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활동]조형활동의 교육적 의의,성격, 조형활동과 전통회화,창조, 조형활동의 미적표현발달단계, 조형활동의 재료, 조형활동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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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형활동의 교육적 의의

Ⅲ. 조형활동의 성격

Ⅳ. 조형활동과 전통회화

Ⅴ. 조형활동과 창조

Ⅵ. 조형활동의 미적표현발달단계
1. 난화기(scribbling stage: 2-4세)
2. 전도식기(pre-schematic stage: 4-7세)
3. 도식기(schematic stage: 7-9세)
4. 여명기(gang age: 9-11세)
5. 의사실기(poseudo-maturalistic:12-14세)
6. 사춘기(adolescent act in the high school:14-17)

Ⅶ. 조형활동의 재료
1. 아이스너(Eisner)의 견해
2. 아른하임(Arnheim)의 견해

Ⅷ. 조형활동의 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린이들은 신체적인 감각을 기점으로 하여 그 본래적인 욕구와 능력의 발현으로서 다양한 지각과 표출의 활동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는 사물의 소재성․공간성 등의 외적 존재와, 이미지․상상 등의 내적 요건과의 상호작용으로 전개되어 나간다.
그런데 여기에서의 조형활동은 어떤 체험을 설명하기 위한 보족적인 계기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체험」으로서, 그러한 체험 자체를 구체화한다는 의미로서 받아들여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체험은 기성의 개념에 대한 追體驗이라기보다, 불명료한 감각의 부대낌 속에서 미지의 영역을 탐구하고 모험하는 것으로, 이 때 외부적인 환경조건과 맞부딪치게 되는데 미술교육은 이러한 특성 위에서 그 場을 제공해 주어야 하겠다.
이러한 「체험」으로서의 조형활동은 고도로 정보화된 사회환경 속에서 어린이들의 생활이 의사경험적인 양상을 띠기 쉬운 오늘날, 그 자체가 하나의 순수한 체험으로서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그리하여 충족감이라는 감각을 만끽할 수 있도록 방향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무엇을 위해서」 미술교육이 행해져야 하는 가라는 질문에 대해, 실로 다양한 주장들이 부각되어 왔다.
참고문헌
김정, 미술교육 역할이 한국 전통미 인식에 끼친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조형교육 제5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1989
데이비드 라우어 저, 조형의 원리, 예경, 2002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저,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서울, 1997
이기화,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발상지도, 석사학위 논문, 2002
이정환 저, 유아를 위한 조형 미술 활동, 창지사, 2002
오현숙 저, 신나는 어린이 조형실기교실, 예경,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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