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색상][색채][색깔]색(색상,색채,색깔)의 역사,속성,지각, 색(색상,색채,색깔)의 혼합,감정,배색, 색(색상,색채,색깔)과 색명,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색][색깔][색채][색상]색(색깔, 색채, 색상)정의,속성,체계, 색(색깔, 색채, 색상)혼합,배색, 색(색깔, 색채, 색상)대비,색맹,느낌
- [색, 색채] 색(색채)의 개념, 조화론, 3속성과 색(색채)의 배경, 배색 및 색(색채)의 혼합 분석
- [색상][색깔][색채]색상(색깔, 색채)의 개념,명시성,배색, 색상(색깔, 색채)의 혼합,빛,형, 색상(색깔, 색채)의 입체,감정효과
- [색채] 색채의 개념, 색채조화론, 분류, 연출, 배경효과와 색채의 체계 및 한국인의 색채 의식 분석
- [색채][색깔][색상]색채(색깔, 색상)의의,표색계,유아동그림, 신인상주의와 색채(색깔, 색상), 한국인,의식주,생활속의 색채(색깔, 색상)의식
- 목차
-
Ⅰ. 개요
Ⅱ. 색(색상, 색채, 색깔)의 역사
Ⅲ. 색(색상, 색채, 색깔)의 속성
1. 색상(hue)
2. 명도(value)
3. 채도(彩度,chroma)
Ⅳ. 색(색상, 색채, 색깔)의 지각
1. 눈의 색 지각
2. 학자들의 색각 이론
1) 영/헬름홀즈의 3원색설
2) 헤링의 반대색설
3) 혼합설
Ⅴ. 색(색상, 색채, 색깔)의 혼합
1. 가색혼합
2. 감색혼합
Ⅵ. 색(색상, 색채, 색깔)의 감정
Ⅶ. 색(색상, 색채, 색깔)의 배색
1. 차가운 색끼리의 배색
2. 따뜻한 색끼리의 배색
3. 비슷한 색끼리의 배색
4. 반대색끼리의 배색
Ⅷ. 색(색상, 색채, 색깔)과 색명
1. 생활색명
2. 계통색명
1) 2차색
2) 3차색
3) 중간색
3. 분류명
Ⅸ. 색(색상, 색채, 색깔)의 효과
1. 빨강색
2. 주황
3. 초록색
4. 파랑색
5. Violet = Purple
6. Achromatic Color(무채색)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색채는 색과 구분하여 다른 의미를 지닌다. 일상적으로 색과 색채는 개념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고도 그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큰 불편을 느끼지 않았다. 그러나 이들 개념을 과학적, 객관적 체계아래 정확한 이해를 하자면 구분된 개념을 정의할 수가 있다.
‘색’이라는 한자어는 불교에서 우리 인간의 모든 존재를 다섯 가지의 영역으로 나누는 것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영역의 구분은 첫째 감각적, 물리적인 것을 가리키는 색色, 둘째 의식 가운데에 어느 정도의 인상을 받아들이는 수受, 셋째 의식 가운데에 상像을 구성하는 상想, 넷째 능동적, 잠재적인 형성력을 가리키는 행行, 대상을 각각 구별하여 인식하는 식識으로 이루어진다. 색은 이들 가운데 인간의 육신을 포함하여 형태가 있는 물질적 존재를 통틀어서 부르는 색온色蘊을 가리키는 말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물질적 존재들 중에서도 특히 눈이라는 감각기관을 통해서 확인되는 물질세계를 일컫는 것이 일반적인 의미에서 색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색채학에서 일컫는 색은 ‘시지각 대상으로서의 물질적 대상인 빛과 그 빛의 지각현상’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색의 개념에 비해서, 색채는 ‘물리적 현상으로서의 색이 감각기관인 눈을 통해서 지각되어졌거나 그와 같은 지각현상과 마찬가지의 경험효과를 가리키는 현상’으로 정의될 수 있다. 색이 일반적으로 물리적 현상임에 비해서, 색채는 심리적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색채는 물리, 화학적인 면과 심리적인 면을 동시에 갖고 있는 통합체임으로 다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색채는 시지각의 일종으로 생리학적으로 볼 때 빛이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하여 일어나는 주관적인 감각이라고 보며 그 대상 자체에 있는 고유의 성질은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빛이 없는 어둠 속에서 색을 볼 수 없는 것은 실제로 색이 없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메이트랜드 그레이브스, 디자인과 색채, 이화여대 출판부, 1996
◉ 윤혜림, 색채지각론과 체계론, 국제, 2008
◉ 오희선, 재미있는 색이야기, 교학연구사, 2001
◉ 요하네스 이텐 저, 색체의 예술, 지구문화사, 2008
◉ 파버·비렌, 색채심리, 동국출판사, 1996
◉ Josef Albers, 색채입문, 서울 : 미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 운동과건강 레포트(개별화 교육프로그램) 나의 상태 체크 및 운동 목표설정 및 그에 따른 세부 계획들
- [음악] 그레고리안성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