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시장]리모델링시장의 중요성,동향, 리모델링시장의 성장요인,성장패턴, 리모델링시장의 자금조달, 리모델링시장의 전망,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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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개요
Ⅱ. 리모델링시장의 중요성
Ⅲ. 리모델링시장의 동향
1. 중소형 사무실․상업용 빌딩의 개․보수를 중심으로 완만한 상승세 지속
2. 아파트 리모델링 시장은 향후 시장 확보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단계
3. 절반 이상의 업체가 금년도 수주 목표 달성 가능 예상
4. 리모델링 주력업체의 수주 및 시공실적 급상승 추세
Ⅳ. 리모델링시장의 성장요인
1. 노후 건축물의 증가
2. 경제적 유인
1) 사회적 측면
2) 수요측면(건축물 소유자 입장)
3) 공급측면(시공자 입장)
3. 정부정책의 변화
Ⅴ. 리모델링시장의 성장패턴
Ⅵ. 리모델링시장의 자금조달
1. 자금조달의 어려움이 시장 활성화를 막음
2. 리모델링 사업을 위한 금융인프라의 미비와 정책자금의 부재
Ⅶ. 리모델링시장의 전망
1. 우리나라의 시기별 리모델링 시장성장 전망(1)
1) 향후 10년간 비주택 부문을 중심으로 성장
2) 공동주택 리모델링은 규제완화와 제도적 지원대책 정비 후 성장
3) 공공부문의 리모델링 점진적 활성화
4) 19조원대 규모 예상
2. 우리나라의 시기별 리모델링 시장성장 전망(2)
1) 2010~2020년
2) 2020년대 이후
Ⅷ. 리모델링시장의 과제
1. 소비자 의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2. 공급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
3. 리모델링에 필요한 다양한 자금조달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4. 리모델링 활성화를 제약하는 관련규제의 개선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건물 리모델링은 건물의 용도를 새롭게 함으로써 전혀 새로운 건물로 탈바꿈 시키는 작업이며, 리노베이션 공사란 노후화된 건물에 새로운 가치를 부가하여 자산으로서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으로서, 냉난방, 위생, 소화 등의 배관 및 각종 장비류의 보수교체 자동제어 개선을 통한 정보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전기용량, 엘리베이터 관제기능, 변전설비, 조명 성능향상을 통하여 새로운 분위기를 창출하는 것이다. 또한 건축물의 내외장, 방수, 인테리어 등의 공사로 쾌적한 실내공간을 이룩하여 에너지절약 운영비용의 절감을 이루어 저비용으로 최대의 재산 가치를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건물 역사가 오래된 선진국은 일반적으로 신축과 개보수가 각각 절반정도로 이행되고 있어 건물 리모델링, 리노베이션에 대한 인식은 매우 일반화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시설물 유지관리 보수에 대한 인식은 매우 빈약한 실정이라 아니할 수 없다. 한번 건축만 하면 건축물의 수명은 유지관리 없이도 영원하리라는 인식이 과거 성수대교 붕괴 및 삼풍백화점 대형참사 등을 유발시키지 않았나 여겨진다.
건물이 20~30년이 경과하게 되면 그 가치는 자연히 감소되게 된다. 지금까지는 우리나라에서는 해가 갈수록 건물가격이 오르는 기현상-신규 분양 아파트 보다 10년 경과된 아파트가 비싸다든지, 특정 지역의 임대료가 해가 지날수록 꾸준히 오르는 등-이 나타나기도 하였으나, IMF 이후 부동산에 대한 거품이 빠지고 오피스 건물에 대한 수익환원법적 평가에 의한 거래와 아파트 분양가의 자유화로 인한 비현실적인 분양가의 조정이 현실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 참고문헌
-
○ 공종욱, 리모델링 건설시장의 활성화 방안, 인하대 공학대학원 발행
○ 대한주택공사 주택도시연구원(2002), 리모델링
○ 리모델링 연구회(2000), 리모델링 News Letter
○ 리모델링연구팀(2000), 건물리모델링 매뉴얼, 한국건설산업연구원
○ 송원호, 친환경적 리모델링 계획에 관한 연구 : 공동주택단지를 중심으로, 고려대 공학대학원 발행, 건축계획학 전공
○ 서후석(2000), 리모델링사업활성화를 위한 자금조달 방안모색, 대림기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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