해 표현의 개혁이라는 측면에서 오늘날 무용예술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원인
1. 디지털 기술 발달
혼합공연예술은 디지털 기술의 등장으로 변화되기 시작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존 예술 장르, 즉 음악, 미술, 회화, 조각, 무용, 사진, 영화 등이 서로 결합하여 장르들이 서로 혼합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물론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기존 예술 장르들이 서로 융합되는 현상은 이미 있었지만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기존 예술 장르의 해체와 융합을 보다 용이하게 만들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은 디지털댄스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이와 같이 디지털기술의 발달은 무용이 혼합된 형태를 보여주게 된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비디오댄스 소개 OAF 2010 비디오 댄스]. 오프앤프리국제영화제. OAF

[디지털 댄스 선보이는 조양숙씨 인터뷰]. 중앙일보. 김현정 기자

[공연예술에서의영상미디어활용 연구].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아영

[영상효과가 무용작품에 미치는 영향].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순제

[무용, 갈라파고스]. 스파프마을. spaf_

[춤극 가야]. 20대의 블랙은 화려하다. 소하

[문화소식 디지털댄스 ‘인 어 사이클’]. 연합뉴스. 권보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무용의 형성 배경과 현대무용 창시자인 이사도라 던컨
  • 무용영재 사이버 학습 과제 제출현대무용은 발레의 전통적인 테크닉체계에 대한 도전과 발레의 무용이념에 대한 혁신으로서 당대데 변화해가는 현대적인 예술개념에 들어맞는 무용양식에 출현 이였다. 그러므로 현대무용은 새로운 무영이념과 새로운 움직임 스타일의 등장으로 볼 수 있다. 오늘날에 추어지는 춤이라는 뜻으로 당대무용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새로운 춤이라는 의미와 현대사회에서 추어지는 오늘날의 춤이라는 뜻으로 불린다.현대

  • [교육]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
  • 예술적 접근 1. 목표의 설정 아이스너는 목적(aims), 목표(goals), 학습목표(objectives)를 구별한다. 목적이란 일련의 가치와 교육의 일반적인 방향을 제공하는 것이고, 목표란 어떤 의도의 구체적인 진술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학습목표란 셋 중 가장 구체적인 진술을 뜻하는 것을 말한다. 그는 매우 구체화된 학습목표의 설정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그는 행동 목표에 대한 보완으로서 학습 과정과 후에 드러나는 표출 목표(expressive ob

  • 대중예술의 이해와 고찰
  • 예술과 문화(서울예대출판부, 1995), 1면.18세기에 이르러 프랑스인 바뙤(C.Batteux)는 그의 저서 『동일원리로 환원되는 순수예술들』Les beaux-arts reduits a un meme principe(1746)에서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순수예술’과 ‘대중 예술’의 용어와 개념을 소개했다. 시 ․ 회화 ․ 조각 ․ 음악 ․ 무용 등 ‘쾌’를 수반하는 것이 ‘순수예술’(beaux-arts), ‘실용성’을 수반하는 것이 ‘기능술’, 즉 ‘대중 예술’ 이라는 것이다.칸트 또한 1790년에 『판단력 비

  • 예술 개념의 역사 W타타르키비츠
  • 예술 관념이 적용되는 테두리로서 서로 상이하면서도 모순되는 해석 영역을 최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자유방임적인 경향과 엄정한 예술론이 양극단에 자리 잡고 있는 것, 시각예술이외의 것을 포함하는 지의 여부, 어떤 물품 제작자의 목적이나 목적달성 그 어느 쪽이 고려되는지, ‘아트’라는 말이 특수한 솜씨를 뜻하는지 숙달된 활동의 산물을 뜻하는지에 대한 여부, ‘아트’라는 말이 일반적인 의미와 특정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

  • 문화정책의 기본 원칙, 중요성과 호주, 한국의 문화정책 사례 및 정보화시대 문화정책의 방향, 효과 그리고 문화정책의 한계 분석
  • 예술진흥법」제2조에 ꡒ문화예술이라 함은 문학, 미술(응용미술을 포함), 음악, 무용, 연극, 영화, 연예, 국악, 사진, 건축, 어문 및 출판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는 문화예술의 범위를 규정하고 있을 뿐 문화예술의 특성을 규정하고 있지는 못하다. 다음으로 「문화예술진흥법」(제2조 2항)에서 문화산업을 ꡐ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공연․전시․판매를 하는 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문화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